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스쿨워크, 자료 오류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

아이패드 스쿨워크 오류?

스쿨워크 오류 해결하기

스쿨워크는 아이패드로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용 플랫폼이지만, 프로그램인 만큼 때때로 뭐가 안 되는 상황에 직면하곤 합니다. 게다가 스쿨워크를 통해 수업을 준비하신 선생님께서는 여기서 문제가 발생해버리면 해당 수업 자체가 진행이 아예 안 되어 버리는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 물론 에어드롭을 통해 자료를 주고받아서 해결할 수는 있지만 임시방편일 뿐이죠. 이 글에서는 스쿨워크의 오류 몇 가지를 살펴보고 그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생에게 자료가 보이지 않는 첫 번째 원인

스쿨워크는 교사가 수업 자료를 올리고 학생들은 그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을 하게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그런데 교사가 올린 자료가 보이지 않는다면 최악일 것입니다. 이 현상의 첫 번째 원인은 특히 구축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데 스쿨워크의 버전이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왼쪽: 스쿨워크 구버전 / 오른쪽: 스쿨워크 업데이트 버전(이미지 출처: 9to5mac)

위 사진을 보시면 왼쪽 사진은 스쿨워크 구버전을 보여주는 것이고, 오른쪽 사진은 스쿨워크의 업데이트 버전입니다. 만약 학생과 교사의 스쿨워크 버전이 일치하지 않으면 자료가 보이질 않습니다. 만약 수업 중에 학생이 자료가 보이지 않는데 학생의 화면이 교사의 화면과 다르다면 구버전을 업데이트해서 일치시켜줘야 합니다. 

 

2. 학생에게 자료가 보이지 않는 두 번째 원인

두 번째 원인은 매우 간단한데요. 학생들이 실수로 과제에 "완료함" 표시를 눌러버리면 발생합니다.

 

"완료됨" 항목에서 확인하기!

수업을 열었을 때 자료가 보이지 않아서 당황스러울 때는 위의 "완료됨" 부분을 한번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학생들이 실수로 선생님의 자료나 과제를 "완료"로 표시한 경우 "완료됨" 항목으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제를 눌러 완료를 취소하시면 다시 원래대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3. 자료가 보이지 않는 세 번째 원인

세 번째 원인은 드물게 나타나는데 아이클라우드에서 로그아웃되는 경우입니다. 스쿨워크는 기본적으로 아이클라우드라는 애플의 클라우드 데이터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아이클라우드에 애플의 교육용 계정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연결이 안 되어 있다면 교사는 스쿨워크에 아무리 해도 업로드가 되질 않습니다. 그리고 학생이 연결이 안 되면 스쿨워크 자료가 다운로드가 안 되거나 보이지가 않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이 진행해주세요.

아이패드 설정앱에서 확인하기

이게 기기 로그인과 다른데요. 혹시 위의 두 문제에도 보이지 않는다면 설정에 들어가셔서 이름이 들어간 부분을 눌러주세요.(위 사진에 빨간색 화살표) 기기 로그인이 되어 있어 이름이 보이더라도 여기에 들어갔을 때 아이클라우드에 재 로그인하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계정 암호를 다시 입력해주시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4. Pages, Numbers, Keynote가 보기 모드로 열리는 경우

이 경우는 꽤나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 스쿨워크로 페이지스, 넘버스, 키노트 등을 실행했을 때 학생이 시작부터 보기 모드로 열려서 편집이 아예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편집 권한이 없다는 문구가 뜨기도 하는데요.

 

개별로 제공한 문서도 공동작업으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

이 문제의 원인은 해당 앱의 버전이 교사와 맞지 않거나, 모둠원들과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스쿨워크를 통해 제시되는 모든 페이지스, 넘버스, 키노트 파일들은 기본적으로 공유 문서입니다. 모둠원과 묶었을 때는 당연히 공유 문서이고, 개별적으로 주더라도 당사자 학생과 교사, 학교 관리자가 같이 공동 작업이 가능한 문서로 배부됩니다.(위 사진 참고, 00 중학교 Admin이 학교 관리자)

 

IR17-02 아이패드만 버전이 안 맞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유 문서는 기본적으로 앱의 버전이 맞아야 한다는 조건이 있는데, 교사와 학생이 앱 버전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보기모드로 바뀌면서 편집 권한이 사라집니다. 이때에 해결 방법은 바로 앱의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학생용 계정은 앱스토어 사용이 제한되므로, 학교 관리자가 MDM 등을 통해 따로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합니다. 앱의 버전은 위 사진처럼 MDM 서버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혹은

 

아이패드 설정 앱에서 앱 버전 확인하기

학생이나 교사의 아이패드의 설정 앱을 실행하고 맨 아래에 앱 목록에서 해당 앱을 찾아 누르면 버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버전이 일치하는지, 불일치하는지 확인하시고 학교 테크 관리자에게 업데이트를 요청하세요.

 

대안책은 에어드롭으로 전송하기

어쨌든 이 문제가 발생하면 수업 시간에 교사가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이 경우 대안은 교사가 해당 파일을 에어드롭 등을 통해 주는 것입니다. 이 경우 낮은 버전에서 학생이 파일을 다시 열 수 있으므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우선 임시로 이 파일에 작업한 후 업데이트 후 작업한 파일을 스쿨워크 파일에 복사해서 붙여 넣든지, 재작업하든지의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혹은 업데이트가 된 다른 아이패드로 교체해주거나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있는 학교에서 발생한 오류들과 나름의 해결책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물론 다른 문제의 원인이 있을 수 있고, 더 좋은 해결책도 있을 것 같은데요. 더 좋은 팁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이해가 안 되거나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 활용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