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스마트폰 습관 관리! 아이폰이라면 스크린 타임 활용하세요!
- 애플 꿀팁
- 2019. 12. 15.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사람들의 스마트폰 의존도도 점차 올라가고 있습니다. 당장 지하철만 가도 대부분이 스마트폰 화면을 들여다보고 있으니 말이죠. 이런 시대에 부모님들이 특히 걱정되는 것은 아마 자녀의 스마트폰 중독일 텐데요. 혹시 자녀가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이 방법으로 제어하실 수 있습니다.
1.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2018년 보건복지부 "아동 종합 실태 조사"에 따르면 9살에서 17살 사이의 6% 가까이가 스마트폰 중독, 28%가 잠재적 위험군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스마트폰 보급 연령이 떨어지면서 현재 중학생 10명 중 9명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며 어린 초등학생들도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모님 입장에선 친구들 다 있는 스마트폰을 안 사주기도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이폰은 다소 가격대가 있지만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스마트폰이다보니, 아이폰을 사주시는 부모님들도 꽤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사줬더니 밤늦게 폰을 자녀가 계속한다든지, 게임을 너무 많이 한다든지 핸드폰 사용을 통제 못하는 아이들이 많죠. 스마트폰 과의존 증상에서 가장 1순위로 나온 증상이 "이용 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렵다"가 나왔습니다.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것은 스스로 제어하는 것이겠지만, 스스로 제어하는 것을 아이가 너무 어려워한다면 바로 이 기능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아이폰의 스크린 타임
바로 스크린 타임 기능입니다. 스크린 타임은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보여주는 어플입니다. 하루 사용 시간은 얼마나인지, 각 어플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등을 보여주는 어플이죠. 그런데 이것으로 어떻게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통제하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이 어플을 통해 자녀의 아이폰을 어떻게 제어할 수 있는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스크린 타임 시작하기 전 가족 구성원 추가하기
우선 자녀에게 아이폰을 사주셨다면 자녀를 가족 구성원에 추가해야 스크린 타임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설정]에서 제일 위에 사용자 본인의 계정에 들어가주시고요. 들어가 주신 뒤 밑에 가족 공유를 눌러주세요!
가족 공유에 들어가시면 밑에 "가족 구성원 추가" 버튼이 보이는데요. 가족 구성원을 추가하면 초대를 할 수 있는 항목과 함께 "어린이 계정 생성"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에 들어가서 새로 계정을 생성해 주시면 자녀의 아이디를 만들 수 있고 사준 아이폰에 해당 계정으로 연결하여 접속해 주시면 됩니다.
4. 스크린 타임 시작하기
1) 우선 자녀의 아이폰에서 스크린 타임을 실행시켜주세요. [설정] - [스크린 타임]에 들어가 켜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켜시면 아마 이런 화면이 뜨게 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자녀의 아이폰을 눌러줍니다. 그렇다면 우선 1단계는 마치신 것입니다. 혹시 본인의 아이폰 사용 시간을 제어하시거나 확인하시려면 "나의 아이폰"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설정해주시면 사용자의 스크린 타임 밑에 제어할 수 있는 가족 항목이 나오게 되고 여기를 눌러주시면 자녀의 스크린 타임 제어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어떤 식으로 자녀의 폰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지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다운 타임 기능
우선 처음 설정할 것은 바로 다운 타임 설정입니다. 다운 타임은 해당 시간 아이폰 사용에 강력한 제한을 걸어버리는 것입니다.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설정해 주시면 해당 시간에는 아이폰 사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부모님과 자녀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약속하고 해당 시간에 시작과 종료 시간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보이시나요? 어플들 앞에 모레 시계 모양의 스크린 타임 아이콘이 생기면서 모든 어플이 비활성화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운 타임 시간 동안 모든 어플이 차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 제공되는 어플인 전화, 메시지, 알람, 파일 어플, 월렛 어플 등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잘 때 알람 정도는 맞출 수 있어야 하니까요. 여기에 사파리가 있어서 걱정을 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럼 인터넷을 계속하지 않을까? 하지만 사파리 눌러보시면
하지만 사파리를 들어가도 시간 제한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시간 더 요청하기를 누르면 1분 더 특별한 허락 없이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1분 뒤에는 다시 시간제한으로 인터넷 사용이 아예 막히게 됩니다. 그러니 사파리 사용도 특별히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숙제를 해야 하거나 중요한 것을 찾아야 해서 사파리를 더 써야 한다면? 부모님께서 스크린 타임 암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부모님만 알고 있는 스크린 타임 암호를 입력해주면 15분, 1시간, 하루 종일 단위로 추가로 사파리 사용 시간 제한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6. 앱 사용 제한 하기
하지만 다운 타임과는 별개로 낮에 너무 게임을 많이 하거나 페이스북을 너무 많이 한다거나 해서 자녀와 갈등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시간제한과 별개로 특정 어플 혹은 특정 종류의 어플만 시간제한을 하도록 제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크린 타임 내부에 저 빨간색 표시된 "앱 시간제한"을 눌러보시면
이렇게 앱 사용 시간만 제한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서 매일 몇 시간 허용할지 할 수 있으며 밑에 "목록 편집"을 눌러보시면 정말 다양한 어플 카테고리를 보여줍니다.
1) 소셜 네트워킹: 카카오톡, SNS, 블로그, 카페, 페이스 타임 등의 어플
2) 게임: 아이폰에 설치된 모든 게임
3)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음악, 넷플릭스, 팟케스트, 웹툰 등 미디어 어플
4) 창의력: 카메라 어플, 사진 어플, 비디오 관련 어플
5) 생산성: 은행, 연락처, 메모 관련 어플, 오피스 어플, 일정 관리 어플, 메일 어플,
6) 교육: 교육 관련 어플, e알리미,
7) 도서 및 참고: 지도, 도서 관련 어플, 날씨 관련 어플, 번역 어플, 뉴스 어플, 네이버나 다음 웹 어플
8) 의료 및 건강: 수면 관련 어플, 건강 어플
9) 기타: 쇼핑 어플, 카페 어플, 배달 어플, 등 기타 나머지 어플
여기서 특정 카테고리 어플만 못 하도록 차단할 수 있으며 카테고리 어플 전체가 아니라 그 카테고리 안에서도 일부 어플만 못 하도록 차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게임을 너무 많이 한 다면 게임 카테고리를 약속한 시간만큼 제한한다거나 페이스북을 너무 많이 한다면 페이스북 어플만 체크하셔서 제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본인의 아이폰도 마찬가지고요.)
7. 커뮤니케이션 제한 기능
커뮤니케이션 제한 기능은 사용자가 특별한 연락처와 연락하는 것을 막는 기능입니다. 전화나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제한은 두 가지 방향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허용된 시간 동안은 누구에게나 통화하지만 제한 시간이 걸리는 다운 타임 시간 동안만 제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까 위에 다운 타임 때 보셨듯이 기본 어플인 전화랑 메시지 어플은 활성화가 되기 때문에 그때 특정 연락처와 연락을 막을 수 있는 거죠.
마지막 연락처 편집 허용은 부모가 자녀의 아이폰의 연락처를 편집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 연락처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8. 항상 허용과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
항상 허용은 다운 타임 시에 특별한 어플을 허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아까 다운 타임 시에 전화나 메시지 빼곤 비 허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예를 들어 공부할 때 계산기가 필요할 수 있으니 계산기는 허용해 줄 수 있고, 카메라만 허용해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을 활성화하면 앱 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 앱 구입 등을 제한할 수 있고 자녀가 임의로 자신의 아이폰 암호를 바꾸거나 계정을 바꾸는 것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9. 사용 보고서 확인하기
또 상단 그래프를 보면 자녀의 사용 시간을 볼 수 있고 "모든 활동 보기"를 눌러주면 자녀가 각 영역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했는지, 각 어플 사용 시간은 어떤지 확인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서로 자녀와 확인하면서 서로 사용 시간을 조정해보고 사용 제어가 너무 어려워한다면 시간제한을 두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능이 있는 아이폰을 자녀에게 사주고 싶다면, 그래도 저렴한 아이폰 SE2는 어떨까요?
아이폰 SE2에 대한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이 링크를 눌러주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방적으로 자녀의 핸드폰을 제어하고 사용 시간을 강제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스마트폰 중독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스크린 타임 사용 보고서를 같이 확인하면서 심각성을 같이 느껴보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 시간을 약속해 보고 약속을 해도 지키는 것이 어렵다면 스크린 타임 제어를 통해서 자녀가 스마트폰 과의존을 해결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질문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주시고,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IT 정보를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