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A 퀀텀, 가성비 가격과 스펙! 그리고 아쉬운 점들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갤럭시 A51에 이어서 갤럭시 A71의 국내 출시판인 갤럭시 A 퀀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요새 치솟는 스마트폰 구입 가격으로 프리미엄 스마트폰보다는 저렴하지만 가성비가 좋은 스마트폰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분들께 갤럭시 A 퀀텀은 가성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될 수 있을까요?


1. 갤럭시 A 퀀텀, 가성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A 퀀텀

 

애플이 아이폰 X 이후로 올린 기가 막힌 스마트폰 가격으로 인해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가격은 이제 130만 원에서 많게는 200만 원까지 넘보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 너무 비싸다고 느낀다는 심리적 마지노선인 1,000달러가 넘어섰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을 좀 더 오래 쓰거나 중고를 찾거나 저렴한 가성비 스마트폰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런 가성비 스마트폰을 소개해드리고자 준비한 것이 바로 갤럭시 A 퀀텀인데요. 갤럭시 A 퀀텀은 가성비 스마트폰이 될 수 있을까요?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갤럭시 A 퀀텀, 디자인과 디스플레이는?

 갤럭시 A 퀀텀의 디자인

갤럭시 A 퀀텀의 디자인은 위와 같습니다. 갤럭시 A 51과 다른 특별한 디자인의 차별점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전면은 펀치홀로 시원시원한 느낌을 주며 하단 베젤이 약간 두꺼운 편입니다. 색상 역시 갤럭시 A 퀀텀은 갤럭시 A 51과 유사한데 갤럭시 A 51이 프리즘 큐브 핑크가 있다면 럭시 A 퀀텀은 프리즘 큐브 블루가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실버와 블랙은 동일합니다. 

 

 갤럭시 A 퀀텀의 디스플레이 역시 거의 갤럭시 A 퀀텀갤럭시 A 51이 거의 같습니다. 갤럭시 A 퀀텀이 6.7인치 디스플레이로 갤럭시 A 51의 6.5인치에 비해 조금 더 큰 편입니다. 해상도도 2400x1080p로 완전히 같습니다. 화면비도 20:9 비율로 갤럭시 A 51과 동일합니다. 게다가 슈퍼 아몰레드가 들어가서 LCD에 비해 명암비도 훨씬 좋습니다. 

아이폰 SE2의 디스플레이

특히 같은 보급형 아이폰인 아이폰 SE2와 비교한다면 디스플레이의 차이는 크게 와닿습니다. 아이폰 SE 2는 4.7인치 디스플레이에 1334x750 해상도, LCD 디스플레이이기 때문에 특히 큰 화면으로 영상을 보시는 일이 많으신 분들께는 아이폰 SE2보단 갤럭시 A 퀀텀이나 갤럭시 A 51시리즈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무게는 갤럭시 A 51의 경우 187g이었지만 갤럭시 A 퀀텀은 179g으로 8g 정도가 더 가볍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차이는 체감하기 어려우니 같다고 보셔도 무방할 듯합니다. 

 

3. 갤럭시 A 퀀텀의 상세 스펙은? 

갤럭시 A 퀀텀의 엑시노스 980

갤럭시 A 퀀텀갤럭시 A 51과 동일한 엑시노스 980 칩셋을 탑재하였습니다. 엑시노스 980 정도면 평범한 중급기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보이는데 갤럭시 A 51에서 작업시 약간 버벅거린다는 이슈가 있었기에 갤럭시 A 퀀텀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사용에 지장이 있을 정도는 아니며 배틀그라운드도 중간 옵션 정도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폰 SE2의 A13 바이오닉

하지만 아이폰 SE2와 비교한다면 많이 떨어지기는 합니다. 아이폰 SE는 항상 최고급 성능의 AP를 넣었기 때문이기도 하죠. 아이폰 SE2는 A13 바이오닉 칩셋이 들어가 있어서 갤럭시 A 퀀텀에 비해 싱글 코어 점수가 4배 이상 높고 멀티 코어 역시 2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칩셋 성능이 중요하신 분들께서는 갤럭시 A 퀀텀보다는 아이폰 SE2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A 퀀텀의 램 만큼은 8GB로 넉넉하게 들어가 있으니 램에서 만큼은 아이폰 SE 2세대보다 더 낫습니다. 아이폰 SE2의 램은 고작 3GB에 불과하기 때문이죠. 메모리는 128기가 단일 모델로 출시하기 때문에 아이폰 SE2에 비해 용량 선택권이 부족해 보이지만 micro SD카드를 삽입하여 1TB까지 용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메모리에서만큼은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메모리나 기타 성능 면에서는 거의 갤럭시 A 51과 유사하니 참고 바랍니다.

 

4. 갤럭시 A 퀀텀의 카메라와 배터리는?

갤럭시 A 퀀텀의 카메라

갤럭시 A 퀀텀이 지금까지보면 갤럭시 A 51과 그렇게 큰 차이를 찾진 못하셨을 것 같습니다만, 카메라 부분에서는 좀 더 화소의 향상이 있습니다. 갤럭시 A 51의 경우 4,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가 탑재되었지만 갤럭시 A 퀀텀은 좀 더 고화질의 6,4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밖에 1,200만 화소의 광각 카메라와 500만 화소의 심도 카메라, 접사 카메라는 동일합니다. 접사 카메라는 갤럭시 S 시리즈에도 빠진 카메라이기 때문에 접사 사진을 많이 찍으시는 분이라면 선호할 만한 카메라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A 퀀텀의 배터리는?

갤럭시 A 퀀텀의 배터리 역시 갤럭시 A 51과 4,500mAh로 동일한 용량을 갖췄습니다. 사용평에 대해서도 배터리에 대한 불만은 없고 대부분 만족한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다만 갤럭시 A 51은 15W 고속 충전만 지원하지만 갤럭시 A 퀀텀은 25W 고속 충전을 지원해서 훨씬 더 빠른 충전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갤럭시 A 51과 동일하게 무선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고속 충전 속도와 메인 카메라의 화소를 제외하면 갤럭시 A 퀀텀과 갤럭시 A 51은 동일합니다. 그래서 갤럭시 A 퀀텀의 카메라나 배터리를 아이폰 SE2와 더 자세히 비교하시고 싶으시면 갤럭시 A51과 아이폰 SE2를 상세히 비교해 놓은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링크를 누르시면 해당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갤럭시A 51 스펙, 아이폰 SE 2와 비교해서 어떨까?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요새 스마트폰의 가격이 많이 높습니다. 특히 제가 쓰고 있는 아이폰 X 이후 가격이 정말 참 어마어마하게 오르고 있는데요. 이제 거의 최��

sjy-itsme.tistory.com

참고로 말씀드리면 배터리 부분에서는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외하면 아이폰 SE 2가 확연한 열세를 보입니다. 카메라 역시 아이폰 특유의 카메라 색감을 선호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객관적인 수치 역시 조금 아이폰 SE 2가 부족하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내장형 지문인식과 아쉬운 방수방진

갤럭시 A 퀀텀의 디스플레이 내장형 지문 인식 센서

갤럭시 A 퀀텀갤럭시 A 51과 동일하게 디스플레이 내장 지문 인식 센서를 탑재하였습니다. 갤럭시 A 51의 지문 인식 센서가 인식 오류와 인식 범위가 좁은 문제 때문에 지적을 받았던만큼 이 부분은 약간 사용자에 따라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지점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방수 방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충격에 조심하고 물이 닿지 않는 환경에서 사용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스피커는 다소 아쉽다는 해외 사용자들의 평가가 있긴하지만 그래도 요새 스마트폰과 달리 3.5mm 이어폰 잭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선 이어폰 사용자들에게는 메리트가 될 듯합니다.

 

6. SK에서만 구입 가능한 갤럭시 A 퀀텀. 특별한 점은?

갤럭시 A 퀀텀

갤럭시 A 퀀텀의 원래 명칭은 갤럭시 A 71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A 퀀텀으로 나온 이유는 바로 퀀텀 기술을 활용한 양자 보안 스마트폰이기 때문입니다. 카메라나 충전 속도 등에서 갤럭시 A 퀀텀갤럭시 A 51보다 낫긴 하지만, 이 지점이 갤럭시 A 퀀텀이 가지는 강력한 강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이 분야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조사한 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 퀀텀의 양자난수생성 칩셋 이미지(SK Telecom)

기존의 스마트폰은 스마트폰 내부의 모바일 칩셋인 AP에서 난수(무작위로 추출되어 다음에 나올 값을 확신할 수 없는 수)를 만들어내 보안을 유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갤럭시 A 퀀텀은 양자 난수 생성(Quantum Random Number Generator, QRNG) 칩셋을 별도로 탑재하여 이 칩셋이 따로 양자 난수를 생성하여 보안을 유지합니다. 모바일 AP가 만드는 난수는 예측이 가능한 반면 양자 난수의 경우 예측이 불가능하여 패턴 연산을 하는 슈퍼 컴퓨터도 패턴을 읽어내기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안이 강화된 폰이라고 자랑하기에는 이러한 양자 난수를 활용한 보안은 T 아이디(11번가, T맵, 웨이브, 플로 등의 계정)와 SK 페이 등에만 적용됩니다. 사용자는 로그인하거나 SK 페이 결제 시에 지문 인식과 퀀텀 OTP를 통해 이중 인증을 통하게 되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해커들에게 유출된다고 하더라도 이중인증 보안을 뚫을 수 없어 해킹할 수가 없게 됩니다. T아이디, SK 페이를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겠지만, 일반적으로 더 중요하게 생각되는 계정들에 대한 보안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얼마나 큰 메리트가 될 지는 잘 와닿지 않습니다.(제가 잘 모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7. 갤럭시 A 퀀텀의 가격

갤럭시 A 퀀텀 가격(출처; SKT)

갤럭시 A 퀀텀의 출고가는 64만 9천 원으로 자급제 갤럭시 A 51의 57만 원보다 대략 7만원 정도 비싼 가격입니다. 물론 출고가 그대로 사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공시 지원금을 받거나 추가 할인을 받으면 40만 원대로도 쉽게 구입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 A 51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SKT 요금제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갤럭시 A 51보다는 갤럭시 A 퀀텀을 구입하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거의 차이가 없는 스펙이지만 카메라 화소가 좀 더 높고 더 빠른 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보안 기술 역시 더 강화됐기 때문입니다. 물론 SKT 고객이 아니면 구입할 수 없기 때문에 그런 분들은 갤럭시 A 51을 구매하셔야겠지만요. 혹시 가성비 아이폰을 찾으신다면 아이폰 SE2에 대한 정보도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아이폰 SE2에 대한 상세 리뷰는 이 링크를 눌러 확인하실 수 있으니 자세한 정보를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SE2 드디어 출시! 넘어갈(기변) 가치 있을까?(스펙, 외관 모두 정리!)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아이폰 SE2에 관한 소식입니다. 매일 나온다고 말만 나오다가 드디어 나온 아이폰 SE2

sjy-itsme.tistory.com


지금까지 갤럭시 A 퀀텀의 가격과 상세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갤럭시 A 퀀텀은 분명 꽤 괜찮은 가성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 A 51도 가성비였는데 거기다가 좀 더 나은 카메라와 빠른 고속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이죠. SKT 고객 이용자 분들 중 안드로이드 가성비 폰을 찾으신다면 갤럭시 A 퀀텀도 충분히 후보에 올려놓을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IT 정보를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이 블로그의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