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2 맥세이프 충전기, 장단점 정리

아이폰 12 맥세이프 충전기의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이전 글에서 맥세이프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한 바가 있었습니다. 유선과 무선 충전을 어느 정도 섞였다고 생각하기도 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한국 출시가 늦어지면서 저에게 좀 더 시간이 생겼는데 생각보다 단점들이 많이 생기고 있네요.


아이폰 12 맥세이프 충전기가 뭐길래?

아이폰 12 맥세이프 충전기 장단점 정리

맥세이프 충전기는 애플이 아이폰 12 출시 이후 공개한 새로운 충전기입니다. 아이폰 뒷면에 자으로 붙여서 충전하는 새로운 방식의 무선 충전입니다. 기존 무선 충전은 패드 위에 올려놓기만 하기 때문에 사용 중에 충전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고, 특히 아이폰은 7.5W로만 최대 충전되기 때문에 충전 속도 또한 너무 아쉬웠습니다.

 

맥세이프 충전하기(이미지 출처: 9to5mac)

하지만 맥세이프는 자석으로 후면에 붙기 때문에 무선 충전 중에 사용이 가능하고 가로로 쥐고 게임이나 영상을 볼 때 손에 충전포트가 걸리적거리지도 않고, 충전 속도도 기존 무선 충전의 2배인 15W까지 충전되기 때문에 기존 무선 충전의 단점을 많이 해결해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기대는 아래에서 자세히 정리했으니,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애플 소식] - 맥세이프 충전기, 아이폰 12만의 장점될 수 있을까?

 

맥세이프 충전기, 아이폰 12만의 장점될 수 있을까?

맥세이프가 아이폰 12 출시 이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아이폰 12가 사람들의 관심도 많이 끌었지만 개인적으로 아이폰 12 자체보다도 맥세이프가 관심이 가더라고요. 과연 맥세이프가 얼마나

sjy-itsme.tistory.com

그러나 몇 가지 거슬리는 점들이 있습니다.

1. 아이폰 12, 맥세이프 충전기 가린다?

가장 충격적인 부분 중 하나입니다. 맥세이프가 항상 15W 충전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맥세이프는 15W로 빠른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는 애플의 홍보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이죠.

 

96W 맥북 충전기도 9W~10W에 불과..(이미지 출처: youtube zolotech)

외국의 한 유튜버는 맥세이프 충전 속도가 만족스럽지 않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면서 충전기별 맥세이프의 충전 속도를 확인했는데, 15W 최대로 충전하려면 반드시 애플의 정품 20W 충전기를 이용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와서 꽤 충격적이었습니다. 애플은 이미 고속 충전기가 많다는 이유로 충전기를 아이폰 12에서 빼버렸지만 맥세이프는 정작 이번에 출시한 20W 충전기가 없으면 15W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충전기별 충전 전력 정리

위 결과에서 20W 충전기만 15W를 지원했으며 더 충격적인 것은 기존의 아이패드용 18W도 15W 지원을 하지 않았고, 96W짜리 맥북 충전기도 10W 충전에 불과했다는 것입니다. 만약 기존에 사용자가 갖고 있던 서드파티 충전기는 물론 18W 애플 정품 충전기로도 맥세이프의 최대 충전을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한 유튜버의 충전 결과이므로 실제와는 다를 수는 있습니다.

 

20W 충전기

하지만 사실이라면 만약 여러분이 15W 충전을 원한다면 2만 5천원을 지불하고 애플의 정품 20W 충전기를 같이 구매하셔야 합니다.

2. 아이폰 12 미니는 최대 12W만 지원, 충전 속도도 변덕스러워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아이폰 12 미니를 구입할 계획이라면 더 좌절스러울지 모르겠습니다. 아이폰 12 미니는 최대 충전을 12W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아이폰 12 미니 사용자에게 안 좋은 소식(이미지 출처: 애플)

물론 아이폰 12 미니의 경우 최대 충전 용량 자체가 적기 때문에 12W 충전도 다른 아이폰들에 비해 모자라지 않을 수 있지만, 분명 아쉽고 황당한 일일 수 있습니다. 아이폰 12 미니 사용자들 입장에서 맥세이프에 대한 구매 욕구를 많이 떨어뜨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이폰, 뜨거워지면 안 돼...

그리고 애플은 맥세이프의 충전 속도가 항상 최대로 충전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의 충전 상태나 배터리 충전 중 발열 상태에 따라 충전 속도가 조절됩니다. 애플은 배터리가 충전으로 뜨거워지면 충전을 80%까지로 제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뜨거워지면 100% 충전도 지원하지 않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충전 중에 이어팟 쓰면 속도가 떨어진다(이미지 출처: 애플)

그리고 라이트닝 액세서리 사용시 충전 속도가 제한됩니다. 만약 라이트닝 액세서리가 연결되면 충전 속도는 7.5W로 반토막 납니다.물론 라이트닝 이어팟을 쓰시는 분이 요새 거의 없긴 하지만 충전 중에 유선 이어폰을 쓰기 위해 무선충전을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일반 무선 충전기에 비해 충전 속도에 대한 매력이 너무 떨어집니다. 일반 무선 충전기도 7.5W는 지원하기 때문이죠. 

 

3. 맥세이프 충전, 가죽 케이스도 쓰기가 곤란?

그리고 애플은 맥세이프로 충전하는 동안 아이폰이 가죽 케이스에 보관되면 케이스에 가죽 압축으로 인해 가죽 케이스에 원형 자국이 남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정상적인 현상이며, 우려된다면 가죽 케이스를 사용하지 말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맥세이프 사용시, 가죽 케이스도 피하시길(이미지 출처: 9to5mac)

즉, 가죽케이스에 맥세이프를 쓰는 것은 너희들 자유지만, 자국이 남아도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인데요. 만약 맥세이프를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가죽 케이스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필독 정리! 아이폰 12 맥세이프, 살까 말까.

맥세이프 충전기 장단점의 정리
맥세이프 충전의 장점 기존 무선 충전에 비해 2배 빠른 속도(15W)
무선 충전 중에서도 들어서 사용 가능
정확한 위치에 올려놓지 않아도 자동 정렬되어 충전
유선 충전에 비해 가로로 쥐어도 손에 선 등이 걸리지 않음.
맥세이프 충전의 단점 충전기에 따라 15W가 최대 충전이 안 될 수 있음.
아이폰 12 미니는 12W가 최대 충전 속도
라이트닝 젠더를 이용한 유선 이어폰을 쓰면 7.5W로 충전됨.
발열시 충전 속도가 제한될 수 있음.
가죽 케이스 끼고 사용시 원형 자국 나올 수 있음.

충전 속도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충전 방식 자체는 확실히 편리합니다. 기존 충전기처럼 위치를 맞춰서 올릴 필요 없이 자석으로 알아서 정렬되며, 조건이 까다롭긴 하지만 충전 속도도 기존 무선 충전기보다 빠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유선 충전 시 가로모드로 쓸 때 겪는 손에 선이 걸리는 불편함도 없죠.

 

다만, 충전 속도를 최대로 올리는 조건이 까다롭고, 라이트닝 이어폰을 쓸 수 없으며, 가죽 케이스도 쓰기가 어렵습니다. 아이폰 12 미니는 최대가 12W에 불과하기도 하고요. 여러분은 이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직 많은 사람들은 실패한 제품이라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아이폰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