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애플 이벤트 중계 시간은?(애플 실리콘 맥북 발표?)

11월 10일 애플의 이벤트가 예정되었습니다. 9월 iOS 14, iPad OS14 등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아이패드, 애플워치 6, SE 등의 발표, 10월 아이폰 12 시리즈의 발표에 이어 3달 연속 애플이 이벤트를 하는 것인데요. 아이패드, 애플워치, 아이폰에 이어 마지막으로 맥입니다.


11월 10일 이벤트는 애플 실리콘을 위한 이벤트

애플 11월 이벤트 살펴보기

애플 실리콘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애플 실리콘은 애플이 전체의 맥 라인업을 자사의 A 시리즈 칩셋으로 전환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애플은 지난 15년간 인텔과 협업하여 인텔의 칩셋을 자사의 맥북과 아이맥 등의 맥 시리즈에 탑재해왔습니다. 하지만 인텔의 칩셋은 가격대가 있고, 맥북 등에서 발열 문제가 발생하면서 애플은 칩셋 전환을 고려하게 됩니다.

 

최신 A14 바이오닉 칩셋

바로 자사의 A 시리즈 칩셋을 넣는 것인데요. 애플은 이미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 자사의 A 시리즈 칩셋을 탑재해왔고 다른 모바일 칩셋을 압도할 정도의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아이폰 12에서도 5나노미터의 A14 칩셋이 탑재되었고, 최고의 성능과 전력 효율을 보여줍니다. 애플은 맥에서도 A 시리즈 칩셋을 도입하여 맥북의 전력 효율성 증대, 맥의 원가 절감, 발열 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맥 카탈리스트 프로젝트(이미지 출처: 애플)

그뿐만 아니라 A 시리즈 칩셋이 탑재되면, 모바일 기기와의 호환성이 증가해 앱스토어에 있는 모바일 앱을 맥에서도 구현이 가능해집니다. 이미 맥 카탈리스트 프로젝트 등으로 굿노트 등이 맥에서도 구동되고 있는데, 더 확산될 수 있는 기폭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x86 아키텍처 방식으로 구동되는 윈도우를 맥북이나 맥에 더 이상 설치하지 못하게 됩니다.

 

1. 애플 실리콘, 첫 제품은 무엇이 될까?

블룸버그 통신은 이번에 발표될 첫 애플 실리콘의 맥으로 13인치의 맥북 프로, 16인치의 맥북 프로 13인치의 맥북 에어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디자인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이는 맥북 시리즈(이미지 출처: 애플)

이렇게 세 가지의 제품을 동시에 발표할 수 있는 것은 애플 실리콘 칩셋으로의 전환을 제외하곤 디자인 변경 사항도 없으며 동일한 폼팩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즉 외관만 봐서는 애플 실리콘 맥북인지, 인텔 칩셋의 맥북인지 확인하기 어렵다는 것이죠. 미니 LED가 탑재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으나 이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실리콘 아이맥은 아직...(이미지 출처: macrumors)

추가로 애플 실리콘이 탑재된 아이맥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으나, 이번 발표에서 아이맥이 발표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애플 실리콘, 누구에게 맞을까?

애플 실리콘 맥은 올해 맥의 팬이라면 누구나 기다려온 소식이겠지만, 모든 사람에게 맞는 제품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다소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모바일 기기와의 호환성 등이 향상, 발열 문제가 잡힐 것으로 기대는 되지만 결정적으로 윈도우가 구동이 안 된다는 것은 몇몇 사용자에게 치명적인 약점이 될 것입니다.

 

윈도우를 실행할 수 있는 부트캠프(이미지 출처: 애플)

현재 윈도우는 부트 캠프 등으로 실행되거나 페러럴즈라는 가상화 프로그램을 통해서 구동됩니다. 부트 캠프는 정식적인 방식으로 맥북에서 윈도우 노트북과 똑같이 윈도우를 구동하지만, 페러럴즈는 가상화 프로그램으로 윈도우를 하나의 프로그램처럼 실행시킵니다.

 

맥에서 가상화로 실행시킨 윈도우 패러럴즈(이미지 출처: parallels.com)

패러럴즈는 이미 애플 실리콘에 가상화 윈도우 실행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는 발표를 했기 때문에 만약 꼭 윈도우가 필요하다면 패러럴즈를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유료 프로그램이기도 한 데다가 부트캠프로 실행시키는 것보다는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리기 어려운 문제 등 때문에 윈도우를 핵심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 층이 맥북이나 맥에서 이탈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11월 이벤트(이미지 출처: apple.com)

하지만 윈도우가 필요 없거나, 정말 간단한 윈도우 작업만 필요하다면 애플 실리콘 맥북은 꽤나 매력적인 제품이 될 것임에는 분명합니다. 애플의 이벤트는 11월 10일 화요일 오전 10시(태평양 표준시 기준)에 라이브 스트리밍 될 것입니다. 한국 시간 기준으로는 11월 11일 새벽 3시이며, 애플 미국 사이트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www.apple.com/apple-events/

 

Apple Event

One more thing. Join us for a special Apple Event on November 10, 2020 at 10 a.m. PST.

www.apple.com

개인적으로 아이폰보다 더 궁금합니다. 아이폰 12이야 충분히 사용성이 예측되지만, 애플 실리콘 맥북은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궁금하기 때문인데요. 11월 11일 발표 이후 애플 실리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