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ProRAW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법

애플 ProRAW가 뭘까?

애플은 이번 아이폰 12 시리즈를 발표하면서 ProRAW라는 애플의 새로운 사진 형식을 발표했습니다. RAW 파일은 기존에 있던 파일이기도 합니다. "날 것의"라는 의미를 가진 RAW라는 파일 형식은 사진 촬영 시의 메타 데이터를 전부 저장해 후보정 처리를 더 잘할 수 있도록 만든 파일을 말합니다. JPEG 등의 파일은 용량이 적은 대신 이런 데이터 값이 저장이 덜 되어 있기 때문에 보정할 수 있는 여지가 많지 않죠.

 

애플은 사진 보정을 위해 ProRAW라는 새로운 사진 형식을 아이폰에 도입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RAW 파일에 애플의 이미지 처리 방식을 병합한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폰의 Smart HDR과 Deep Fusion, 야간 모드에서도 ProRAW 형식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1. 애플 ProRAW 사용의 조건

조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이폰입니다. 현재 이 양식의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이폰 12 프로 혹은 아이폰 12 프로 맥스가 필요합니다.

 

군가는 아이폰 12에 의도적으로 급나누기를 위해 소프트웨어를 제거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ProRAW 처리를 위해선 많은 메모리 소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6GB의 램이 탑재된 아이폰 12 프로만 가능하다고 하네요.(아이폰 12의 경우 4GB 램. 하긴 이것도 급 차이라면 급 차이지만...)

카메라 - 포맷

어쨌든 아이폰 12 프로가 준비됐다면, 먼저 설정 앱을 열고 카메라를 눌러줍니다. 카메라 앱을 실행시킨 후 최상단의 포맷을 눌러줍니다.

 

 

포맷을 열면 하단의 Apple ProRAW 제어기를 켤 수 있는 토글이 나오게됩니다. 여기를 먼저 켜주시면 됩니다. 그럼 촬영 준비는 전부 끝이 납니다. 

 

2. Apple ProRAW로 촬영하고 편집하기

아이폰의 기본 카메라를 활용하면 애플 ProRAW 형식의 사진을 촬영할 수가 있습니다.

RAW 파일 촬영하기

위의 작업을 해주셨다면 카메라 앱 상단에 "RAW" 카메라 제어기가 나타나게 됩니다.(빨간색 화살표) 저 부분을 눌러 RAW 촬영을 활성화하고 촬영 버튼을 눌러준다면 RAW 파일 촬영에 성공한 것입니다. 

 

 

 

3. RAW 파일 편집하기

RAW 파일 편집은 별 것 없습니다.

RAW 사진 편집하기

사진첩에 들어가 편집을 누르면 RAW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마법봉을 누르면 기본적으로 보정을 해주며 오른쪽으로 넘겨 노출, 화이트 밸런스 등을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혹은 맥을 가지고 있다면 맥의 사진 앱에 있는 보정 도구를 사용하셔도 되는데요.

 

맥의 사진 편집 도구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기본 사진앱보다 훨씬 더 다양한 수정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다양하게 수정하고 싶으시다면 맥의 사진 앱에서 편집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폰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