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홈화면 구성 굿락(홈업)으로 바꿔보기

갤럭시 홈 화면의 구성을 굿락을 활용하여 바꿔보겠습니다. 굿락은 갤럭시의 여러 가지 설정 등을 사용자가 임의로 세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앱으로 갤럭시의 가장 필수적인 앱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굿락의 여러 가지 기능 중 오늘은 홈 화면 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굿락 홈업 활용법

갤럭시 홈화면 구성, 굿락의 필요성?

갤럭시 홈화면 설정 메뉴

갤럭시 자체로 홈화면홈 화면 설정 메뉴가 있기는 합니다. 여기에 접근하는 간단한 방법은 홈 화면을 두 손가락으로 오므려주시면 되는데요. 오므리신 뒤 하단의 "홈 화면 설정" 메뉴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를 통해 홈 화면 설정 메뉴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기본 설정 홈화면 구성과 배열

우선 여기서 설정 가능한 것은 홈 화면과 앱스 화면의 배열을 어떻게 할 것인지, 앱스를 활용할지 안 할지 등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 배열은 4가지 옵션이 있는데 4X5, 4X6, 5X5, 5X6 네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앱을 한 화면에 많이 보고 싶은 분은 5X6을, 앱 아이콘을 크게 보고 싶은 분은 4X5를 선택하시면 되겠죠. 앱스 화면도 마찬가지로 설정해주실 수 있습니다.

 

그밖에 앱스 화면 없이 홈화면만을 사용하도록 세팅할 수도 있고(이 경우 모든 앱이 홈 화면에 나타납니다.) 앱스로 진입할 수 있는 버튼 만들기, 홈 화면 구성 잠그기, 앱 설치 시 홈 화면에 추가하기, 홈 화면 쓸어내려 알림 창 열기, 홈 화면 가로 모드로 회전하기, 특정 앱 숨기기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과 비교하면 이 정도만 해도 정말 폭넓은 설정이 가능한 것이지만, 여러분이 굿락을 활용하신다면 훨씬 더 많은 설정을 해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홈 화면 배열만 해도 기본 설정은 4가지 옵션만 제공하지만, 굿 락은 훨씬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죠. 아래에서부터 굿락을 활용한 홈 화면 설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굿에서 홈화면 설정하기(백업과 앱 배열)

우선 굿락을 설치하신 후(굿 락 어플은 갤럭시 스토어에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활용할 것은 바로 홈 업(Home Up)입니다. 홈업을 먼저 설치해주세요.

 

굿락의 홈업

설치가 끝나셨으면 홈업을 누르신 뒤, 사용함에 체크를 해줍니다. 체크해주시면 여기서 설정해줄 수 있는 것은 3가지 영역입니다. "홈 화면", "폴더", "백업과 복구"입니다. 우선 "백업과 복구" 먼저 들어가 줍니다. 이 기능은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홈 화면 구성을 백업해주고 언제든지, 그 구성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 줍니다.

 

홈화면 백업하기

이 기능 먼저 들어온 이유는 여러분이 홈 화면 구성을 건드리다가, 마음에 안 들면 빠르게 원래대로 돌려주기 위함입니다. "주기"를 선택해주셔도 되는데, 여러분이 굿락의 홈업을 활용해서 하다가 마음에 드는 구성이 나오면 상단의 "즉시"를 눌러 백업해두세요. 아래의 파일 목록을 눌러 언제든지 여러분이 백업해 놓으신 구성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셨으면 우선 "홈 화면" 메뉴에 진입해 줍니다.

 

홈화면 배열 설정하기

홈 화면에 들어오면 우선 제가 먼저 해주는 것은 "홈 화면 배열"입니다. 전 하나의 화면에 많은 정보를 표시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5X6보다 더 많은 앱을 넣어주고 싶습니다. "홈 화면 배열"을 눌러주면 사용자는 최대 7X7까지 자유롭게 앱 배열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가로를 7칸으로 설정했을 때 위젯의 남는 여백

그러나 가로를 7칸으로 했을 때 위젯들이 호환성이 떨어져서 오른쪽 영역이 조금 남아서 이상하더군요. 위 사진에서 날씨 앱 오른쪽에 빨간색 박스 크기로 여백이 남고 크기를 조절해도 안 됩니다. 가로는 최대 6칸까지로 하시기를 권합니다. 최대로 앱을 넣고 싶다면 6X7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앱이 너무 작다 싶으면 숫자를 줄여주세요.

 

앱스 화면을 가로로 7칸으로 했을 때(이름이 약간 가린다)

앱스 화면 비율은 위젯이 없으니 7X7도 괜찮지 않을까 싶은데, 가로 칸이 좁아 일부 앱 이름들이 가려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름을 없앨 것이라면 모를까, 이름을 남겨놓으신다면 앱스 화면 비율도 최대 6X7이 적당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여러분 자유입니다. 

 

2. 굿락에서 홈화면 앱스화면 배경 흐림 조절하기

여러분이 홈에서 앱스 화면으로 진입하면 여러분의 배경이 매우 흐리게 처리되어 여러분이 앱들을 잘 볼 수 있게 설정해줍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앱스 화면에서도 배경을 잘 보고 싶으면 어떻게 할까요? 굿락 홈 화면에서 "배경 흐림 조절"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앱스 화면 배경 흐림 비율 조정하기

배경 흐림 조절을 누르면 0%부터 100%까지 배경 흐림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0%는 배경이 완전히 보이게 되며 100%는 완전히 흐리게 보입니다. 아래의 배경 흐림 비율 조절 바를 이동하면 적당한 흐림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경 흐림 비율을 정하셨다면 다시 나오셔서 꼭 배경 흐림 조절을 체크해주세요. 여기에 체크하셔야 적용됩니다. 

 

3. 굿락 홈업, 즐겨찾기 최대 개수란?

굿락 홈업 메뉴에서 "즐겨찾기"라고 하면 여러분이 홈화면 하단에 등록해 놓은 앱들을 말합니다. 보통 자주 사용하는 앱들을 여기에 넣어 빠르게 앱을 실행할 수 있게 합니다. 여러분이 굿락을 쓰지 않는다면 여기엔 최대 5개의 앱을 넣을 수 있습니다.

 

왼쪽: 즐겨 찾기 4개인 경우 / 오른쪽: 즐겨찾기 최대치인 9개인 경우

하지만 굿락 홈업에서 "즐겨찾기 최대 갯수"를 최대 9개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빠르게 실행해야할 앱이 많다면 여기에 있는 숫자를 늘려주세요. 하지만 9개는 좀 많아보이고, 아이콘이 많이 작아져서 누르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적당히 필요한 만큼만 넣어주세요.

 

4. 굿락 홈업에서 페이지 반복과 앱 아이콘 라벨 숨기기

홈 화면 메뉴에서 "페이지 반복"을 켜주시면 여러분이 앱스 화면에서 화면 넘기기를 할 때 끝 화면에서 오른쪽으로 넘기면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고, 첫 화면에서 왼쪽으로 넘기면 마지막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페이지 반복 켜주기

이를 비활성화하면 첫 화면에서 끝 화면으로 이동할 때 계속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해줘야 하고, 반대로 끝 화면에서 첫 화면으로 넘어갈 때 왼쪽으로 계속 스와이프해줘야 하므로, 이왕이면 켜 두시기를 권합니다.  

 

앱 아이콘 라벨 숨기기 설정 후

앱 아이콘 라벨 숨기기는 체크하면 앱의 이름들이 전부 사라집니다. 글자들이 전부 사라지기 때문에 홈화면이 좀 더 깔끔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앱 이름이 없어서 헷갈리실 것 같다면 체크하지 말아 주세요. 

 

5. 굿락 홈업에서 폴더 꾸며보기

굿락 메인 메뉴 중 폴더 꾸미기는 파일의 폴더 등을 말하는 것이 아닌 홈 화면에서 앱을 폴더로 묶었을 때를 말합니다. 여기서 "팝업 폴더"를 체크해주면 폴더가 좀 더 작게 나옵니다.

 

위의 왼쪽 사진은 팝업 폴더를 체크하지 않았을 때이며 오른쪽은 체크해줬을 때입니다. 체크하지 않으면 갤럭시 화면 전체를 폴더가 채우며 크게 보여주지만, 팝업 폴더는 작게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는 팝업 폴더가 더 깔끔해서 팝업 폴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팝업 폴더 디자인 설정하기

팝업 폴더 메뉴를 누르면 팝업 폴더의 디자인을 설정해주실 수도 있습니다. 글자 색상과 배경 색상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으며, 배경 투명도와 배경 모서리의 둥근 정도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배경 화면과 알맞은 색상으로 지정해주시면 더 예쁜 팝업 폴더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네요.

 

밑의 폴더 명 추천과 "폴더 배열"은 팝업 폴더를 활성화하면 선택할 수 없고 기본 폴더에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폴더 명 추천은 사용자가 앱을 합쳐서 폴더를 만들었을 때 폴더에 들어간 앱의 성격을 파악해서 알맞은 폴더 이름을 추천해주는 기능입니다. 뭐 있어서 나쁘진 않지만 개인적으로 별로 쓸 일은 없는 기능입니다.

 

폴더 배열은 폴더 아이콘과 폴더 화면으로 나뉘는데요. 폴더 아이콘은 홈 화면에서 여러분이 폴더를 봤을 때 어떤 배열로 볼 것인지 이며, 폴더 화면은 폴더를 열었을 때 어떤 배열로 볼지를 정해주는 것입니다.

 

왼쪽: 3X3 폴더 배열 / 오른쪽: 7X7 폴더배열

위 사진의 구글 폴더를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폴더 배열은 3X3보다 더 키워버리면 아이콘이 작아서 잘 안 보입니다. 7X7로 하면 정말 작아서 거의 있으나마나입니다. 그나마 제 생각에 4X4까지가 봐줄 만하며 그 이상은 아이콘이 작아서 별로입니다. 한번 적용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왼쪽: 3X3 폴더 화면 배열 / 오른쪽: 7X7 폴더 화면 배열

폴더 화면 배열은 7X7로 해줘도 크게 나오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아이콘이 작아서 손이 크신 분은 누를 때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 앱들은 괜찮지만 앱 이름이 길면 7X7은 충분히 잘릴 것 같습니다. 적당히 자신에게 맞는 배열을 골라주세요.

 

지금까지 굿락의 홈업을 활용하여 갤럭시의 홈 화면 구성을 바꿔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설정할 수 있는 것이 워낙 많다 보니, 마음에 드는 구성이 나온다면 꼭 백업을 해두셔야 편리합니다. 활용 중에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