iOS 14.3 아이폰 업데이트 내용 살펴보기
- 애플 소식
- 2020. 12. 15.
iOS 14.3 업데이트. 뭐가 바뀌었을까?
iOS 14.2 공식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서 14.3 베타 업데이트도 나왔습니다. 14.2에서 많은 Ui적인 변화가 있었는데 과연 14.3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14.3 공식 업데이트가 업로드되었습니다.
1. 애플 ProRAW 지원
아마 가장 큰 변화는 애플 ProRAW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ProRAW는 애플의 기본 카메라가 RAW 파일로 촬영할 수 있게 하며 노이즈 조절, 노출 조정 등의 RAW 파일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RAW 파일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면 단어 뜻 그대로 "날 것의"라는 뜻을 가진 이미지 파일입니다.
보통 기본적으로 이미지 파일은 대부분 후처리가 되어 저장이 됩니다. 하지만 RAW 파일은 사진을 찍었을 때 ISO 감도, 노출된 시간, 조리개 값 등의 메타 데이터가 모두 사진에 저장되기 때문에 이미지를 보다 정교하게 편집하게 해 줍니다. 특정 색상만 수정하거나 밝기 값을 조절하는 등을 좀 더 정교하게 할 수 있는 것인데요.
애플 ProRAW는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 12 프로와 아이폰 12 프로 맥스에 지원하는 기능으로, RAW 파일로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죠. 카메라 포멧에서 활성하게 되면 카메라 우측 상단에 RAW 토글을 탭 해서 On/Off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촬영했을 때는 메타 데이터 값이 포함되기 때문에 사진 크기가 25MB로 꽤나 고용량 사진이 됩니다. 사진 찍고 편집하는 것을 즐기시는 분께는 매우 간편한 기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앱에서 말이죠.
2. 기본 검색 엔진에 Ecosia 추가
사파리의 주소창에 검색을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이 지원됩니다. 이를 사파리 설정에서 바꿔줄 수가 있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설정 앱에 들어가서 사파리에 들어가면 기본 검색 엔진이 구글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눌러주면 구글 외에도 DuckDuckGo와 야후, 빙을 대신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여기에 Ecosia 검색엔진이 14.3에서 추가가 됩니다.
www.ecosia.org(에코시아 검색 엔진)
Ecosia는 독일의 검색 엔진으로 검색 엔진 수익의 80%를 산림 보호를 하는 비영리단체에 기부하는 뜻깊은 검색 엔진이기도 합니다. 한글로도 검색이 가능하고, 제가 써보니 구글과 그나마 비슷하기 때문에 환경에 관심 있으시다면 한번 설정해보고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거의 사용은 안 하실 것 같지만요.
3. 에어팟 맥스의 디자인 공개와 지원
iOS 14.3에는 에어팟 맥스의 디자인을 추측할 수 있는 아이콘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에어팟 맥스는 얼마 전 출시한 애플의 새로운 블루투스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인데요.
아이콘의 모양은 위와 같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헤드폰들과 비교해서 디자인이 다소 클래식한 느낌이 드네요. 개인적으로는 크게 마음에 드는 디자인은 아닙니다만, 애플의 공식적인 업데이트에 포함된 만큼 디자인은 거의 확정적으로 정해졌다는 생각이 드네요. 에어팟 스튜디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공식 출시된 에어팟 맥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애플 제품 리뷰] - 에어팟 맥스, 놀라운 가격. 장단점 살펴보기)
그밖의 타사의 블루투스 위치 추적기를 "나의 찾기" 앱과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Tile 등의 제품을 내 물에 넣어두면 나의 찾기 앱을 통해 이 제품을 추적해 나의 물건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도 이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는 에어 태그를 출시할 예정이지만 타사의 제품도 호환되게 할 예정으로 보입니다.
또 한 가지의 반가운 소식은 홈화면을 다른 아이콘으로 꾸미는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홈화면에서 아이콘의 모양을 바꾸기 위해선 단축어를 활용해야 하는데요. 이 방법은 정확히 아이콘을 바꾸는 것은 아니고 진짜 아이콘은 숨기고 가짜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홈화면은 예쁘지만, 앱 실행시 단축어를 한번 거쳐서 열린다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14.3에서는 단축어 거치지 않고 바로 실행되도록 업데이트 되었다고 합니다. 홈화면을 꾸미는 방법에 대해선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참조:[애플 꿀팁] - 아이폰 홈화면 앱 아이콘 예쁘게 바꾸기(탈옥 없이!)
그리고 새로운 애플의 구독 서비스 모델인 애플 피트니스 플러스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TV, 애플워치 등이 연동하여 운동 방법을 보여주고, 애플워치로 소모 칼로리, 심박수 등을 측정하여 화면에 실시간으로 띄워주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호주, 캐나다, 아이랜드, 뉴질랜드, 영국, 미국 등 6개 국가만 현재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 사용자들에겐 딱히 의미없는 부분일 수도 있겠습니다.
애플의 새로운 14.3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봤는데요. 아이폰 12 프로 시리즈를 사용하는 분들은 ProRAW 기능이 그나마 관심을 가질 것 같고, 나머지는 크게 아이폰 사용 상에서는 와닿는 기능은 아닐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