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ARM 기반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 13인치 출시!
- 애플 소식
- 2020. 7. 17.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은 간단한 애플 소식 하나를 전해드리는 뉴스타임입니다. 올해 2020년 말에 ARM 기반의 맥북이 출시된다고 하는데요. 그 맥북의 주인공은 바로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 13인치가 될 것입니다. 그 자세한 소식 전달해드리겠습니다.
1. 2020년 ARM 기반 맥북 출시
ARM 맥에 대해선 이미 이전에 많이 말씀드린 바가 있지만, 간단히 설명드리면 기존의 x86 아키텍처 방식의 인텔 CPU를 포기하고 애플 실리콘, 즉 애플만의 CPU 칩셋을 탑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애플의 A 시리즈 칩셋은 이미 유명하죠. 이미 아이폰, 아이패드에 들어가며 이 성능은 타사의 거의 모든 스마트폰의 AP를 압도하는 수준입니다. 그 A 시리즈 칩셋을 이제 맥에도 넣는 것입니다. 이미 x86에 호환되는 프로그램의 호환성 문제는 있을 수 있으나 아마 저렴해지는 가격, 아이패드, 아이폰과의 더 완벽한 연동성, 적은 발열 등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 ARM 맥북의 출시에 대한 더 자세한 소식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죠.
주인공은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 13인치
DigiTimes의 새로운 보고서를 살펴보면 애플이 2020년 말에 최초의 ARM 기반의 13인치 맥북을 출시할텐데 그것은 바로 맥북 프로와 맥북 에어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애플 실리콘 기반의 13인치 맥북 프로와 맥북 에어는 2020년 말까지 최대 1,450만 대에서 1,550만 대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애플은 이 맥북들에 넣을 실리콘을 대만의 업체인 TSMC에 주로 의존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이 된다고 합니다.
애플의 유명한 분석가인 밍치궈는 또 24인치의 아이맥이 최초의 ARM 기반의 맥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에는 14인치와 16인치의 맥북 프로 모델이 ARM 기반으로 출시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14인치의 맥북 프로는 기존 13인치 맥북 프로의 베젤을 줄여서 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으나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실제로 이루어질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애플의 변화로 TSMC의 하반기 주문이 크게 증가될 것이라는 예측 역시 있습니다.
TSMC는 5nm 공정 기술을 활용한 Mac의 애플 맞춤 칩셋을 만들 것이며 2021년 상반기에도 늘긴 하겠으나, 내년 후반에 생산량이 크게 늘어날 것.
- Digitimes
개인적으로 ARM 기반의 맥이 빨리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비록 호환성 문제가 걱정되기는 하지만, 맥의 가장 큰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연동성이니까요. 만약 아이폰, 아이패드에 있는 어플들이 그대로 맥에 연동되어서 사용한다면 애플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큰 기회가 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지원은 어려워질 테니 윈도우를 꼭 활용해야 하시는 분이라면 완전히 ARM 기반으로 전환되기 전에 인텔 맥을 노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ARM 기반의 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통해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애플 소식] - ARM 기반 맥북 12인치에 대한 모든 루머들
[애플 소식] - ARM 맥북과 맥에 대한 추가 소식!
* 수정 (2020.07.26) *
ARM 기반의 애플 실리콘 맥북의 구체적인 발표일이 나왔습니다. 정확한 발표일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글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입을 고려하신 분은 발표 예정일을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애플 소식] - 아이폰 12, 애플워치 6, ARM 맥북 출시일 정보 유출
*수정(08.10)*
몇 가지 다른 소식에 의하면 올해 ARM 맥북은 출시되지 않을 것이라는 소스도 있습니다. 이는 기기 출하 문제라기보다 ARM 기반의 소프트웨어 준비 문제로 보이는데요. 아니면 PC에 맞는 A 시리즈 칩셋 개발에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소문이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