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맥북 프로 13인치, 인텔 맥북과 비교해보기

ARM 맥북 프로 13인치가 공개되었습니다. 새로운 맥북이 공개되면서 기존의 인텔 맥북 프로 13인치를 구매 예정이셨던 분들은 많이 헷갈리실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어떤 제품이 본인에게 더 맞을지 ARM 맥북과 인텔의 맥북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RM 맥북 프로 13인치?

ARM 맥북은 애플의 애플 실리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출시된 제품입니다. 기존의 x86 아키텍처 기반의 인텔 칩셋의 맥북에서 탈피하여 애플 자사의 칩셋인 M1 칩셋이 탑재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바일 기기인 아이폰, 아이패드에 탑재된 ARM 방식이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덜하고 인텔 칩셋의 발열 문제도 해소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아이패드와의 연동성도 더 강화시킬 수 있을 테고요.  

 

1. 칩셋 스펙의 차이는?

ARM 맥북 프로 13인치는 애플의 M1 칩셋을 탑재했습니다. M1 칩셋은 칩셋 내부에 CPU는 물론, GPU, 램까지 한데 통합한 시스템 온 칩입니다. 그리고 4개의 성능 코어를 사용하여 성능은 최대로 끌어내면서 4개의 효율 코어를 활용하여 간단한 작업은 전력 소모를 최대한 줄여 수행하게 됩니다.

 

애플의 M1 칩셋

이전 맥북 프로 13인치에 비해 파이널컷 프로의 인코딩 변환 속도는 최대 2.8배 빠르며 Xcode에서 2.8배 빠른 프로젝트 빌드 속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 테스트는 1.7 GHz의 쿼드 코어 인텔 코어 i7 기반의 13인치 맥북 프로를 기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i5 기반의 인텔 맥북과 비교한다면 더 큰 성능 차이를 보여줄 것입니다.

 

또한 8개의 그래픽 코어가 M1 칩셋에 통합되어 있어서 이전 시리즈에 비해 그래픽 성능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파이널컷 프로 3D 랜더링 속도가 이전 세대에 비해 5.9배 빨라졌습니다. 이전 모델은 인텔 아이리스 플러스 그래픽 645를 탑재한 1.7 GHz 쿼드 코어 인텔 코어 i7 칩셋을 탑재한 맥북 프로 13인치입니다. 저전력 칩셋이라 크게 기대하지 않았지만 성능 면에서 크게 향상된 맥북 프로를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16코어의 뉴럴 엔진까지 M1 칩셋에 탑재되어 있어서 머신 러닝 기능 또한 크게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머신 러닝을 통해 CPU, GPU, 뉴럴 엔진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분담하여 전력 효율성을 높이고 연산 속도도 높이며 보안도 강화되었다고 하네요. 

 

2. 배터리 성능의 큰 향상이 있었던 ARM 맥북 프로 13인치

ARM 맥북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바로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전력 효율을 크게 향상시키면서 배터리 러닝 타임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기존 맥북 프로 13인치는 10시간 정도의 인터넷 사용 시간, 동영상 재생 시간을 갖고 있었습니다.

 

맥북 프로 13인치의 배터리 성능

그러나 ARM 맥북 프로 13인치는 무선 인터넷 사용 최대 17시간을 갖고 있었고, 동영상 재생 시간이 최대 20시간으로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배터리 용량 차이는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사용 시간이 최대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은 매우 인상적인 변화입니다. 

 

3. 기타 변화들은?

ARM 맥북인만큼 기존의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에서 사용하던 앱과의 호환성 역시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구동되던 앱들을 M1 칩셋이 구동이 가능해진 것이죠.

 

실제로 애플은 모바일에서 구동되던 앱들이 로제타 2를 통해서 모두 구동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어몽 어스 등의 게임도 맥에서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구글, 페이스북은 맥용 앱은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해서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실제로 나와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맥북 최초로 와이파이 6가 탑재되어 와이파이 속도 향상도 기대가 되며, 선더볼트 / USB 4 포트 단자가 추가되어 기존의 빠른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안정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가격을 높여도 포트가 최대 2개까지밖에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쉽습니다.

 

기타 나머지 디스플레이나 무게, 크기, 스펙, 디자인 부분은 기존 맥북 프로 13인치와 완벽하게 동일하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ARM 맥북 프로와 인텔 맥북 프로 가격 비교

맥북 에어와 달리 맥북 프로 13인치는 인텔의 맥북 프로까지 같이 출시했습니다. 언뜻 봐서는 인텔 기반의 맥북 프로가 훨씬 비싸기 때문에 M1 칩셋의 맥북 프로 13인치가 저렴해 보이긴 합니다.

 

M1 칩셋의맥북 프로가 169만 원과 196만 원으로 200만 원 이하의 가격대를 보여주지만 인텔의 맥북 프로 13인치는 249만 원과 276만 원으로 앞자리가 달라 체감되는 가격 차이가 큰 편입니다. 그러나 메모리와 SSD 가격 차이를 생각해보면 가격 차이는 조금 줄어듭니다. 

 

기존에 램과 SSD 업그레이드에 27만원의 비용이 추가된 것을 고려해 보면 M1 맥북 프로 13인치를 16GB에 512GB로 맞춰보면 223만원이 됩니다. 동일한 메모리의 인텔 맥북 프로 13인치는 249만 원이니 대략 26만 원 정도의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5. 26만원 더 비싼 인텔 맥북 프로 13인치가 더 나은 점은?

M1 칩셋의 맥북 프로 13인치가 동일 메모리 대비 더 비쌈에도 조금 더 나은 점이 있다면 바로 인텔 칩셋이라는 점입니다. 인텔 칩셋은 x86 아키텍처 기반이므로 결정적으로 윈도우 설치가 가능합니다. ARM 맥북은 윈도우 부트캠프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윈도우 사용이 필요한 분들은 선택의 여지없이 인텔의 맥북 프로 13인치를 고르셔야 합니다.

 

윈도우 부트캠프 시동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아예 구동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에 지원하던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령 한글과 컴퓨터에서 제공되던 한글 프로그램은 지원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작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에서 실행되던 게임들도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세대는 걸러야...?(이미지 출처: 인텔)

간단히 말해서 기본적인 프로그램 호환성이 안 좋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든 대신 기존 PC 환경과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것이죠. 그래서 사실 기존 맥북보다 ARM 맥북이 가성비는 좋아보이지만 현재 맥북 구입이 필요하다면 그냥 인텔 맥북을 구입하길 권해드립니다. 1년 정도 지켜보시면서 ARM 맥북을 구입할 만한지 살펴보는 것이 어떨까요? ARM 맥북 에어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애플 제품 리뷰] - ARM 맥북 에어 인텔 맥북 에어와 비교 / 출시일, 가격 살펴보기

 

ARM 맥북 에어 인텔 맥북 에어와 비교 / 출시일, 가격 살펴보기

ARM 맥북이 발표되었습니다. 9월에 OS 업데이트가, 10월에는 아이폰이 발표되었고 드디어 마지막 메인 이벤트인 11월 이벤트에서 애플이 언급했던 애플 실리콘 맥이 등장한 것입니다. 15년간 이어

sjy-itsme.tistory.com

맥북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