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수업, 교실 앱 활용하는 방법

아이패드는 애플의 대표적인 교육용 기기 중 하나입니다. 물론 맥도 교육 할인으로 판매하기는 하지만요. 특히 코로나 시대에 많은 학교에서 아이패드를 교육용 기기로 도입해서 활용하고 있는데, 이 페이지에서는 아이패드를 수업 속에서 활용하면 좋을 교실 앱의 활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패드, 교실 앱의 역할

아이패드 교실앱 활용하기

이전에 말씀드렸던 스쿨워크가 학생들과 나눌 과제나 자료 소통을 위한 플랫폼이라면 교실 앱은 교실 속 수업에서 학생들이 사용하는 아이패드를 관리하기 위한 앱입니다. 아이패드로 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보니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이 수업과 무관한 행동을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 중에 아이패드가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교실 앱을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쿨워크 없이 교실 앱 초대하기

기본적으로 학교에선 스쿨워크를 활용하게 되기에 별로 이용하는 방법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쿨워크는 꼭 애플 스쿨 매니저에서 학교용 계정을 발급받아야 활용이 가능하기에 만약 애플 스쿨 매니저가 구축되지 않아 스쿨 워크를 활용할 수 없다면 스쿨 워크 없이 교실 앱을 활용해야 합니다.(스쿨 워크가 활용 가능하면 1번 항목은 건너뛰십시오.)

 

수업 생성하기

우선 교사용 아이패드에 교실 앱을 설치하신 후 실행해주세요. 들어가신 후 "수업 생성"을 눌러 수업을 만들어줍니다. 수업 이름을 정해주시고, 설명을 적어주세요. 그리고 하단에 수업 아이콘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별로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수업이 많아졌을 때 아이콘을 계열별로 맞추어놓으면 수업을 찾기가 편합니다. 예를 들어 학년 별로 아이콘을 구성하실 수도 있겠죠.  

 

교실 앱에 학생들 초대하기

해당 수업을 개설하신 후에 수업에 들어가 줍니다. 학생들이 초대가 되지 않았으므로 전부 비어 있는데 여기서 "학생 초대"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수업 코드가 나오게 되는데 교사용 아이패드에서는 우선 여기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학생이 교실 앱에 접속하기

그러고 나서 학생용 아이패드에서 해당 수업에 접속하는 법입니다. 참고로, 교실 앱은 교사에게만 필요하지, 학생용 아이패드에는 필요 없으므로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학생용 아이패드에선 설정에 들어가 주세요. 들어가면 원래 없던 "교실"이라는 항목이 블루투스 항목 아래쪽에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길 눌러주면 선생님께서 만드신 수업이 파란색 글자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항목은 반드시 교사가 "학생 초대"를 누른 상태에서 가만히 놔둬야 생깁니다. 그것을 끄시면 생기지 않으니 반드시 그 상태를 유지하세요. 유지한 상태로 전 "테스트 수업"을 만들었으니 "테스트 수업 추가"를 눌러줍니다.

 

학생이 교실앱 접속하기(학생 화면)

그러면 학생의 정보를 입력하는 란과 함께 수업 참여 코드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여기서 학생의 이름을 제대로 입력한 후 교사의 코드는 교사 화면에서 아까 나온 코드를 입력해주세요. 전 3707이라는 코드가 나왔으므로 해당 코드를 입력해줍니다.

 

학생이 초대 코드를 제대로 입력했다면 교사용 교실앱에 나올 화면

코드를 정상적으로 입력했다면 교사용 아이패드에 초대에 응한 학생의 명단이 나타나게 됩니다. 모든 학생이 들어왔다면 추가를 눌러 학생을 추가해줍니다. 위 과정을 마치시면 학생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업 참여를 "수동"으로 하면 뜨는 안내 메시지

자세한 사용법은 하단에서 후술 하도록 하고, 여기서 학생 화면에서 설명하지 못한 부분을 추가하겠습니다. 우선 수업 참여를 "자동"으로 할지, "수동"으로 할지를 선택해줄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할 경우 처음 수업을 시작할 때, 학생의 아이패드 제어권을 자동으로 교사가 얻게 되며, "수동"으로 할 경우 학생이 참여할지, 안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개인 아이패드라면 모를까, 학교에서 제공하는 아이패드라면 "자동"이 좋아 보입니다.

 

파란색 박스에 주목하세요

그리고 "교사에게 다음을 허용"은 몇 가지 동작에 있어서 교사가 아이패드로 보내는 명령을 어느 정도로 허용할지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앱 및 기기 잠그기"는 교사가 아이패드의 앱과 기기를 잠그는 것을, "Airplay 및 화면 보기"는 교사가 학생의 화면을 전체에게 공유할 때 쓰는 명령입니다.

 

묻기로 설정할 경우 위와 같은 메시지가 보인다.

"항상"으로 하면 학생의 동의 없이 무조건 교사가 모든 제어권을 얻게 되며, "묻기"로 할 경우 교사가 명령을 내릴 때 학생의 아이패드는 사용자에게 허용할 것이냐고 물어봅니다. "안 함"은 교사의 명령을 학생의 아이패드가 자동으로 거부하게 됩니다. 웬만하면 "항상"으로 표시하는 것이 수업 진행에 있어서 원활합니다. 다만, 학생의 개인 사적인 부분을 작성할 때는 "묻기"로 표시하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2. 스쿨 워크가 있을 때, 교실 앱 활용하기

스쿨워크가 있다면 사실 위의 작업들은 전부 필요 없습니다. 스쿨 워크를 통해 교실을 개설하고 학생들을 초대해주기만 한다면, 별도의 초대 작업 없이 자동으로 수업이 교실을 만들어줍니다. 스쿨워크를 통해 수업을 개설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참조:[교육(ASM과 스쿨 워크)] - 아이패드 스쿨 워크로 수업 만들기

 

아이패드 스쿨워크로 수업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아이패드를 활용한 수업의 단계를 기초부터 차근차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아이패드의 구글 클래스룸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스쿨 워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sjy-itsme.tistory.com

스쿨워크에서 생성한 수업이 자동으로 개설된다.

위 방법으로 수업을 개설하신 상태에서 교실 앱을 실행해준다면 스쿨 워크에서 만든 수업들이 자동으로 교실로 개설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만들면, 학생들의 아이패드 제어권은 학생들의 동의 없이 무조건 교사에게 귀속됩니다. 화면 보기, 잠그기 등도 동의 없이 적용됩니다. 별다르게 초대하고 코드 입력하는 번거로움도 없으므로, 이왕이면 이 방식을 활용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3. 교실 앱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전체 학생 제어하기)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을 초대했든, 초대를 하셨다면 기본적인 활용 방법은 동일합니다. 교실 앱에서 학생의 아이패드를 제어할 때는 크게 학생들 전체를 제어하는 방법, 학생을 개별로 제어하는 방법, 모둠 별로 제어하는 방법 3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전체를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교실앱의 제어권 명령 종류

교실 앱을 실행했을 때 상단에 "열기", "안내" , "가리기", "잠금", "소리 끔", "화면", "그룹"으로 총 7가지의 명령어가 있습니다. 그룹은 모둠을 만드는 것이라 사실상 실행시킬 수 있는 명령어는 6가지입니다. 상단에 있는 명령어는 이 교실에 속한 모든 학생들의 아이패드에 동일한 명령을 전송합니다. 그리고 학생의 이름 옆에 학생이 실행시키고 있는 앱이 나와서 수업 중 몰래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를 보는 등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앱 실행하기 화면

우선 "열기"입니다. 열기를 누르면 특정 앱을 강제로 열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아이패드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어떤 앱을 열라고 해도 잘 못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그냥 선생님이 앱을 열라고 말을 해주지 않아도 그냥 이 과정을 통해 열어주시면 됩니다. 하단에 앱 실행 후 잠금이라는 표시가 있는데 이걸 체크하면 이렇게 열린 앱은 학생들이 종료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스를 이렇게 열면 학생은 다른 앱을 열 수도 이 앱을 끌 수도 없게 됩니다. 이렇게 명령을 내려주시면 명령이 전송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며, "이 iPad에서 000 열기"라는 항목이 보이는데 이 항목을 누르면 바로 교사용 아이패드에도 해당 앱을 실행시킬 수 있어서 매우 간편합니다.

 

웹페이지를 열어주는 "안내"

그다음은 "안내"입니다. "안내"는 특정 페이지를 열어주는 것입니다. 교사의 애플 계정에 등록된 즐겨찾기 사이트에 바로 접속하게 해 줍니다. 단순히 사파리를 실행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파리에서 특정 페이지에 들어가게 하고 싶을 때 아이들에게 하나하나 주소를 말해주는 것보다 이렇게 열어주는 것이 좀 더 빠릅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바로 교사 아이패드에서도 해당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항목이 생깁니다.

 

"가리기"는 앱을 가리는 것으로 말이 좀 이상해서 그렇지 그냥 홈 화면으로 나가게 하는 명령어입니다. 학생들이 아이패드로 작업할 때 특징이 작업에 열중하면 선생님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 때 "가리기"를 해주면 학생들의 아이패드가 자동으로 홈화면으로 나가 지므로, 선생님의 말에 집중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잠금 명령시 화면

"잠김"은 "가리기"보다 더 센 제어로, 아예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잠기게 됩니다. 아이패드를 사용하지 않을 땐 이렇게 잠가주시면 학생들이 아이패드 때문에 수업의 다른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는 일을 막아줍니다. "소리 끔"은 말 그대로 학생들의 아이패드를 음소거시키는 것으로, 동영상이나 음악 소리가 클 때 이것으로 소리를 꺼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이 다시 볼륨을 올리면 올라갑니다.

 

왼쪽: 가장 작은 화면 / 오른쪽: 핀치줌으로 최대로 확대했을 때 화면

"화면"을 눌러주면 교실 내 전체 학생들이 보고 있는 화면을 작은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작을 경우 손가락으로 핀치 줌(손가락 두 개를 벌리는 제스처)으로 확대하고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너무 작으면 확대해서 보세요. "그룹"은 모둠 별 제어에서 다루겠습니다.

 

4. 교실 앱, 개별 학생 제어하기

학생 개별 제어는 간단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학생의 아이콘을 눌러주면 개별 동작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나타나는 명령어는 전체 제어할 때 명령이랑 동일하므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왼쪽: 학생 개인 아이패드 제어 화면 / 오른쪽: 개인 화면을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여기서 "화면 보기"를 눌러주면 아까 화면보다 더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 학생들의 작업 결과물을 바로 제 아이패드에 띄워 친구들에게 보여주는 용도로 활용합니다. 만약 애플 TV가 있다면 에어 플레이를 통해 모니터, 빔 화면에 띄워줄 수 있습니다.

 

5. 모둠 별로 제어하기

모둠 활동을 하신다면 그룹을 나누어 제어하실 수도 있습니다. 상단 명령어 중 그룹을 누르면 그룹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 후 그룹의 이름을 써주고 그룹에 넣을 학생을 체크하신 후 상단에 완료 버튼을 누르면 그룹으로 지정됩니다. 이 그룹에 들어오신 뒤 위의 전체 명령어를 넣어주면 해당 그룹에 포함된 학생의 아이패드에만 명령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 그룹 생성하기 화면 / 오른쪽: 그룹 모둠원 화면 모아보기, 삭제하기

모둠 별로 해야 할 활동이 조금 차이가 있을 때, 혹은 모둠원들의 화면만 동시에 모아서 보고 싶을 때 그룹을 지어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학생을 편집할 때는 상단에 편집을 눌러 학생을 제외하거나 추가하시면 됩니다.  그룹을 삭제할 때는 해당 그룹을 손가락으로 꾹 눌러주면 삭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6. 교실 앱, 수업 끝내기

수업이 끝나면 왼쪽 상단에 "수업 끝내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수업 끝내기를 하면 수업 요약 내용을 보여줍니다. 학생이 어떤 앱을 썼는지, 어떤 학생이 참여했는지 요약 상황을 보여줍니다.

 

학생 별로 해당 앱을 몇 분이나 썼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앱을 누르면 학생 별로 해당 앱을 몇 분 동안 활용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사용했던 앱들을 시간 별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 이름을 누르면 해당 학생이 수업 시간 중에 사용한 모든 앱과 시간을 보고서처럼 제공해줍니다.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좀 더 생각해 본다면 학생이 어떤 앱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작업에 집중했는지, 자료를 찾는 데에 집중했는지 파악이 가능할 듯합니다.

 

지금까지 교실 앱 활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학생용 아이패드를 수업 시간에 제어할 수 있게 해 줘서 사실상 교실 속 필수 앱 중 하나입니다. 이 활용법을 통해 제대로 교실 앱을 활용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사용 중 문의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