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 21 단종설? 출시한다 안 한다?

갤럭시 노트 21 출시설?

갤럭시 노트 21이 출시한다고 글에서 말씀드렸으나, 또 새로운 소식이 있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갤럭시 노트 단종설은 작년말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던 루머인데요. 과연 갤럭시 노트는 삼성의 스마트폰 시리즈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1. 갤럭시 노트 단종설 왜?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 출시되지 않는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갤럭시 S21에 S펜이 탑재될 것이라는 소식이 거의 확정이 되면서 갤럭시 노트의 위치가 굉장히 모호해졌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갤럭시 S21 울트라에 S펜이 호환되도록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비록 안에 수납할 수는 없었지만요.

 

노트 시리즈의 S펜

노트 시리즈가 사라질 것이라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크기와 S펜입니다. 삼성의 갤럭시 S 시리즈는 표준 크기의 스마트폰을, 갤럭시 노트는 좀 더 크고 S펜이 있는 포지션을 맡아왔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가 갤럭시 S 플러스와 갤럭시 S 울트라로 훨씬 커지면서 크기로는 갤럭시 S와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크기로 큰 차이가 없게 됐습니다. 게다가 갤럭시 S21에 S펜까지 탑재된다면 더욱 그렇죠. 

 

갤럭시 폴드

두 번째 이유는 갤럭시 폴드, 갤럭시 Z 플립 등 플래그십 이상의 라인업이 너무 많아지면서 삼성 입장에서 라인업을 정리하려고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갤럭시 노트가 갤럭시 S와 차별점이 크게 없는 상황에서 프리미엄 라인업을 4가지나 유지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삼성의 롤러블 폰도 나온다는 루머도 있기 때문에 굳이 차별점도 없는 라인업을 유지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

 

세 번째 이유는 아마 S펜의 활용도라는 생각도 듭니다.(참고로 세 번째는 그냥 제 주관적 추측) 잘 쓰시는 분들도 많지만 노트 시리즈를 사도 S펜을 안 써는 경우가 꽤 있는 데다가 태블릿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S펜을 활용한 그림, 메모 등에 있어서 태블릿에서 활용하는 사례가 더 커졌다는 점이 아마 루머를 키우지 않나라는 생각도 듭니다.

 

실제로 태블릿 시장 규모는 2019년에 비해 2020년 25% 이상 성장했다는 통계가 있고(3분기 기준) 심지어 삼성은 2019년 3분기에 비해 2020년 90% 가까운 판매 성장률을 보이며 태블릿 시장에서 큰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갤럭시 폴드에까지 S펜이 들어온다면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정체성은 거의 없어지고 말 것입니다. 이미 갤럭시 S21 울트라의 화면 크기가 충분히 큰 데다가 더 큰 화면을 원한다면 폴드나 아니면 태블릿을 쓸 테니까요. 

 

 

 

2. 갤럭시 노트 21 그대로 출시한다?

그러나 삼성은 갤럭시 노트가 올해 그대로 출시될 것임을 밝혔습니다. 갤럭시 S21의 S펜 탑재와 갤럭시 노트의 출시 여부와는 무관한 것이라고 밝혔죠.

 

9월 5G 세계 판매 1위를 기록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연합 뉴스가 삼성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며 삼성이 여전히 내년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9월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5G 스마트폰이기도 합니다. 물론 아이폰 출시 전 판매량이긴 하지만요.

 

갤럭시 노트 21 콘셉트 이미지

갤럭시 S 21이 2021년 1,2분기 삼성의 판매량을 이끈다면 갤럭시 노트 21이 2021년 3,4 분기 판매를 이끌어가야 하는 역할을 해야한다는 점도 갤럭시 노트 21이 그대로 출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위와 같은 이미지가 돌고 있기도 합니다.

 

3. 갤럭시 노트 21 그대로 출시 안 한다?

 

하지만 삼성의 이러한 입장은 공식적인 발표는 아니고 관계자의 말을 인용한 것에 불과합니다. 실제로 갤럭시 노트 21 출시설에 대한 상반된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Ice Universe의 트윗

안드로이드 계열의 가장 유명한 유출자 중 하나인 트위터 Ice Universe는 얼마 전 위와 같은 트윗을 남겼습니다. 갤럭시 노트가 끝났다는 의미죠. Ice Universe가 이렇게 자신만만하게 트윗을 할 정도면 단순하게 루머에 그치진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유명한 디스플레이 전문가 중 하나인 Ross Young도 갤럭시 노트가 단종될 것이라는 소식에 힘을 보탰습니다. Young은 "비록 노트 21이 없더라도 우린 노트 20 FE를 만날 수도 있다. 노트 21 시리즈의 단종은 S21 시리즈가 더 오랫동안 많이 팔릴 수 있음을 의미하고 S10 보다 더 많이 팔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라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S 울트라는 무엇이 다른가?

갤럭시 노트 단종설이 그냥 헛소문으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비록 삼성 관계자의 말이 있었다지만 공식적인 발표가 아닌데다 정말 관계자라고 하더라도 그냥 원칙적인 이야기를 했을 수도 있으니 단종설이 완전히 거짓은 아닐 것입니다.아니면 관계자가 말한 것은 노트 20 FE 시리즈일 수도 있죠. 제가 봐도 이제 노트 시리즈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모르겠고요. 형태가 직사각형이다라는 점 정도 남았을까요.

 

하지만 3분기부터 삼성의 스마트폰 판매를 이끌어왔던 노트 시리즈를 갤럭시 폴드 시리즈가 이어나갈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듭니다. 갤럭시 폴드는 가격이 너무 비싸고, 플립 시리즈는 가격은 다소 저렴하지만 대중적인 시리즈는 아니니까요. 과연 노트 시리즈는 정말 사라질까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갤럭시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