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아이패드 수업 운용에서 MDM의 필요성

아이패드 수업에서 MDM의 필요성? MDM이 뭐길래?

MDM은 Mobile Device Management의 약자로, 모바일 기기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단순히 학교에서만 사용하는 시스템은 아니고, 모바일 기기를 대량으로 운영하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쓰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아이패드와 같은 모바일 기기가 한 두 대면 개인이 관리하면 되지만 수십대, 수백 대 단위로 넘어가면 하나하나 관리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복수의 아이패드를 동시에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MDM입니다. 

 

1. MDM의 역할 첫 번째, 기기 분실 및 잠금 관리

가장 중요한 첫 번째 기능은 기기 분실이나 잠금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백대, 수십대 단위의 아이패드는 보통 개인 소유가 아니라 조직의 소유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아이패드가 분실이 되기도 하고, 잠가놓고 암호를 기억을 못 하기도 합니다. 특히 아이패드는 암호를 자주 틀리면 아예 잠겨버리기도 해서 개인이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장치의 암호를 원격으로 해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MDM은 물론 시스템 상의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암호를 푸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개인이 설령 잊어버리더라도 암호 자체를 밀어버릴 수도 있고 아니면 아이패드 자체를 전부 초기화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만으로라도 필수적이라고 하겠습니다.

 

잠금화면 메시지 입력으로 분실시 대처가 가능함.

또한 분실 상황에서 대처도 가능한데, 분실 상황에서 유용한 기능으로 잠금화면에 메시지와 연락처를 일괄적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제 3자가 아이패드를 주웠을 때 아이패드 화면에 "이 아이패드는 ~의 재산이며, 습득 시 ~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등의 메시지를 써놓을 수 있죠. MDM 시스템이라면 나름의 분실을 막기 위한 장치들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앱 설치 및 업데이트 관리(iPad OS 버전도)

MDM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이 학교용 아이패드에 ASM에서 생성된 계정으로 로그인 할 경우 앱 설치 및 업데이트가 어렵습니다. ASM으로 생성된 계정은 앱 다운로드와 업데이트 기능이 제한되기 때문인데요.

 

Apple Configurator(이미지 출처: 애플)

그래서 ASM 계정이 로그인 된 아이패드에 앱을 설치 혹은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아이패드를 맥에 유선으로 연결하여 Apple configurator를 통해 앱을 설치 및 배포해줘야 합니다.

 

Apple configurator는 반드시 맥이 필요(이미지 출처: 애플)

하지만 이 방법은 맥북이나 아이맥, 맥미니 등의 맥 제품이 꼭 필요한데, 학교에 맥이 있는 경우가 매우 드문 데다가 유선으로 연결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대량의 아이패드를 관리하기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Meraki MDM의 앱 관리 페이지

하지만 아이패드가 MDM에 등록된 경우 MDM 프로그램에서 원격으로 아이패드에 앱을 설치하고 업데이트하며 삭제시킬 수도 있습니다. 아이패드가 인터넷에 연결만 돼있으면 말이죠. 그리고 MDM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원격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학교에 꼭 맥이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윈도우에서도 잘 구동됩니다.)

 

기기별 앱 설치 유무와 버전을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MDM에 등록된 아이패드들은 앱의 설치 상태나 설치 누락 상태, 앱의 버전들을 한눈에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패드 하나하나를 전부 켜서 들여다봐야 하는 수고도 덜 듭니다.

 

장치별 아이패드 OS 버전 확인 화면

앱뿐만 아니라 아이패드의 iPad OS 버전 역시 관리가 가능하며 업데이트가 맞지 않을 경우 전체 아이패드에 동시에 업데이트 명령을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스쿨워크는 iPad OS 버전이 일치해야 사용 가능하므로, 이 부분 역시 매우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아이패드 기기별 이름과 태그 관리

MDM은 아이패드를 태그별로 관리할 수 있어서 아이패드를 분류 관리하기도 매우 용이합니다.

 

기기별로 태그를 붙여서 관리하는 MDM 시스템

저희 학교에 경우 입학 연도 별로 태그를 분류합니다. 2019년 입학생은 2019, 2020년 입학생은 2020이라는 태그가 달리죠. 그래서 학년별로 다른 설정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학년 학생들에게만 특정 앱을 설치하거나 삭제, 업데이트해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태그는 교사 분류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유료 앱을 설치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굿 노트를 구입을 원한 선생님들에게 굿 노트라는 태그를 달고 굿 노트 앱을 굿 노트 태그가 달린 아이패드에만 설치하게 설정해주면 원하는 선생님의 아이패드에만 설치가 가능하죠. 

 

4. 아이패드 기기별 제한 사항 및 특정 사항 적용

조직 내의 아이패드는 개인 아이패드가 아니기 때문에 때로는 몇 가지 제한 사항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사용 중 실수로 특정 앱을 삭제하거나, 장난으로 앱들 배열을 보기 힘들게 바꿔버릴 수도 있죠.

 

홈스크린 레이아웃을 일괄적으로 설정하는 화면

MDM은 기기 별로 다른 제한 사항들을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 앱의 위치를 수정하지 못하게 막을 수도 있고, 독바에 자주 쓰는 교육용 앱들 위주로 배열해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패드의 바탕 화면을 일괄적으로 통일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와이파이를 일괄적으로 입력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교내 와이파이의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개별 폰으로는 와이파이에 접속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아이패드 와이파이 접속 시 선생님이 모두 와이파이 암호를 입력해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MDM은 모든 아이패드에 와이파이 접속을 허가해줄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MDM의 다양한 역할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여러가지 적었지만 사실상 아이패드에서 설정 가능한 사항은 웬만하면 다 원격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숫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필수적이며 ASM 계정이 로그인된 아이패드에서도 앱 설치 관리 때문이라도 필요한 작업입니다.

 

다만, MDM의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라 처음 도입하는 학교에선 도입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우선 교사들 내에서 MDM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얻기가 쉽지가 않아서 교내에서 MDM 예산 확보가 쉽지가 않죠. 보통 Jumf를 많이 쓰지만, 저희 학교는 Merak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eraki가 훨씬 기능이 다양하지만 가격대가 좀 더 있는 편입니다. MDM 업체 별로 프로모션 행사를 하고 있기도 하니,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MDM의 자세한 사용법에 대해서는 추후 글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