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 아이폰 루머 정리, 정말 나올까?

폴더블 아이폰에 대해 오늘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이미 삼성은 작년에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 플립을 내놓으면서 폴더블 스마트폰의 서막을 열었습니다. 물론 삼성 말고도 화웨이 등이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했지만, 제품의 완성도 면에서 아직 삼성에게는 부족해 보이는데요. 애플은 시기에 있어서는 많이 뒤처진 감이 없진 않으나 빠른 시기 안에 폴더블 아이폰을 출시하고자 노력하는 듯 보입니다.


폴더블 아이폰, 너무 늦은 혁신?

아이폰 폴더블 내년엔 나올까

애플은 아이폰 출시 이후로 혁신의 아이콘이 되어 왔습니다. PDA 등의 기기가 있긴 했지만 지금의 스마트폰의 시대를 연 시작점에 아이폰이 있죠. 그러나 최근 혁신은 삼성이 주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화면을 접는 새로운 방식의 스마트폰을 선보이며 삼성은 자사의 기술적 완성도를 과시하고 있습니다. 반면, 애플은 몇 년 전부터 기존 기술을 좀 더 완성도 있는 방식으로 내놓으며 이를 유행시키는 방식의 전략을 택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아마 폴더블도 애플은 시험작이 아닌 좀 더 완성된 형태로 출시하고자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1. 폴더블 아이폰의 가능성은?

폴더블 아이폰의 출시는 시기의 문제만 있을 뿐, 확실히 애플의 계획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이벤트 소식에 애플의 가짜 소식에 낚이긴 했지만, 그래도 애플 소식 유출의 유명한 루트 중 하나인 Jon Prosser는 애플에게 분명히 폴더블 아이폰 프로젝트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웨이보에 올라온 ice universe 소식

또한 얼마 전 유명한 안드로이드 소식의 유출자 중 하나인 트위터 Ice Universe는 중국 소셜 네트웨크 웨이보에 애플이 삼성 디스플레이에 폴더블 디스플레이 샘플을 요청하고 1년 동안 분량의 공급을 원한다고 전달했다고 합니다.(해석 - 애플이 삼성 디스플레이에 많은 양의 폴더블 모바일 폰 스크린 샘플을 제공할 것을 요청했다. 그리고 1년간의 독점 공급을 받기를 희망했다.)

 

이 루머가 사실이라면, 애플이 확실히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아이폰 연구를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아이폰 폴더블은 어떤 형태일까요?

 

2. 폴더블 아이폰, 어떤 형태로 예측될까?

지금 보여드리는 아이폰 폴더블은 루머에 불과하며 루머에 기반하여 만든 프로토 타입일 뿐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Jon Prosser에 따르면 폴더블 아이폰은 삼성의 폴더블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데,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힌지로 연결한 형태이며 화면 자체를 구부리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사이 경계를 거의 안 보이게 만들어 연속적인 화면인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Jon Prosser가 예측한 폴더블 아이폰의 형태

Jon Prosser에 따르면 형태는 갤럭시 폴드보다 갤럭시 플립에 가까운 형태가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 프로토 타입에는 스테인레스 스틸이 테두리로 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노치가 없고 대신 외부의 보조 디스플레이에 노치가 있어서 이를 통해 잠금 인식을 해제합니다. 물론 이 콘셉트는 거의 상상에 가깝긴 합니다. 

www.youtube.com/watch?v=lnBcgsKTSO8

위 영상에서 6분 30초쯤에서 위의 폴더블 아이폰의 형태를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상상의 모델이니, 재미로,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또 이 컨셉이 사실이라면 엄밀히 말해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아니기 때문에 삼성 디스플레이에게 애플이 요청했다는 폴더블 디스플레이와 말이 맞지 않습니다. 물론 여러 가지 가능성을 애플이 논의할 수도 있지만요. 다만 이렇게 나온다면 폴더블의 느낌을 살리면서도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약한 내구성(방수, 방진 문제)을 해결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폴더블 아이폰의 예상 이미지

그래서 일부 다른 애플 아이폰 플립에 대한 상상 모형은 비슷한 방식에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모델도 나와있습니다. 이 모델 역시 Jon Prosser와 유사하게 갤럭시 플립 모델과 매우 유사해 보이며 차이가 있다면 외부 디스플레이가 좀 Prosser가 제시한 것보다 작다는 것에 차이가 있겠습니다.

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106&v=OesVttlQVF8&feature=emb_logo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아이폰 플립에 대한 자세한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상일 뿐이니 재미로 보세요.

 

추가 소식

 

최근 중국 심천의 폭스콘 공장에서 두 대의 접이식 아이폰의 힌지 테스트가 완료되었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첫 번째 타입은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두 개의 디스플레이 패널이 붙어 있는 형태로 엄밀히 말해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아닙니다. 말 그대로 접을 수 있는 아이폰 수준인 것인데요. 이 힌지가 매우 얇아서 상당히 연속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 존 프로서의 설명입니다.

 

두 번째 타입은 위 사진에서 나온 것처럼 갤럭시 Z 플립과 유사한 형태의 아이폰인데요. 존 프로서에 따르면 애플은 이 2가지 모델을 평가하면서 하나를 선택해 개발에 들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루머일 뿐이지만요.  

 

2023년 폴더블 아이폰 출시?

2021년의 새로운 폴더블 아이폰에 대한 소식으로는 유명한 애플 분석가 밍치궈의 소식이 있습니다. 밍치궈는 첫 번째 폴더블 아이폰이 2023년에 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의 제 예측과 유사합니다. 이 폴더블 아이폰은 7.5에서 8인치 정도의 크기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내장 터치 ID와 더 높은 줌렌즈, 노치가 없는 전체 화면의 디자인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보고서에는 애플펜슬을 지원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만, 이러면 애플펜슬 3세대가 필요하거나 라이트닝을 이용한 애플펜슬 1세대를 지원해야 할 것 같네요..

 

3. 애플, 폴더블 아이폰에 대한 사견

개인적으로 애플이 폴더블 폰을 출시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대한 특허도 내고 있고, 활성화되고 있는 폴더블 시장에 애플이 뛰어들지 않을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시기와 가격일 것입니다. 애플은 어차피 선두 자리를 놓친 만큼 늦더라도 본인들의 높은 기준을 충족시켜서 내놓을 것입니다. 120hz 주사율도 본인들 배터리 기준에 맞지 않아 뺀다 넣는다 하고 있는 것을 보면 말입니다.

 

출시 시기는 적어도 2021년은 절대 아닐 것이고, 빠르면 2023년 하반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2021년 새 소식 추가 이전의 사견입니다.) 가격 면에서는 만약 위에서 보였던 것처럼 플립 형태로 출시된다면 그나마 저렴하게 1,000달러 대에서 마무리게 되겠으나 만약 갤럭시 폴드처럼 폴드 형태로 출시된다면 애플의 가격 정책 상 최소 2,000달러 이상의 가격대가 되지 않을까요?

 

 

물론 개인적인 상상에 가까운 추측이지만, 루머란 이렇게 상상하고 추측하는 재미 아니겠어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플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