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이용 시설 QR 체크인 사용법과 논란(네이버, 카카오)

다중 이용 시설에서 QR 코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서 최근 다중 이용 시설 사용에 제한이 많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낮춰지면서 이용을 조금이나마 할 수 있게 됐지만, 여전히 다중 이용 시설에 출입할 때 명부를 작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명부가 꽤나 많은 논란이 있었죠.


다중 이용 시설 QR 체크인의 등장

다중 이용 시설 QR 코드 체크인

식당이나 카페, 병원, 호텔 등 다중 이용 시설을 이용할 때 코로나 확진자의 동선을 확보하고 접촉자를 파악하기 위해 출입 명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출입 명부에는 보통 이름과 주소, 전화 번호를 적게 되어 있는데 이 명부로 인해 꽤나 많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코로나 명부에 이름이랑 전화번호가 적혀 있다보니 관심 있는 이성에게 코로나 명부를 보고 문자나 전화 등으로 연락을 하는 문제가 꽤나 많이 발생해 개인 정보 유출 논란이 일었으며, 이러한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불안으로 연락처를 허위로 작성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명부에 이름을 적는 펜을 돌려 쓰다보니 이에 대한 불안도 없지 않았죠. 이에 대한 대안으로 QR 코드 체크인이 등장했습니다. 

 

1. 다중 이용 시설 QR 코드 체크인이란?

QR코드 체크인

QR 코드 체크인은 위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나왔는데 개인 정보가 포함된 QR 코드로 다중 이용 시설에 입장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입장할 때 다른 사람이 쓴 펜을 쓸 필요도 없고 허위로 연락처를 제공할 수도 없으며, 종이 명부가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출입자의 개인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QR 코드 체크인은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지원하는데 사용 방법을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QR 코드 체크인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에 접속하면 QR 체크인이라는 메뉴를 상단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눌러주세요.

 

네이버 QR 코드 인증하기

이 메뉴를 누르면 집합시설 출입을 위한 QR 체크인이라고 나오며, 관련한 개인 정보 수집 및 제공에 동의하겠냐고 묻습니다. 개인 정보는 네이버와 보건복지부가 수집, 이용하게 됩니다. 여기에 모두 동의를 해주시고, 전화 번호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인증 후 QR 코드가 생성되며 이 QR 코드를 제시하면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QR 코드 카카오 이용법

다음은 카카오 QR 체크인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카오로 체크인을 하려면 카카오톡을 실행하시고 아래에 #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위에 코로나 19 항목으로 이동하시면 찾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개인 정보 수집 동의를 눌러줍니다.

 

카카오 QR 코드

이 과정을 거치시면 역시 QR 코드가 생성되고 이를 제시해서 입장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좋은 소식이라면 위 과정에서 계속 할 때마다 개인 정보 수집 동의를 눌러줘야 했는데, 이번에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이를 한번만 하도록 수정하면서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QR 코드 사생활 침해 논란?

전 몰랐는데 뉴스의 댓글 반응들을 보면 꽤나 많은 사람들이 QR 코드가 사생활을 침해한다며 우려하고 있었습니다. 뭐 QR코드로 얻은 정보를 중국에 팔아넘긴다느니 하는 음모론(?)도 있긴 하지만 이런 근거 없는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어쨌든 코로나 시대에 개인의 연락처와 이동 동선을 어딘가에 남겨야 하는 것은 찝찝한 일일 수 있습니다.

프라이버시가 중요할까? 공공의 이익이 중요할까?

K 방역이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의 방역이 성공적이라는 평가가 있긴 하지만, 사실 외국(특히 서구권)에서는 시도조차 하기 힘든 이런 개인 정보 수집 덕분이기도 하죠. 우리나라는 확실히 개인 정보보다는 집단 전체의 안전을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긴 합니다.

 

동선 파악이 중요해진 코로나 19

무엇이 맞다고는 하기 어렵습니다. 개인 정보는 특히 요즘 같은 시대에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죠. 개인 정보 자체가 정보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이 되니까요. 그러나 코로나와 같은 전염병 시대에 이러한 동선 파악 방법은 확실히 국민의 안전을 담보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적어도 명부에 수기로 작성하는 것보단 확실히 나아 보이죠. 명부에 적힌 전화번호로 연락을 시도하거나 개인 정보를 팔아 넘기는 짓은 안 볼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시설을 제외하면 아직 확산이 멀긴 합니다. 여전히 많은 식당이나 카페에서 수기로 명부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수기 명부가 개인 정보 침해가 더 우려되는만큼 서둘러 QR 코드 체크인이 더 확산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블로그의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