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7, 루머 추측해보기(출시일, 가격 등)

애플워치 7은 개인적으로 기다리고 있는 애플 제품 중 하나입니다. 물론 아직 한참 남아 있기 때문에 현재 제가 말씀드리는 정보는 루머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애플워치이기도 해서 스스로 정리해볼까 하는 생각에 쓰는 것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애플워치 7이 기대되는 이유

현재 제가 쓰고 있는 애플워치는 애플워치 4 시리즈입니다. 애플워치를 쓰는 이유는 다양할 것 같은데 주로 알림 수신용, 미디어 플레이어 용, 타이머 및 미리 알림 용도로 많이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잘 쓰고 있는 애플워치를 애플워치 5, 6 시리즈가 나왔음에도 바꾸지 않은 것이 바로 애플워치 7을 기다린 것인데요.

 

1. 왜 애플워치 7인가?

애플은 자사의 제품을 3년 주기로 디자인의 변화를 주는 것으로 흔히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폰도 아이폰 6, 6S, 7 이후 아이폰 X을 출시하면서 홈버튼을 제거했고(참고로 아이폰 8과 같은 시기에 출시), 이후에 아이폰 X, 아이폰 XS, 아이폰 11 프로 이후 아이폰 12 시리즈에서부터 각진 디자인으로 디자인을 바꾸었습니다. 주로 3년 주기로 크게 디자인 변화를 주죠.

 

애플워치 4부터 화면 크기가 유의미하게 커졌다(이미지 출처: 애플)

이는 애플워치도 비슷합니다. 애플워치도 애플워치 4 시리즈부터 화면 비율을 대폭 늘리면서 나름의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같은 크기면서 애플워치 3보다 화면이 38/42mm에서 40/44mm로 확대되면서 사용 만족도를 크게 향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나마 큰 차이는 상시 표시형 디스플레이?

그 후 애플워치 5와 애플워치 6에서는 그리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AOD가 생겼다는 게 큰 변화라면 큰 변화지만 이를 제외하면 큰 차이가 없었죠.(물론 제 생각입니다.) 소재가 몇 가지 추가되었고 색상이 조금 달라졌지만, 대중적인 것은 여전히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의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리스 스틸 제품이었으니까요.

 

애플워치 6는 너무 아쉬웠다.

만약 3년 주기설이 여기서도 먹힌다면 애플워치 7에서는 나름의 디자인 변화가 눈에 띌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애플워치 6에서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을 제외하면 사실상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애플워치 7에서는 어느 정도 변화를 줄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애플워치 7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을까요?

 

2. 애플워치 7 디자인 바뀔까?

애플워치가 나오려면 아직 한참 남았기 때문에 아직 구체적인 디자인이 나온 것이 전혀 없습니다. 그냥 일반 디자이너가 자기 나름대로 디자인한 콘셉트 디자인이 있어서 가져와봤는데요.

 

이 디자인은 유출이나 루머도 아니며 순전히 상상력에 의한 디자인입니다. 아이폰 12 시리즈에서 착안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이폰 12 시리즈부터 기존의 둥근 측면 마감에서 평평한 디자인으로 바뀌었죠. 애플워치도 6까지 둥근 측면 마감이었기 때문에 위처럼 더 평평하게 바뀐 애플워치 7을 상상해 본 것이죠.

 

물론 오로지 상상의 결과물이긴 하지만요. 이 디자인으로 나올 가능성은 얼마나 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항상 같았던 애플워치의 디자인을 애플워치 7에서는 조금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실제로 애플의 분석가 밍치 궈 역시 2021년의 애플워치에서 상당한 폼팩터 디자인에 대한 변경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가능성은 꽤 있는 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애플워치 7 예상 디자인(이미지 출처: Jon Prosser)

애플의 소식을 다루는 Jon Prosser 역시 애플워치 7의 측면 디자인이 평평하게 바뀔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습니다. 이미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맥까지 평평한 디자인으로 일관성을 갖춰나가고 있으므로 애플워치도 충분히 디자인이 바뀔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색상 옵션을 추가하고 있는 애플의 추세를 봤을 때 기존과는 다른 색상의 애플워치가 추가될 수 있으며 녹색 색상이 추가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애플워치 7에 터치 아이디 들어올까?

애플워치를 잠금 해제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4자리 암호를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으로 잠금을 해제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요. 애플워치 7에는 터치 아이디가 포함될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터치아이디의 위치가 디스플레이 내부에 들어갈 것이라는 예측도 있지만, 아마 이것은 너무 나간 것 같습니다. 다른 소문에 의하면 디지털 크라운에 들어가지 않을까라는 추측도 있습니다. 이미 애플의 전적도 있고요.

 

전원버튼에 넣은 터치 아이디

애플은 올해 아이패드 에어 4세대에서 전원 버튼 내에 터치 아이디를 넣은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터치 아이디를 넣을지 안 넣을지 모르겠지만 넣는다면 디지털 크라운일 가능성이 높아보이긴 하는데 문제는 디지털 크라운에서 심전도를 측정하게 되어 있다는 점이겠죠. 그래서 아마 터치 아이디를 넣는다면 디지털 크라운이 아닌 전원 버튼에 넣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4. 애플워치 7, 업그레이드 요소들

애플워치 7에서 터치 아이디보다 더 가능성이 높은 것은 바로 Micro LED로의 업그레이드입니다. 애플워치의 디스플레이는 현재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는데 만약 Micro LED 패널로 대체된다면 더 많은 장점을 갖게 됩니다.

 

기존 LED보다 작은 마이크로 LED(이미지 출처: Cnet)

이 최신 디스플레이 패널은 기존 OLED 디스플레이보다 패널 두께가 더 얇아지며 에너지 효율도 더 좋아지게 됩니다. 실제로 DigiTimes에서는 애플이 TSMC와 협력해서 애플워치에 넣을 마이크로 LED 패널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이 2019년에 있었기 때문에 2021년 애플워치에는 도입될 가능성이 있다고 봐야겠죠.

 

배터리 효율이 높아질 수 있는 애플워치(이미지 출처: Techradar)

특히 이 패널의 이점은 에너지 효율이 높기 때문에 기존 애플워치의 배터리 시간을 더 증가시켜줄 수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애플워치의 배터리는 항상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정말 아껴서 써야 이틀이기 때문인데요. 마이크로 LED가 배터리 시간을 좀 더 길게 해 준다면 정말 혁신적인 변화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혈당 모니터링 기능 들어올까?

그리고 혈당 모니터링이 탑재될 수도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혈당은 보통 피를 내서 피 속에 당분을 측정하지만 애플은 비 침습 광학 센서를 사용해서 애플워치 7을 이용한 혈당 측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물론 정확한 측정치는 아니겠지만 만약 들어온다면 혈중 산소 포화도나 심전도와는 차원이 다른 건강상 이점을 줄 것 같은데요. 특히 당뇨 위험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특허도 공개되었는데요. 뭐 이것만 봐서는 무슨 소리인지는 모르겠지만, 애플이 본격적으로 혈당을 측정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루머에서 이번 애플워치 7에서 혈당 측정 기능은 도입되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도 있으니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밖에 혈압 모니터링 기능도 언급되고 있지만 확실하지 않습니다.

혈당 측정 기능은 탑재되지 않을 것

*추가소식 *

혈당 모니터링 기능이 올해 애플워치에 탑재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대다수의 언론에서 2022년의 애플워치에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즉, 올해 애플워치 7에서 혈당 측정 기능은 기대하지 말아야겠네요.

배터리 내장 애플워치 밴드

그리고 애플워치의 배터리 용량을 늘리기 위한 배터리 셀이 내장된 애플워치 밴드를 내놓을 수 있다는 루머 역시 제기되었습니다. 관련 특허가 발견되긴 했는데요. 하지만 특허가 실제로 구현되는 것은 다른 문제다보니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그냥 참고로만 보세요.

애플워치 Explorer Edition?(이미지 출처: 9to5mac)

애플워치의 내구성이 강화된 버전도 출시될 것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Mark Gurman은 나이키와 에르메스 버전처럼 "Explorer Edition"이라는 이름으로 훨씬 내구성이 강한 애플워치 버전이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G-Shcok과 같이 충격 방지나 보호가 가능한 이 제품은 극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적합한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Mark Gurman은 이 제품 출시가 취소될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블룸버그 통신 보고서에 따르면 여전히 애플이 견고한 애플워치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2022년에 애플워치 SE 버전에 포함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출시된다면 올해가 아니라 내년일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애플워치에도 5G가?

칩셋 역시 기존의 S6칩보다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메모리 용량이 업그레이드될 수 있습니다. S7의 경우 S5칩셋보다 최대 20% 더 빠른 칩셋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가 쓰는 워치 4도 느리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실제로 체감이 될만한 요소인지는 생각해봐야겠네요. 셀룰러 모델의 경우 5G도 지원한다고 하는데 배터리가 너무 빨리 줄어들 것 같은 우려가 들긴 하네요.

애플워치 7에서 배터리는 향상될 수 있을(이미지 출처: Jon Prosser)

하지만 S7 칩셋이 양면 SiP 기술(System in Package)을 활용해서 훨씬 더 많은 공간 여유를 잡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더 큰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하다면 꽤 큰 폭의 배터리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을텐데요. 애플워치의 가장 큰 약점으로 지목되는 게 배터리라서 이 부분에 대해 향상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애플워치 7 랜더링

디스플레이에 있어서도 업그레이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Mark Gurman에 따르면 애플워치 7은 기존 애플워치보다 더 얇은 베젤과 함께 디스플레이와 전면 커버를 더 가깝게 붙이는 라미네이션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애플워치 7은 언제, 얼마에 나올까?

애플워치 7이 나오려면 아직 한참 남아 있기 때문에 위에 제가 말씀드렸던 정보들이 전부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그냥 제가 궁금해서 찾아본 거기도 하거든요. 이왕 추측한 김에 일정과 가격도 한번 추측해보겠습니다.

 

애플워치 발표는 언제?

애플워치 3은 17년 9월 22일, 애플워치 4는 18년 9월 21일, 애플워치 5는 9월 20일, 애플워치 6은 9월 18일에 출시했습니다. 이렇게 봤을 때 큰 문제가 없다면 애플워치 7 역시 2021년 9월 20일 내외로 출시될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시작가는 399달러 내외일 듯

가격은 애플워치 4의 시작가가 399달러, 5가 399달러, 6도 399달러로 시작했기 때문에 애플워치 7도 크게 가격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LED나 터치 아이디 등이 정말로 도입된다면 그 원가로 약간의 가격 상승이 있을 순 있지만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는 게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44mm 역시 기존과 동일한 429달러에 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 가격으론 53만 9천원, 44mm가 57만 9천원 정도일 것입니다.(국내 가격은 부가세 포함)

 

여러분들이 바라는 애플워치 7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요? 

애플워치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