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시대 곧 끝날까? 애플 승계 작업 준비중?

팀 쿡의 애플이 곧 끝날지도 모르겠습니다. 애플이 팀 쿡의 후계자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자세한 소식은 아래의 글에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의 팀쿡 시대 저물까? 애플 승계 작업은?

애플의 CEO하면 누구나 떠올리는 인물은 바로 스티브 잡스일 것입니다. 애플은 이전부터 꽤나 성공한 기업 축에 있었으나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은 애플을 세계 일류 기업으로 인도한 가장 혁신적인 제품이었습니다. 그러나 2011년 스티브 잡스가 사망하면서 그 뒤는 현재 애플의 CEO인 팀 쿡이 이끌게 됐습니다. 하지만 그 시대마저도 이제 곧 종료가 다가오는지도 모르겠습니다.

 

1. 팀 쿡의 애플은 어땠나?

개인적으로는 팀 쿡을 훌륭한 CEO가 아닌가라고 생각합니다. 뭐 저야 경제 전문가는 아니지만 평가가 어떻든간에 애플을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만들었습니다. 팀 쿡의 시대에서 애플은 시가 총액 첫 1조 달러를 돌파한 기업이 되었고 얼마 전에는 2조 달러를 돌파하면서 전 세계 수많은 상장 기업들 중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돈에 환장한 팀 쿡?

물론 반대로 돈에 환장한 기업이라는 오명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팀 쿡의 애플 시대에서 애플 제품들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았고, 아이패드 등의 별도의 액세서리마저 높은 가격대를 책정하기도 했고, 스티브 잡스와는 달리 혁신이 없다라는 부정적인 평가도 있었습니다. 물론 혁신이 없었다라는 말에 별로 동의하는 평가는 아니지만, 어쨌든 양면이 있는 것이죠. 

 

2. 팀 쿡의 후계자는 누가 될까?

블룸버그의 Mark Gurman의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의 승계 계획에서 팀 쿡의 은퇴 이후 그 뒤를 이을 유력 후보는 제프 윌리엄스라고 밝혔습니다. 제프 윌리엄스는 팀 쿡과 가장 가까운 사이이며, 팀 쿡과 유사한 성향을 가진 실용적인 인물로 보입니다. 좀 더 차이가 있다면 팀 쿡보다 제품 개발 쪽에서 좀 더 실무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왼쪽: 팀쿡 애플 CEO / 오른쪽: 제프 윌리엄스 차기 유력 애플 CEO 후보

제프 윌리암스는 애플의 모든 하드웨어 제품의 개발을 감독하고 있고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회의를 매주 개최한다고 합니다. 이 회의는 공식적으로 NPR(New Product Review)이지만 제프 리뷰라고 불릴 정도로 제프 윌리엄스가 신제품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제프 윌리엄스가 팀 쿡의 후계자가 된다면 제품 개발에 더 관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본사

또 Priya Balasubramaniam이 Sabin Kahn의 뒤를 이어 운영 담당 수석 부사장을, John Ternus가 Dan Riccio의 뒤를 이어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부서를, Sribalan Santanam이 Johny Scrouji의 뒤를 이어 하드웨어 기술 책임자 자리를 맡을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애플의 고위 경영진이 대부분 은퇴 연령에 도달했기 때문에  대거 교체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제프 윌리엄스는 팀 쿡과 3살 차이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인 세대 교체가 될지는 의문입니다.

 

새 시대의 애플은 어떤 모습일까요? 팀 쿡의 시대는 얼마나 남았을까요? 애플의 미래가 궁금합니다. 

애플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