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의 페이스 아이디 문제 해결? IOS 13.5 업데이트 하세요!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이번에 전해드릴 소식은 iOS 13.5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입니다. 메이저 업데이트도 아니지만 이렇게 급하게 글을 올리는 것은 13.5에 매우 매력적인 기능이 하나 들어왔다고 해서인데요. 과연 그 기능이 어떤 것인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스크로 안 되는 답답한 페이스 아이디. 대안은 ios13.5 업데이트!

아이폰 13.5 업데이트

코로나로 인해 많이 답답하시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밖에 돌아다니기도 힘들고, 모임 한 번 나가는 것도 괜히 찝찝한 시기입니다. 그런데 이 시기에 특히 답답한 것이 있는데요. 저도 그렇지만 아이폰 X 이후의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 마스크로 안 되는 페이스 아이디 불편하지 않으세요? 그러시다면 이번 ios 13.5 업데이트를 꼭 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ios 13.5 업데이트를 통해 좀 더 편한 접근이 가능합니다.

 

 

 

2. 무엇이 바뀌길래?

마스크를 써도 통과되는 대단한 건 아니고요.(사실 통과되면 통과되는 대로 문제겠죠. 보안이 약해진 것이니까요.) 이번에 업데이트된 것은 마스크를 낀 상태로 페이스 아이디 화면에 진입했을 때 바로 비밀번호 입력 화면으로 전환된다는 것입니다. 

 

왼쪽: 패치 전 - 페이스 아이디 진입 후 ./ 오른쪽: 패치 후 - 페이스 아이디 진입 후

위 사진 중 왼쪽 사진을 보면 마스크를 쓴 상태로 페이스 아이디 화면에 진입했을 때의 사진입니다. 올렸을 때 얼굴이 인식되지 않으면 저 상태로 몇 초를 얼굴이 인식되기를 기다렸다가 시간이 지나고 암호를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시간 자체가 엄청 긴 것은 아니지만 저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게 은근히 신경 쓰이죠. 차라리 바로 암호라도 입력하는 게 빠를 텐데 말입니다. 

 

ios 13.5 업데이트

하지만 이번 ios 13.5 업데이트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 중일 때 페이스 아이디를 빠르게 포기하고 바로 암호를 요구하게 됩니다. 암호를 입력하면 빠르게 홈화면으로 진입이 가능하게요. 이 몇 초가 별 거 아닌데, 업데이트 후 굉장히 편안함을 느낍니다. 진입 화면뿐만 아니라 앱스토어 등에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암호를 빠르게 입력하는 팁을 추가로 드리자면,

 

설정 어플에 들어가 "Face ID 및 암호"를 들어가셔서 맨 왼쪽 사진처럼 "암호 변경"을 눌러주세요. 들어가셔서 원래 쓰던 암호를 입력하면 가운데 사진처럼 새로운 암호를 입력할 수 있는데요. 이 때 암호를 입력하지 마시고 암호 옵션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의 4자리 숫자 코드를 눌러주시면 암호를 4자리만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6자를 입력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입력이 가능하겠죠? 그밖에 마스크를 낀 상태로 페이스 아이디를 등록하는 방법이 있기는 한데, 보안상 별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3. 페이스 타임 말하는 사람 자동 강조 옵션!

ios 13.5 업데이트에는 페이스타임 중 말하는 사람의 화면이 커지면서 강조를 해주는 옵션을 켜고 끄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그룹 페이스 타임에 적용되는 사항인데요. 그룹 페이스 타임 때 말하는 사람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해당 모습이 커지는 기능이 있었는데요. 문제는 여러 명이 동시에 말할 때 정신없어진다는 것이 지적되어 이것을 끌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물론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하는데 현실적으로 그룹 페이스 타임을 많이 쓰는 편이 아니다보니, ios 13.5 업데이트 중에선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을 것 같습니다.

 

 

 

4. 코로나 추적 기능과 기타 버그 수정

ios 13.5 업데이트에서는 COVID - 19 노출 기록이라는 항목이 "개인 정보 보호" -"건강" 메뉴에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서 기록을 켜면, 아이폰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의 이동 동선에 노출되어 있을 경우 앱에서 알림을 울려 사전에 안내해 주는 기능입니다. 이번 업데이트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타깃으로 하여 나온 만큼 핵심적인 업데이트 내용인데요. 우리나라에선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에 거주하시는 분이라면 활용해 볼만 할 듯합니다.

 

 

그리고 ios 13.5 업데이트에서는 그밖에 사파리에서 비디오를 재생할 때 검은 화면으로 나오는 버그와 공유 기능에서 동작을 하지 않는 등의 버그 문제를 해결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의료 정보 탭에 이름, 혈액형, 체중, 신장, 긴급 연락처 등의 정보만 제공되는 부분에서 더 다양한 개인의 의료 정보를 기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의료 정보는 긴급 통화 하단에 *의료 정보 탭을 통해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폰의 비밀번호를 모르더라도 사고 시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빠르게 확인하는 데에 도움을 주므로 꼭 기입하셔서 비상 상황에 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ios 13.5 업데이트의 다양한 내용들을 살펴봤습니다. 자잘한 업데이트가 있긴 했지만 중요한 건 코로나 19에 대한 업데이트라는 것인데요. 코로나 19를 추적하고 감지할 수 있으며, 마스크를 끼고도 빠르게 홈 화면에 진입할 수 있도록 페이스 아이디를 passing 하는 기능 등이 추가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페이스 아이디를 넘기는 것만으로도 편해질 듯 하니 암호 코드 4자리와 함께 빠르게 아이폰을 사용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IT 정보를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다른 애플 소식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들을 살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