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아이맥 필수 어플, 알프레드(Alfred) 추천 및 기능(기타 기능편!)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알프레드 소개의 세 번째 편인 "기타 기능들"편입니다. 지난번 검색, 웹 검색 편에 이어 마지막으로 일반 기능 중 소개해 드리지 못한 나머지 기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지난 편 요약

 

지난 1편에서는 파일 검색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알프레드의 기능들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해당 글의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지 않으셨다면 먼저 읽어보시고 오세요!

 

[어플(앱) 추천] - 맥북, 아이맥 필수 어플, 알프레드(Alfred) 추천 및 기능(파일 검색편)

 

맥북, 아이맥 필수 어플, 알프레드(Alfred) 추천 및 기능(파일 검색편)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맥북과 아이맥, 즉 맥의 필수 어플 중 하나인 알프레드입니다. 맥이 윈도우에 비해서 갖는 단점도 많지만 윈도우에 대항해서 갖는..

sjy-itsme.tistory.com

 

그리고 2편에서는 웹 검색에서 알프레드의 활용법에 대해서 다루어보았습니다. 2편을 아직 보지 못 하셨다면 아래 해당 글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어플(앱) 추천] - 맥북, 아이맥 필수 어플, 알프레드(Alfred) 추천 및 기능(웹 활용 편!)

 

맥북, 아이맥 필수 어플, 알프레드(Alfred) 추천 및 기능(웹 활용 편!)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지난번 한번 알프레드의 기능에 대해 다루어 본 바가 있습니다. 맥북, 아이맥을 쓰신다면 맥의 필수 어플이라고 할 수 있는 알프레드. 오늘은 알프레드의..

sjy-itsme.tistory.com

 

위 글을 모두 읽으셨다면 무료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알프레드의 기타 기능들에 대해 지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사전 기능

 

 

2편에서 이미 네이버 사전을 등록시켜서 알프레드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했었습니다. 하지만 사실 더 간편하게 이미 알프레드에서 내장된 사전 기능이 있어서 이것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프레드 설정에서 메뉴를 보시면 "Dictonary"라는 부분이 보이실 텐데요. 이 메뉴에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위 캡처에서 "Define a word"가 사전 명령어입니다. 전 사전의 앞자인 d로 설정해 놓았는데 편하신 것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신 뒤 알프레드를 실행시킨 상태에서 해당 명령어를 누르고 한 칸 띄고 단어를 입력하면 단어의 뜻을 보여줍니다. 

 

 

알프레드에 "d"를 누른 뒤 한 칸 띄고 apple을 쳐보면 이렇게 해당 영단어의 뜻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조금 오타가 나더라도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와 유사한 단어들을 보여주므로 철자를 정확히 모르더라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엔터를 누르면 이렇게 자세한 단어 설명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실 네이버 영어 사전 기능은 쓸 필요가 없고 이런 사전 기능을 활용하면 더 간단하겠죠.

 

 

 

3. 시스템 명령어 기능

 

알프레드는 맥북이나 아이맥에서의 기본적인 시스템 명령어를 알프레드를 통해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에 들어가서 "System"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시스템 설정에 들어오시면 여러 가지 시스템 명령어가 보이게 됩니다. 말 자체가 어렵지는 않으니 살펴보시면 다 아시겠지만 굳이 설명을 하자면

 

Screen Saver: 화면 보호기 작동
Show trash: 휴지통 보여주기
Empty Trash: 휴지통 비우기
Log out: 말 그대로 로그 아웃
Sleep: 수면 모드
Sleep displays: 대기모드
Lock: 맥 잠금
Restart: 맥 재시작
Shut down: 맥 종료

Hide: 명령어 뒤에 해당 어플을 선택하면 해당 어플 숨기기
Quit: 특정 어플 혹은 전체 어플 종료.
Force Quit: 특정 어플 강제 종료
Quit all: 어플 모두 종료

Volume Up: 음량 올리기
Volume Down: 음량 줄이기
Mute: 음소거

 

음량 조절 부분은 저 명령어 입력할 시간에 키보드 단축키로 조정해 주는 것이 훨씬 빠르기 때문에 조금 쓸모없는 단축키이긴 합니다.  하지만 휴지통 비우기, 잠자기 모드 같은 것은 생각보다 꽤 잘 쓰게 됩니다. 원래 맥은 잘 끄지 않고 슬립 모드만 해놓는데, 굳이 트랙패드나 마우스로 손을 뻗지 않아도 간단히 슬립 모드로 전환이 가능하니까요.

 

혹은 어플이 렉이 걸려 종료되지 않을 때나, 모든 어플을 한 번에 끄고 싶을 때의 명령어 등은 굉장히 간편합니다. 사용자가 편한 단축어를 지정해서 사용해 보세요.

 

 

4. 연락처 확인

 

그밖에 알프레드는 기본적인 연락처 검색도 지원합니다. 맥은 뛰어난 연동성 때문에 맥으로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를 할 수도 있는데 연락처에서 누군가를 찾아 바로 문자를 보내고 전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알프레드에서 누군가를 검색만 해도 해당 연락처가 뜨게 되며, 엔터를 누르게 되면 연락처 어플이 켜지고 연락처 어플에서 문자를 보내고 전화를 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맥을 사용하시면 정말 핸드폰을 쓸 일이 확연히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지금까지 알프레드의 기타 나머지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알프레드는 추가적으로 지원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만 그것은 파워팩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므로 추후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다뤘던 기능에 대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시고, 지적 사항이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IT 정보를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