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스쿨매니저의 필요성과 특징

애플 스쿨 매니저는 말 그대로 학교 계정 및 기기, 앱 등을 관리하는 애플의 학교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만약 선생님들의 학교에 아이패드를 도입하고 관리한다면 한 번씩 도입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애플 스쿨 매니저, 정확히 어디에 필요할까?

아이패드를 학교에 도입한다고 해서 꼭 애플스쿨매니저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제가 생각할 때 아이패드를 활용하여 학교에서 수업을 한다면 학교에서 애플의 계정을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기별 계정을 로그인시켜놓고 수업하는 방법

이 방법은 소유되지 않는 계정을 기기 수만큼 생성해놓는 방법입니다. 학습자는 자신의 계정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기기마다 기기의 계정이 존재하므로, 작업한 데이터는 해당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공유하게 됩니다. 마치 컴퓨터실의 컴퓨터를 여러 사람이 돌려서 쓰는 것과 동일합니다. 로그인이나 로그아웃을 매번 해줄 필요가 없어서 사용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아이패드로 정말 간단한 작업이나 자료 검색용 등으로 쓰기에 적합합니다.

 

일반 컴퓨터실처럼 쓴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그러나 공용 pc처럼 데이터가 아이패드에 저장되는 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만약 여기서 학생들이 개별 작업을 한다면 구글 드라이브 등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메일 등을 통해서 자료를 백업해줘야 합니다. 해당 아이패드에 저장된다면 다른 사람이 보거나 삭제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행평가나 오랜 시간 창의적인 작업을 하기에는 적합한 방법은 아닙니다.

 

물론 어떻게 활용하시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적합한 수업의 형태는 수업 당일에 끝낼 수 있는 간단한 작업이나 자료 조사 등에 적합하며 장기간 데이터를 보존하며 프로젝트 방식으로 진행하는 수업은 다소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2) 공용 기기가 있으나 학생들이 개별 계정을 소유하는 방법

이 방법은 기기는 공용으로 쓰나 계정을 학생이 각자의 계정을 갖고 있는 방법입니다. 각자의 계정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자료가 대부분(일부 앱은 안 됨) 아이클라우드 서버에 업로드되기 때문에 번거롭게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간편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도 위의 방법보다 더 강한 편입니다. 컴퓨터실의 컴퓨터는 공용으로 쓰지만 저장 장치는 다른 곳을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용 기기이지만 계정만 개인의 계쩡을 쓰는 방법

문제는 매번 기기에 로그인과 로그아웃을 해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수로 로그아웃을 하지 않으면 다음 사람이 이전 학생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깁니다. 그리고 로그인, 로그아웃에 꽤나 시간이 걸리는 편이며 로그인하고 이전 데이터를 다시 아이패드에 동기화해야 하기 때문에 이전 자료가 잠시 보이지 않거나 하는 등의 문제도 발생합니다.

 

이 형태는 1번의 방법보다 프로젝트 수업이나 자료 보관 등에 있어서도 유리합니다. 따라서 장기간의 프로젝트 수업에도 적합해 보입니다. 그러나 데이터가 제대로 동기화되지 않을 경우 수업의 속도가 떨어지거나 진행 자체가 제대로 되지 않을 우려가 있다는 것도 명심해야 합니다.

 

 

3) 학생이 개별 기기에 개별 계정을 소유하는 방법

 

이 방법은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기기와 계정을 모두 개인이 소유하게 됩니다. 각자의 기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위처럼 자신의 계정을 로그인하고 로그아웃할 번거로움이 없으며 데이터를 동기화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학생이 자신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해 나갈 수 있습니다. 보안은 물론 강력한 편이고 1)과 2)의 장점을 합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

단점은 단 하나입니다. 학생 수만큼 기기를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여분의 아이패드가 없다면 학생이 기기를 실수로 파손하거나 했을 때 다른 학생의 아이패드를 빌려줄 수가 없기 때문에 곤란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기기 관리가 훨씬 중요하며 학생 수 이상의 여분의 기기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비용은 더 들겠죠?

 

나만의 아이패드를 갖을 수 있는 방법

이 방법은 아이패드로 진행하는 모든 수업의 형태를 다 꿈꿔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패드를 모두 소유하고 있으므로 자신의 아이패드를 갖고 장기간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데이터도 안정적으로 보관되며 언제든 다시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년간 보관하게 되므로 학습 자료를 폐기하지 않고 줄곧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형별 정리는 여기까지하고 애플 스쿨 매니저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플 스쿨 매니저 계정의 특징

첫 번째는 애플 스쿨 매니저로 강사 계정을 만들었을 때 스쿨워크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쿨워크는 기본적으로 수업을 만들고 자료를 보여주거나 과제를 수합하는 애플의 교육용 자료 시스템입니다. 스쿨워크를 통해서만이 효과적으로 자료나 과제를 전달하고 수합하며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 아이패드로 수업을 하기 위한 필수 앱 중 하나입니다.

 

일반 계정으로 스쿨워크에 접속했을 때의 화면

하지만 만약 일반 계정으로 스쿨워크 앱을 실행시키면 학교 계정만 실행할 수 있다고 나오면서 앱을 실행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학교에서 스쿨워크를 통해 과제를 제시하고 수합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 교육용 계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애플 스쿨 매니저를 통해 계정을 생성해줘야 합니다. 애플 스쿨 매니저의 활용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십시오.

(참조:[교육(ASM과 스쿨워크)] - 아이패드 스쿨워크로 수업 만들기

 

아이패드 스쿨워크로 수업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아이패드를 활용한 수업의 단계를 기초부터 차근차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아이패드의 구글 클래스룸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스쿨 워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sjy-itsme.tistory.com

 

두 번째는 교육용 계정을 만들었을 때 애플은 무료로 더 많은 기본 아이클라우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애플 기본 계정을 만들면 아이클라우드 무료 데이터 5GB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이 페이지스, 넘버스, 키노트, 개러지 밴드 등 애플의 기본 앱들을 활용한다면 이 데이터들은 모두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되게 됩니다. 정말 기본적인 문서 작업만 하면 5GB가 적은 것은 아니지만 음악 작업, 동영상 작업까지 수업이 확대된다면 5GB는 살짝 부족할지도 모릅니다. 

 

무료로 200GB의 아이클라우드 데이터를 제공한다.

특히 교사는 학생들의 데이터를 모두 수합해서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교사 계정에 5GB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애플 스쿨 매니저를 통해 계정을 생성하게 되면 교사와 학생 모두 아이클라우드 데이터를 무료로 200GB를 제공받게 됩니다. 그렇다고 애플스쿨매니저를 통한 계정 구축에 비용이 들지 않으므로 이것만으로도 큰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 사용에 제한이 있는 애플의 교육 계정

세 번째는 학교용 계정의 한계입니다. 학교용 교육 계정은 몇 가지 제한을 받습니다. 대표적으로 앱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수가 없습니다. 애플의 의도는 모르겠으나 아마도 교육용 기기에 개인이 임의로 아무 앱이나 설치하는 것을 막고자하는 의도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계정을 따로 로그인하는 방법

물론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설정에서 이름을 눌러 "미디어 및 구입 항목"을 눌러 로그아웃을 해준 뒤, 여기서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해주면 앱 설치가 가능합니다. 즉, 앱스토어에는 개인 계정을, 기기에는 교육용 계정을 로그인시키는 것입니다. 이러면 교육용 아이패드에 앱 설치도 가능하고 스쿨워크 활용도 가능해집니다. 이 방법은 약간 꼼수에 가까우며 교사들만 임시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용 아이패드에 이 방법을 막기 위해서는 MDM을 통해 아예 앱스토어 자체를 숨겨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MDM 구축에 대한 글에서 추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관리 유형별 애플 스쿨 매니저의 필요성

위에서 아이패드 관리 유형을 3가지로 제시하고, 애플 스쿨 매니저를 통한 교육용 계정의 특징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합하여 관리 유형별 애플 스쿨 매니저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번의 유형에서는 애플 스쿨 매니저가 굳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괜히 교육용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앱을 설치할 때도 제한 사항이 있기 때문에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그냥 개인용 계정을 기기 수만큼 발급받은 뒤 로그인시켜주고 간단한 작업용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있어서 더 좋은 점이 많습니다.

 

2)번과 3)번의 유형에서는 애플 스쿨 매니저가 필수적입니다. 학생들이 개별 계정을 갖고 있어야 하므로 일반적인 방법으로 계정을 생성하기엔 너무나 힘들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애플 스쿨 매니저를 활용하면 계정 생성 방법이 훨씬 간편하고 학생들이 암호를 잊어버리더라도 선생님이 쉽게 암호를 초기화해줄 수 있습니다.(교실 앱 활용)

 

그리고 장기적으로 데이터를 보관하고 스쿨워크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방법이므로 교육용 아이클라우드 무료 데이터 200GB를 주고 스쿨 워크를 쓸 수 있는 교육용 계정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첨언하자면 교실 앱 활용에 있어서도 교육용 계정이 매우 유리합니다. 교실앱을 일반 계정으로 사용하려면 매번 교사의 교실 앱에 학생들이 접속해줘야 하지만, 스쿨 워크를 통해 교실 생성 시 교실 앱에 자동으로 로그인되며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아이패드를 사용할 때 교사가 관리해줄 수 있습니다. 교실 앱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선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교육(ASM과 스쿨워크)] - 아이패드 수업, 교실 앱 활용하는 방법

 

아이패드 수업, 교실 앱 활용하는 방법

아이패드는 애플의 대표적인 교육용 기기 중 하나입니다. 물론 맥도 교육 할인으로 판매하기는 하지만요. 특히 코로나 시대에 많은 학교에서 아이패드를 교육용 기기로 도입해서 활용하고 있는

sjy-itsme.tistory.com

지금까지 애플 스쿨 매니저의 필요성과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가 있는 학교는 3번 유형을 택하고 애플 스쿨 매니저, 스쿨 워크, 교실 앱을 모두 활용한 미래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의 수업의 형태와 성과 등이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혹시 이 과정에서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긴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별도로 댓글로 요청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의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