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스토어(공홈) 묻지마 환불 방법 정리

애플스토어(애플 공홈)의 묻지 마 환불 방법을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애플의 서비스는 좋은 편은 아니지만(특히 우리나라에서) 그래도 한 가지 정말 좋은 서비스가 하나 있다면 바로 묻지 마 환불일 텐데요. 이 서비스는 과연 무엇일까요?


애플 스토어의 묻지마 환불이란?

보통 특정 상품을 구입하면 환불을 하는 몇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상품에 하자가 있거나 있어야 할 부분이 없거나 하는 경우에 하는데 단순 변심이려면 애초에 제품을 개봉하지 말아야 하죠. 개봉 후에는 문제가 있지 않는 한 환불이 되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애플은 제품 개봉 후에도 소비자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단순 변심에도 환불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애플의 몇 안 되는 좋은 서비스 중 하나인데요. 이 묻지 마 환불의 조건과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시죠.

 

 

 

1. 애플의 묻지마 환불의 조건

애플의 묻지마 환불이 단순 변심에도 환불이 가능하다는 것은 장점이지만 그럼에도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 조건은 반드시 애플 스토어에서 구입한 제품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공홈만 적용된다.

애플 제품은 공식적으로 가로수길의 애플 스토어와 온라인 애플 스토어에서 판매하지만 그밖에 쿠팡 같은 공식 파트너나 윌리스, 프리스비 등의 판매점에서도 판매합니다. 하지만 애플의 묻지 마 환불은 오로지 공식 애플 스토어와 온라인 애플 스토어에서 구입한 제품만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애플 스토어나 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할인율이 타 구매처보다도 훨씬 낮음에도 불구하고 이 환불을 위해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환불은 구입 후 14일 이내에 되어야 합니다. 배송을 받으셨다면 배송 완료일부터 시작입니다. 14일 이내에 애플 스토어를 직접 방문하거나 혹은 택배로 보낼 시 택배가 14일 이내에 도착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리고 제품의 손상이 있으면 안 되는데 이 부분은 지나치게 까다롭게 보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물론 눈에 띄는 심각한 하자는 문제가 되겠지만 제품 출고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기스나 먼지 등은 그냥 넘어가는 듯합니다.  이 정도 조건을 만족하셨다면 한번 환불을 해보겠습니다.

 

 

 

2. 애플 묻지마 환불 방법

우선 직접 방문해서 환불하는 것은 너무나 쉬우실 테니까 여기선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한 것을 쉽게 택배로 환불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들어가 줍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 후 우측 상단의 장바구니 모양의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에 주문 메뉴(빨간색 화살표)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 화면처럼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하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자신이 주문한 아이디로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신이 주문했던 애플 제품들이 보이게 되는데요. 우선 저는 제가 구입한 에어팟 맥스로 환불하는 방법을 연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불할 제품을 눌러주세요.  

 

누르면 주문한 제품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언제 배송받았는지, 주소나 주문 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아래에 보면 "반품 시작"이라고 작은 글자가 보입니다.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1월 28일까지 온라인 반품을 시작해야 한다고 나와있습니다만, 28일에 신청해도 된다는 뜻은 아닌 듯합니다. 다른 문서를 찾아보면 14일 이내에 애플 센터에 도착해야 한다고 나와 있었거든요. 아마 반품 절차가 28일까지 끝나야 한다는 뜻 같습니다. 어쨌든 택배로 반품하려면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시작하기를 누르면 반송 제품을 다시 확인하라고 물어봅니다. 해당 제품이 맞다면 "반품 시작"을 눌러서 정식으로 반품 절차에 들어갑니다.

 

반품 시작을 누르면 픽업 장소와 시간을 확인합니다. 주소는 기본적으로 설정된 배송 주소가 뜨게 됩니다. 혹시 다른 곳에서 환불하려면 "편집"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집에서 받은 제품을 직장에서 반품하는 것도 가능하겠죠? 그리고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14일 이내에 도착해야 하므로 저는 최대한 빠른 날짜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반품 과정이 시작이 됩니다. 픽업 장소와 날짜를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빨간색 표시한 반품 번호입니다. 제품을 모두 포장한 후(메인 제품뿐 아니라 구성 품 모두가 그대로 들어있어야 합니다.) 제품 포장 박스 위에 저 반품 번호를 수기로 적어주셔야 합니다.

 

해당 날짜에 이렇게 우체국 택배에서 카톡을 보내주고 물건을 찾으러 옵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해주실 일은 끝입니다. 간단하죠? 배송이 잘 가고 있는지 확인은 애플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지만, 아이폰의 애플 스토어 앱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물론 애초에 반품 자체도 이 앱에서 가능하죠.

 

앱을 실행하시고 아래 메뉴에서 "For You"를 누르면 배송된 제품을 볼 수 있는데 저기를 누르면 환불 처리 과정이 보입니다. 전 현재 환불 처리 중이라고 나와 있네요. 굳이 사이트 들어가지 않아도 위 앱에서 위처럼 환불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신청하고 다시 마음이 변심해서 환불을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면 환불 취소 버튼이 따로 없기 때문에 직접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취소해야 합니다. 080-330-8877 여기로 전화하시면 환불 취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기사님이 방문하시기 전에 취소하셔야겠죠?

 

별로 어렵지 않죠? 하지만 이 환불 방법이 악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쓰지도 않은데 그냥 궁금해서 사놓고 환불한다거나 리뷰만 하려고 구입해놓고 리뷰 후 환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악용의 기준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요. 하지만 환불된 제품은 정상적으로 재판매되지 않고 리퍼비시 제품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구입할 생각도 없는 제품을 잠깐 써보겠다고 구입 후 환불하는 일은 줄어야겠습니다. 언젠가 소비자들에게 피해로 돌아올 테니까요. 

애플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