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폴드 2(갤럭시 Z 폴드 2) 출시! / 가격, 출시일

갤럭시 Z 폴드 2가 어젯밤 발표되었습니다. 지난 삼성 언팩 행사 이후 결함 논란이 있긴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가 출시 후 순항하고 있으며, 이제 갤럭시 폴드 2가 바통을 이어받게 되었습니다. 과연 갤럭시 폴드 2는 삼성의 이 기세를 이어나갈 수 있을까요? 오늘은 갤럭시 Z 폴드 2의 스펙과 가격 출시일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 폴더블 시장 선도할 폴더블 폰

갤럭시 폴드 2 출시!

삼성과 화웨이가 폴더블 폰을 처음 대중에게 공개되었을 때 그 충격은 어마어마했습니다. 디스플레이라는 것은 항상 딱딱하고 구부러지지 않는 물질이었습니다. 커브드 디스플레이, 엣지 디스플레이 등으로 살짝 휘기는 했지만 휜 상태로 다시 펴거나 하는 그런 물질이 아니었기에, 디스플레이를 접고 편다는 사실이 대중들에게는 꽤나 충격적으로 다가왔죠. 하지만 화웨이 메이트 프로는 내구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갤럭시 폴드가 주도권을 잡았죠. 하지만 갤럭시 폴드 2가 폴드 1세대보다 훨씬 업그레이드된 것으로 발표되며 그 주도권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 갤럭시 폴드 2, 디자인

갤럭시 폴드 2의 디자인에서 가장 큰 변화는 아마 전면 외부 디스플레이일 것입니다. 갤럭시 폴드 1세대 때 펼쳐지는 것에 대한 호평은 많았지만, 외부 디스플레이가 너무 좁고 긴 형태의 작은 디스플레이(4.6인치)였기 때문에 알림을 확인하는 것말고는 외부 디스플레이에서 조작을 하기엔 너무 작았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폴드 2의 외부 디스플레이는 전면을 꽉 채워 더 시원시원한 디자인 경험을 제공하죠.

갤럭시 Z 폴드 2의 외부, 내부 디스플레이

내부 역시 갤럭시 폴드에 크게 자리 잡고 있던 노치가 사라지고, 갤럭시 노트 20처럼 펀치홀 디스플레이로 대체되었습니다. 노트 20 울트라의 펀치 홀 디스플레이 크기보다는 살짝 크고, 위치는 펼쳤을 때 우측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가운데 있었다면 더 균형이 맞았겠지만, 가운데는 접히는 부분이라 거기에 카메라를 넣지는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가운데 부분이 살짝 올라와 있다.(출처: 삼성)

또 갤럭시 폴드 1세대 때는 인폴드 방식(디스플레이를 안 쪽으로 접는 방식)에서 생기는 접었을 때 간격이 꽤 컸지만 갤럭시 폴드 2에서는 그 간격을 훨씬 좁히는 데 성공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안쪽 부분을 살짝 높게 해서 접었을 때 그 간격이 크지 않게 디자인한 것입니다.

갤럭시 폴드 2의 2가지 색상(왼쪽: 미스틱 브론즈 / 오른쪽: 미스틱 블랙)

갤럭시 폴드 2의 색상은 미스틱 브론와 미스틱 블랙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이번 8월 갤럭시 언팩 행사때부터 주로 밀고 있는 미스틱 브론즈 색상이 역시 메인 색상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미스틱 브론즈 색상은 무광으로 지문이 묻지 않는 디자인이며, 미스틱 블랙은 유광이며 유광인만큼 지문이 많이 묻습니다. 제가 현재 쓰고 있는 갤럭시 노트도 미스틱 블랙인데, 지문이 너무 많이 묻어 케이스 없이 쓰기 힘든 정도라, 케이스 없이 쓰실 것이라면 미스틱 브론즈 색상을 추천드립니다.

갤럭시 폴드 2의 커스텀 힌지(국내 아직 미정)

그리고 발표에서는 커스텀 힌지라고 해서 닫았을 때 힌지 부분에 색상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고 했습니다. 힌지의 색상은 메탈릭 실버, 메탈릭 골드, 메탈릭 레드 및 메탈릭 블루가 있습니다. 어쨌든 소비자에게 자신의 폰을 꾸밀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문제는 한국 삼성 홈페이지에 해당 내용이 없다는 점입니다. 한국에서만 해당 서비스가 빠지는 것인지, 아니면 본격적 출시 후 업데이트되는 것인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2. 갤럭시 Z 폴드 2 디스플레이

위에서 디스플레이에 대해 잠깐 언급했지만, 내부 디스플레이는 4.6인치 외부 디스플레이가 25:9 비율의 6.2인치 디스플레이로 커져서 외부 사용성이 개선되었고, 내부 디스플레이도 7.6인치로 더 커졌습니다. 베젤은 줄고 노치는 사라지면서 내부 디스플레이도 훨씬 시원시원한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120hz를 지원하는 갤럭시 폴드 2의 내부 디스플레이

그리고 내부 디스플레이에서 갤럭시 폴드 2 역시 120hz 주사율을 도입해서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적응형 주사율 덕분에 화면 콘텐츠에 따라 주사율 속도를 조절해서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내부 디스플레이에 한정이며 외부 디스플레이는 여전히 60hz 주사율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커버 품질도 향상되었는데요.

삼성의 UTG(Ultra Thin Glass, 출처: 삼성 디스플레이)

갤럭시 폴드 2에서는 삼성의 Ultra Thin Glass를 사용했습니다. 이전 갤럭시 폴드의 디스플레이는 찍힘 등에 있어서 약점이 있었지만 이 울트라 씬 글래스 덕분에 찍힘에 있어서도 좀 더 강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름도 1세대에 비해서는 개선되었다는 말도 있네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주름이 없거나 찍힘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니 사용 중에 주의를 기울이긴 해야 하겠습니다.

갤럭시 폴드 2의 앱 연속성

그리고 앱 연속성이 좋아졌는데 커버 디스플레이와 메인 디스플레이간 앱 전환이 자연스러워졌습니다. 앱의 크기도 디스플레이에 맞게 조정되어 자연스럽게 갤럭시 폴드 2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에서 갤럭시 폴드 2의 카메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갤럭시 폴드 2의 카메라

갤럭시 Z 폴드 2의 그나마 약점(?)이라고 한다면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 비해 카메라의 수준은 조금 떨어집니다. 갤럭시 Z 폴드 2에는 1,200만 화소의 광각, 초광각 카메라가 탑재되었고 2배 광학줌, 10배 디지털 줌을 지원하는 1,200만 화소의 망원 렌즈가 있습니다. 1억 8백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5배 광학줌, 50배의 디지털 줌을 지원하던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비하면 아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갤럭시 폴드 2의 카메라 활용성

그러나 카메라 사용성에 있어서는 노트 시리즈보다 더 좋을 수 있는데요. 듀얼 프리뷰라고 해서 카메라를 찍으면서 카메라 화면을 내부, 외부 디스플레이에 동시에 띄워 찍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이 모두 카메라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셀카를 후면 카메라로 찍을 수도 있죠. 그리고 오토 프레이밍 기능을 통해 인물에 따라 자연스럽게 화각을 조절해 주는데요. 한 사람이 있을 땐 화각을 좁게, 사람이 늘어날수록 화각을 넓혀 자연스러운 화각을 잡아줍니다. 

 

4. 갤럭시 폴드 2의 성능 및 배터리

갤럭시 폴드 2는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 들어간 스냅드래곤 865 플러스가 들어가서 최고의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5G를 지원하며, 삼성의 에어드랍인 Nearby Shar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만 포함되었으나 갤럭시 폴드 2에도 도입이 되었네요.

갤럭시 폴드 2의 스펙 

갤럭시 폴드 2는 12GB의 램과 256GB의 스토리지를 갖고 있습니다. 12GB 램은 그렇다치지만, 스토리지가 512GB에서 256GB로 떨어진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마 원가 절감 차원이 아닐까 싶네요. 저장 공간이 떨어진 것도 문제지만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도 없기 때문에 256GB의 용량이 부족하신 분들에게는 아쉽겠습니다. 물론 저야 256GB도 남아돌기 때문에 큰 상관이 없지만요.

갤럭시 폴드 2의 배터리

그리고 갤럭시 폴드 2에는 4,500mAh의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갤럭시 폴드 1세대에는 4,380mAh의 배터리가 들어갔는데 조금 올라갔습니다. 외부 디스플레이가 더 커졌고, 120hz 주사율이 들어갔기 때문에 1세대에 비해 비약적인 사용 시간 증가가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25W 유선 충전과 10W 무선 충전이 사용 가능합니다.

 

5. 갤럭시 폴드 2의 부가 기능들(멀티태스킹)

갤럭시 폴드 2에서 주목받은 기능 중 하나는 바로 플렉스 모드입니다. 갤럭시 폴드 1세대와 다르게 갤럭시 Z 폴드 2에는 프리스탑 힌지가 들어가서 75도와 115도 사이에서 자유롭게 접힌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각도를 유지한 채 동영상을 시청할 수도 있지만 플렉스 모드라고 해서 접은 각각의 화면을 나눠 멀티태스킹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 2의 플렉스 모드

예를 들어, 구글 듀오를 통해 한 화면에서는 다른 사람의 모습을, 한 화면에서는 화상 통화를 조작할 수도 있고, 사진을 찍을 때 한 화면에서는 카메라에 잡히는 모습을 보고, 아래 화면에서는 카메라를 조작할 수도 있죠.

갤럭시 폴드 2 멀티태스킹

또한 앱 페어라고 해서 화면 분할한 어플들을 페어링해서 여러 가지 어플을 묶어 다음에도 한 번에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멀티 태스킹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드래그 앤 드롭도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이는 갤럭시에서도 가능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그밖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 가능했던 무선 덱스 모드 역시 지원합니다.

 

5. 갤럭시 폴드 2의 단점은?

갤럭시 폴드 2라고 모든 것이 완벽하진 않습니다. 우선 무게가 280g 정도로 꽤 무거운 편입니다. 물론 당연히 크기가 크기인만큼 무거운 것은 당연하겠지만 말입니다. 펼쳤을 때 아이패드 미니와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유사한데 아이패드 미니가 300g이 넘는 것을 보면 그렇게 무거운 편은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접는 폰의 특성상 역시 방수 기능이 없기 때문에 험한 환경에서 폰을 쓰시는 분이라면 한번쯤 이에 대해서도 고민해 봐야할지 모릅니다.

6. 갤럭시 Z 폴드 2의 가격 그리고 출시일은?

갤럭시 Z 폴드 2의 출시일은 2020년 9월 18일로 발표되었습니다. 삼성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예약 구매는 정해지는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의 가격은 239만 8천원으로 갤럭시 Z 폴드 1세대 가격과 백 원 차이도 나지 않는 동일한 가격으로 책정되었습니다.

갤럭시 폴드 2, 기대에 부응할까?

이런저런 업그레이드가 많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동결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여전히 대중들에게 먹히기는 다소 비싼 가격입니다. 그러나 폴더블이라는 특별한 스마트폰, 그리고 1세대보다 훨씬 업그레이드된 모습까지 감안한다면, 스마트 기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꽤 구매욕이 당기는 제품일 것 같네요. 여러분들은 이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