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배터리 관리, 배터리가 빨리 단다면?(맥 OS 카탈리나, 10.15.5)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은 맥북의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얼마 전 맥 OS 카탈리나가 10.15.5로 업데이트되었는데요. 각종 보안 업데이트들도 포함하고 있지만, 핵심은 바로 배터리 관리 업데이트인데요. 이 업데이트로 어떻게 맥북의 배터리 관리 방식이 바뀌었는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업데이트 후 맥북 배터리가 빨리 닳는 것 같다면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1. 맥북 업데이트 후 배터리가 빨리 단다?(맥 OS 카탈리나, 10.15.5 이후)

맥북 배터리 관리하기

아이맥과는 다르게 맥북은 배터리 요소가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래도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다 보니 배터리의 수명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하죠. 하지만 리튬 이온 배터리의 특성상 사용하면 할수록 배터리의 수명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애플 꿀팁] - 혹시 본인 맥북의 배터리 사이클이나 충전 용량 상태가 궁금하다면 이 링크를 눌러주세요!

 

맥북 배터리 사이클 확인하는 방법!(맥북 배터리 확인법, 중고 거래시 필수!)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도 어제에 이어 맥북의 배터리 관련한 팁을 가지고 왔는데요. 사실 팁이라고 하기에 민망할 정도로 간단하긴 합니다. 바로 맥북의 배��

sjy-itsme.tistory.com

 

시간이 많이 지나면 사용 중에도 틈틈이 배터리 충전을 해가면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기곤 합니다. 그래서 애플이 이번에 맥북의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해 업데이트를 진행했는데요. 하지만 이를 업데이트하면 맥북의 배터리가 더 빨리 단다는데요. 무슨 업데이트가 진행된 것일까요?

 

 

 

2. 새로운 카탈리나 업데이트, 맥북 충전량 제한한다?

이 업데이트 이후 사용하시면 아마 맥북의 사용 시간이 조금 떨어진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수명을 위한 것인데요. 저도 배터리 전문가는 아니다 보니, 자세히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리튬 이온 배터리 특성상 너무 낮은 배터리 상태나 완충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배터리를 전공한 지인에게 물어보니 30-80%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폰도 예전 업데이트에서 80% 이상 충전 시 충전 상황에 맞게 일부러 충전 속도를 느리게 하는 업데이트가 있었죠.

 

왼쪽: 업데이트 전 맥북의 에너지 절약 메뉴 / 오른쪽: 업데이트 후 맥북의 에너지 절약 메뉴

맥북도 이와 유사하게 업데이트가 된 것인데요. 사용자의 배터리 사용 패턴을 체크해서 배터리의 최대 충전량을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즉, 최대 배터리 충전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100%로 나오더라도 실제 더 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 양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리튬 이온 배터리가 최대 충전량으로 충전되지 않기 때문에 총 사용 시간은 조금 떨어지지만 맥북의 배터리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이 설정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환경 설정"에 들어가신 뒤 "에너지 절약"에 들어가시면 확인이 가능한데요. (위의 사진 참고) 업데이트 전이라면 하단 "일정" 왼쪽에 아무것도 안뜨지만 업데이트(카탈리나 10.15.5)가 되셨다면 "배터리 성능 상태"라는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이 메뉴를 눌러 옵션을 활성화하면 기능이 작동하게 됩니다. 

 

혹시 이렇게 해도 배터리 사용량이 부족하다면 배터리 교체를 진행하시거나 새 맥북을 구입하셔야 하겠죠..혹시 올해 출시된 새로운 맥북 시리즈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애플 제품 리뷰] - 14인치는 없었다. 2020 맥북프로 13인치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14인치는 없었다. 2020 맥북프로 13인치. 맥북 에어와 비교한다면?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맥북 에어 2020에 이어 맥북 프로 13인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맥북 에어는 맥북의 입문자들이 쉽게 선택하는 제품이지

sjy-itsme.tistory.com

[애플 제품 리뷰] - 새로운 2020 맥북에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새로운 2020 맥북에어. 살 만할까? (바뀐점들, 스펙)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새로 나온 맥북에어 2020입니다. 맥북 시리즈가 단종된 후 맥북 에어는 맥의 라인업 중 가장 가성비(?) 있는 모델이기�

sjy-itsme.tistory.com

 

3. 맥북 배터리 수명 연장 설정, 하면 좋을까?

맥북 배터리 옵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당연히 하시는 게 좋습니다. 배터리를 완충 상태로 오래 두는 것은 배터리 수명에 좋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배터리가 최대 용량으로 충전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사용 가능 시간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충전을 거의 하기 힘든 날이라면, 배터리를 더 오래 쓰셔야 하는 날일 ?때 이 옵션을 꺼주신다면 좀 더 배터리 충전을 더 하고 집을 나설 수 있습니다. 그러니 평소에는 켜두시되, 오늘은 충전을 하기 힘든 날이라면 저 옵션을 끄신 뒤 충전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지금까지 맥북 맥 OS 카탈리나 10.15.5 업데이트 후 추가된 배터리 성능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을 다루어보았습니다. 맥북은 특히 다른 랩탑에 비해 더 오래 쓰는 편입니다. 오래 쓰는 만큼 배터리의 성능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이 업데이트 설정을 통해 여러분의 맥북 배터리를 조금 더 오래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댓글 달아주세요.

지금까지 IT 정보를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다른 애플 소식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들을 살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