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와이파이, 셀룰러 장단점 비교 리뷰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은 애플 워치를 구입하는 많은 분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를 다뤄볼까 합니다. 바로 애플 워치 셀룰러를 사는 것이 좋은가, 와이파이를 사는 것이 좋은가?입니다. 이 둘의 가격 차이는 꽤 나는 편이기 때문에 더 고민을 시키는 편이죠. 이 글이 여러분들의 애플워치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애플워치, 나에게 맞는 건 셀룰러? 와이파이?

애플워치 셀룰러 장단점 리뷰

본격적으로 추천드리기 전에 우선 셀룰러와 와이파이의 개념부터 아셔야겠죠. 대부분 아실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셀룰러의 개념은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에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별도의 와이파이 연결 없이 단독으로도 LTE, 5G 망에 연결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패드가 셀룰러 버전이라면 와이파이 연결 없이도 인터넷 연결을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셀룰러도 마찬가지입니다. 애플워치는 기본적으로 아이폰에 의존하여 동작하지만, 아이폰 없이도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아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애플워치 셀룰러 버전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애플워치 셀룰러의 장점

위에서 언급드렸던 것처럼 애플워치 셀룰러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아이폰 없이도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애플워치의 유용한 점이라고 하면 애플워치를 이용하여 언제든 전화를 수신, 발신할 수 있고 문자, 카카오톡 등의 알림을 받을 수 있고 음성으로 답장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악 재생 컨트롤 등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의 유용한 점은  애플워치를 쓰는 이유를 다룬 이 링크를 눌러 참고하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5 시리즈

하지만 이런 애플워치의 장점들은 아이폰이 없다면 모두 사라져 버리고 맙니다. 아이폰을 실수로 어디 두고 온다면 전화를 수신, 발신할 수 없으며 별도의 알림도 오지 않고 메시지를 보내거나 할 수도 없습니다. 애플워치에 저장된 음악은 재생할 수 있지만 별도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도 받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정말 단순한 시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게 됩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셀룰러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애플워치 음악 스트리밍

애플워치 셀룰러를 구입하셨다면 위와 같은 전화, 메시지 기능들을 전부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림들이 그대로 전부 오게 되며 애플워치만을 이용하여 전화를 거실 수도 있습니다. 애플 뮤직을 구독하고 계신 분이라면 아이폰 없어도 언제 어디서든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애플워치용 스트리밍 앱이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이 역시 가능하죠.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폰은 항상 들고 다니는 건데 굳이 이 기능이 필요한가?'라고요. 그렇다면 이 기능은 어떤 상황에 유용할까요?

 

애플워치 셀룰러로 운동

애플워치 셀룰러 기능이 가장 유용할 수 있는 분들은 바로 운동하시는 분들입니다. 운동 시에 아이폰을 들고 하는 것이 굉장히 불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헬스장에서 헬스를 할 때 폰을 들고 다니는 것은 매우 불편한 일입니다. 혹은 수영을 하신다면 아예 폰 자체를 소지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물론 방수팩을 이용하실 순 있지만 너무 번거롭습니다.) 혹은 공원에서 조깅을 하시더라도 폰을 따로 들고 다니는 것이 거추장스럽기도 합니다. 

 

애플워치 셀룰러의 장점

이런 분들은 아이폰을 락커나 집에 두고 나가셔도 중요한 메시지나 전화 등을 언제나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에어팟까지 끼고 계신다면 으로 음악을 들으면서, 전화가 오면 전화도 받고 급한 메시지라면 답장도 보낼 수 있죠. 전화를 걸 수도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불편하게 폰을 들고 운동하거나 뛰거나 하실 필요가 없으며 수영 중에도 긴급한 연락 등을 수신할 수도 있습니다. 

애플워치, 배터리가 없어도 유용하다

꼭 운동하는 분이 아니더라도, 유용할 수 있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사무실이나 카페 등에서 잠깐 자리를 비워야 할 때도 굳이 아이폰을 챙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항상 들고 다니던 분들도 아이폰의 배터리가 다 떨어져서 연락을 받거나 할 수 없을 때 애플워치가 셀룰러 버전이라면 당장 급한 연락은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겠죠? 아래에서 단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애플워치 셀룰러 단점은 없을까?

위와 같은 많은 장점에도 애플워치 셀룰러를 저는 쓰지 않고 있습니다. 우선 저는 기본적으로 항상 폰을 들고 다녀서 큰 쓸모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결정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와이파이 버전에 비해서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우선 애플워치 구입 비용 자체가 더 큽니다.

 

애플워치 5 셀룰러의 가격

우선 애플워치 5 기준으로 했을 때 GPS 모델보다 셀룰러 모델은 12만 원 정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물론 스테인리스 모델을 구입하시는 분들이라면 상관없을 수 있습니다.(스테인리스 모델은 무조건 셀룰러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용 문제로 알루미늄을 구입하신다면 셀룰러 모델이 12만 원 더 비싸기 때문에 비용적인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애플워치 월 요금

 비용 문제는 단순히 애플워치 구입 비용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는 스테인리스 모델을 구입하셔도 마찬가지인데요. SKT 기준 LTE 스마트워치 요금은 부가세 포함 월 12,100원입니다. 약정 시에 좀 더 할인을 받을 수 있고, T 시그니처 요금제 이상 사용 시 1회선까지 무료라고 하지만 8만 원 이상의 고가 요금제를 쓰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으니까 월 요금은 부담일 수 있습니다. 월 1만 원 가까운 돈을 내면서 얻을 만한 이익인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물론 저렴한 스마트폰 요금제를 쓰시는 분들은 좀 덜 부담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이 없다고 해서 원래 쓰던 것처럼 애플워치를 항상 쓸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기본적인 전화나, 메시지, 알림 등은 잘 오지만 애플 뮤직을 제외한 스트리밍 서비스는 안 되는 것이 많습니다. 최근 네이버의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인 바이브가 애플워치 셀룰러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기 시작했으니 다른 어플들도 곧 대응할 것 같긴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대응을 해주지 않으면 서드 파티 어플들은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있을 수 있으니 쓰시는 어플 중에 셀룰러에서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꼭  메인 통신사만 써야하는 부담감

또 요새는 스마트폰 요금제에 대한 부담으로 알뜰폰 요금제도 많이 이용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알뜰폰 업체의 경우 별도의 스마트워치의 요금제가 없다보니 반드시 메인 통신사 요금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애플워치 요금제도 부담스러운데 스마트폰 요금제도 알뜰폰 요금제 같은 저렴한 요금을 이용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비용 면에서 셀룰러는 확실히 마이너스입니다.

 

에어팟이 필요한 애플워치

 그밖의 단점으로는 셀룰러 데이터 사용 시 애플워치의 배터리 소모량이 증가한다는 점이 있으니, 지나치게 긴 시간 동안 사용 시 배터리 부족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또 전화가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길이나 밖에서 애플워치에 대고 통화하는 것은 솔직히 어렵습니다. 가능하긴 한데 소리가 스피커로 통화하는 것이다 보니 개인적인 통화는 반드시 에어팟이 필요합니다. 에어팟이 없으시다면 통화 등을 사용하기엔 조금 부끄러우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아래 총정리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 애플워치 GPS, 셀룰러 정리

애플워치의 셀룰러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자면, 

애플워치 셀룰러의 장점 애플워치 셀룰러의 단점
아이폰 없이 독자적으로 작동이 가능함 알루미늄 모델 구입시 추가 비용이 소모됨.
아이폰 없이 전화, 메시지, 알림 등의 수신이 가능 특정 요금제가 아니라면 월 요금을 추가로 지불해야 함,
아이폰을 잠깐 놓고 외출하거나 자리를 비울 때 유용함. 아이폰 없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서드파티 어플들이 있음.
아이폰의 배터리가 다 떨어지더라도 기본적인 연락이 가능함. 애플워치 단독 통화를 위해선 에어팟이 있는 것이 좋음.
운동(수영, 헬스장 등)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할 수 있음. 메인 통신사만을 이용해야 함.

이렇습니다. 물론 셀룰러 모델을 구입하셔도 그냥 요금제 가입 안 하시고 GPS처럼 쓰실 수 있습니다. 다만, 좀 더 추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자신에게 셀룰러가 필요한지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운동을 자주 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아이폰을 놓고 다닐 일이 잦으신 분이 아니라면 사실 셀룰러가 그렇게 필요해 보이진 않습니다. 특히 항상 아이폰을 소지하고 다니시는 분께는 비용 낭비가 될 수 있으니 충분히 고민하셔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항상 아이폰을 소지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GPS 모델로도 충분합니다. 

애플워치 선택에 도움을 줄 더 유용한 팁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