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로 로그인, 사용 방법과 장단점은?

애플로 로그인 서비스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지 알 수는 없지만 애플 제품들을 이용한다면 꽤나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인데요. 회원 가입을 하면서 항상 개인 정보에 찝찝하셨던 분이 계시다면 참고해 보시면 좋을 기능입니다.


애플로 로그인, Sign in with apple?

 

애플로 로그인의 장단점과 활용법

여러분이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때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의 회원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이용하기 위해서인데요. 회원 가입을 할 때는 이름, 전화번호, 메일 등을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등의 계정을 이용해서 회원 가입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ign in with apple

플로 로그인(Sign in with apple)도 위와 유사한 서비스인데요. 하지만 애플로 로그인하는 방식은 다른 로그인 방식들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1. 애플로 로그인 과정 살펴보기

우선 애플로 로그인의 특별한 점을 찾기 위해서 애플로 로그인의 과정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해당 웹사이트나 해당 앱이 애플로 로그인 서비스를 지원해야 합니다. 우선 애플로 로그인을 지원하는 드롭박스나 스포티파이로 같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롭박스의 애플로 로그인

드롭박스 앱을 실행시키면 로그인할 때 구글 계정으로 가입과 함께 "애플로 로그인"이 나타난 것을 보실 수 있을 텐데요.  이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메일을 공개할 것인지, 이메일을 숨길 것인지?

애플로 로그인을 눌러주면 사용자는 2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메일을 가리는 선택과 공개하는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차인데, 구글 계정으로 가입할 때 구글의 지메일이 해당 앱이나 페이지에 나의 지메일이 공개됩니다. 하지만 이메일을 가리는 선택을 하면 애플은 이메일을 가려주죠.

 

애플로 로그인한 드롭박스 계정

그래서 가입을 하면 가입 아이디가 처음 보는 이상하고 긴 메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일의 형태는 @ 앞에 소문자 영어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뒤에 @privaterelay.appleid.com이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터치 아이디나 페이스 아이디로 인증하면 로그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애플로 로그인의 장점

이처럼 애플로 로그인은 가짜 이메일 계정이 웹사이트나 앱에 제공되기 때문에 개인의 이메일이 노출되지 않으며 이 가짜 이메일 계정 외에 어떤 정보도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개인 정보를 완벽하게 보호해줍니다.

 

애플이 만들어주는 가짜 이메일 계쩡

이 메일은 실제 메일이 아닌데 만약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사용자에게 메일을 보내야할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서비스를 위한 메일을 보낸다면 애플은 가짜 메일 계정으로 받은 메일을 사용자의 진짜 메일로 보내줍니다. 애플은 이 과정에서 과도한 스팸 메일이 아니라면 어떤 메일도 보거나 걸러내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메일도 제공해주긴 하는데...

이 일회용 메일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이 아이디로 가입한 서비스 업체이므로, 이 서비스 업체가 이 메일들을 유출한다고 해도 해당 메일 주소를 다른 제 3자가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메일 주소 자체에도 어떤 개인 정보도 나타나 있지 않죠. 구글도 일반 gmail 주소에 +라는 기호를 추가하여 페이크 이메일을 만들 수 있다고는 하는데 사실 +만 빼면 본인의 이메일이기 때문에 개인 정보를 완벽히 보호해준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페이스 아이디로 로그인하는 애플로 로그인(이미지 출처: macstories)

그리고 이 애플로 로그인은 아이클라우드 계정과 완벽하게 연동이 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저 복잡한 아이디를 외울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애플로 로그인 버튼을 탭하고 페이스 아이디, 터치 아이디로 인증만 하면 될 뿐입니다. 애플만의 강력한 보안, 편안한 로그인 서비스죠. 아이클라우드 계정과 연동되므로 아이폰, 아이패드, 맥 어디서나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3. 애플로 로그인, 무조건 좋을까?

애플로 로그인은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보안이 확실하고 로그인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이 없지는 않습니다. 아이클라우드로 연동되기 때문에 만약 애플 기기가 아니라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안드로이드 드롭박스에선 아예 로그인이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아까 위에서 애플로 로그인을 통해 드롭박스 계정을 만들었는데요. 안드로이드 폰을 이용해서 방금 만든 계정으로 로그인을 할 수가 없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이클라우드를 활용한 로그인을 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윈도우에서도 마찬가지고요. 여러분이 만약 구글 로그인을 선택했다면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가리지 않고 로그인이 가능하겠지만요.

 

동일 아이클라우드 계정만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설령 아이폰이라고 하더라도 본인의 아이클라우드 계정이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으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다른 사람의 아이폰, 아이패드, 맥을 잠깐 빌려서 사용하더라도 본인 계정으로 로그인시켜 놓지 않으면 사용이 불가능하죠. 따라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본인의 아이폰, 아이패드, 맥에서만 쓸 것 같은 서비스가 아니고 다른 윈도우 pc나 태블릿 등에서도 사용할 일이 있다면 이용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애플 로그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전 맥, 아이패드, 아이폰을 모두 쓰다보니 애플로 로그인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윈도우 pc나 갤럭시에서 이용이 안 돼서 가끔 불편하긴 했습니다.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라면 주의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