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멀티 윈도우(분할 화면) 방법, 멀티태스킹 해보자.

갤럭시 멀티 윈도우(분할 화면)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 팝업 창 띄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갤럭시의 멀티태스킹은 갤럭시만의 장점이죠. 특히 세로 비율이 큰 갤럭시의 특성상 세로 방향으로 두 개의 어플을 실행시켜서 멀티 태스킹을 할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 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인데요. 이 방법들을 알아보고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멀티 윈도우(분할 화면)이란?

삼성 갤럭시 분할 화면 활용법

갤럭시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멀티태스킹을 위해서 팝업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위아래로 화면을 분할하여 멀티 윈도우를 설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멀티 윈도우는 하단에는 웹서핑을 하고 위에 창에서는 유튜브를 보는데, 이를 지원하는 어플은 전부 가능합니다.(예를 들어 삼성 페이 등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갤럭시 멀티 윈도우(분할 화면) 설정하는 방법 (최근 앱 보기 활용)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멀티 윈도우를 실행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최근 앱 보기에서 멀티 윈도우를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우선 홈버튼을 두 번 누르시거나 제스처를 위로 끌어올려 최근 앱 보기를 실행시켜 줍니다.

멀티 윈도우 실행하는 방법(갤럭시)

최근 앱 보기를 보시면 멀티 윈도우를 실행시킬 어플의 아이콘을 꾹 눌러줍니다. 어플을 꾹 눌러주시면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해당 어플이 상단으로 옮겨지면서 최근 실행 앱 보기가 다시 켜지는데, 여기서 분할 화면으로 실행시킬 어플을 눌러주면 화면이 분할되어 위아래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검색 창과 홈화면에서 멀티윈도우 실행하기

최근에 실행되던 어플이 아니라면 위의 검색창을 눌러 어플을 검색하셔서 실행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검색을 눌러 google을 검색하여 구글 앱을 누르면 구글 앱을 멀티 윈도우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혹은 아래의 모두 닫기 버튼을 누르거나 홈 화면으로 나가서 홈 화면에 있는 어플을 눌러서 실행해도 멀티윈도우를 쓰실 수 있습니다. 한번 해보면 어렵지 않으실 거예요. 아래는 엣지 패널을 통해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갤럭시 멀티 윈도우(분할 화면) 설정하기(엣지 패널 활용하기)

엣지 패널에 등록된 어플들을 분할 화면으로 설정해주실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홈 화면에서 쓸 수는 없고 하나의 어플을 실행시키고 있는 상태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엣지 패널로 멀티 윈도우 실행하기

엣지 패널을 열어서 화면을 분할하고 싶은 어플을 끌어당기시면 됩니다. 가운데 놓으면 팝업창으로 실행되며 위나 아래에 놓으면 멀티 윈도우가 실행됩니다. 자주 분할 화면으로 사용하시는 어플이 있다면 엣지 패널에 등록해 놓으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엣지 패널 상단에는 최근 실행한 어플이 실행되니 그걸 당겨서 놓으셔도 됩니다.

팝업창까지 3개 어플을 활성화한 모습

추가로 멀티 윈도우가 실행된 상태에서 엣지 패널을 당겨 어플을 중간에 놓으면 팝업창까지 실행하여 최대 3개의 어플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팝업창을 실행시키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갤럭시 활용팁] - 갤럭시 팝업창 실행하는 방법 정리(메시지 스마트 팝업까지)

물론 가리는 영역이 크다 보니, 딱히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꼭 필요하실 때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 갤럭시 멀티 윈도우(분할 화면) 설정하기(원 핸드 오퍼레이션 활용하기)

멀티윈도우는 굿락의 원 핸드 오퍼레이션으로 좀 더 빠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 핸드 오퍼레이션 설정의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참조: [갤럭시 활용팁] - 갤럭시 한손모드 활용의 모든 것(굿락 활용)

 

갤럭시 한손모드 활용의 모든 것(굿락 활용)

갤럭시 한손모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손 모드란 큰 갤럭시를 한 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모드들을 이야기하는데요. 기본적인 한손 모드가 있고 굿락의 원 핸드 오

sjy-itsme.tistory.com

제가 소개한 위의 방법들은 몇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원 핸드 오퍼레이션에 명령어를 지정해주면 분할 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 왼쪽 핸들을 위쪽으로 당겨 바로 분할 화면이 실행되도록 해놓았습니다. 핸들을 당기는 것만으로 빠르게 멀티 윈도우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자주 멀티 윈도우를 쓰시는 분이라면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4. 갤럭시 멀티 윈도우 조작하기

갤럭시에서 멀티 윈도우를 조작하는 것은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이제부터는 멀티 윈도우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과 끄는 법 등을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기 조절하는 방법과 종료하는 방법

우선 가운데 회색 바가 보이실 텐데요. 이 바를 위아래로 조절하시면 각 영역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홈버튼을 누르거나 제스처로 홈으로 나오면 아래에 위치한 어플이 홈으로 나가게 되며, 이때 다른 어플을 실행시켜서 멀티 윈도우를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상단에 X 버튼을 눌러 아예 모든 어플을 종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혹은 회색 바를 위아래로 쭉 밀어 멀티 윈도우를 끌 수도 있습니다. 

왼쪽: 아래 어플이 활성화됨 / 오른쪼기 위의 어플이 활성화됨

멀티 윈도우의 조작 영역은 파란색 바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냐면 예를 들어 뒤로 가기 제스처를 한다면 위의 어플이 뒤로 갈지, 아래의 어플이 뒤로 갈지 파란색 바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바가 위에 있다면 위의 어플이 아래에 있다면 아래의 어플이 현재 활성화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어플 쪽을 한 번만 눌러주시면 파란색 바의 위치가 옮겨지며 활성화된 어플이 바뀝니다.

(광고)

4. 갤럭시 멀티 윈도우 Bar 조작하기 

갤럭시에서 멀티 윈도우를 조작하는 방법에는 위 아래 위치를 바꾸는 것과 앱 페어링이 있습니다. 이 2가지에 대해 추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멀티 윈도우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위 아래 위치를 바꾸기와 앱 페어링을 하기 위해서는 가운데 바의 중앙색 흰색 부분을 꾹 눌러줍니다.

멀티페어링 아이콘

꾹 누르면 위의 사진처럼 2개의 아이콘이 보이게 되는데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앱 위아래가 위치 전환이 됩니다. 위 아래 어플의 위치를 바꾸실 때 이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 옆의 아이콘은 앱 페어링입니다.

두 개의 어플이 페어링되었을 때 아이콘

현재 저는 네이버 웨일과 유튜브 어플을 실행했는데, 이 페어링 버튼을 누르면 이 어플 2개가 묶여 엣지 패널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어플 2개가 묶어 놓으면 언제든지 이 묶인 아이콘을 눌러 멀티 윈도우 상태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조합이 있다면 이렇게 등록해 놓으시면 빠르게 멀티 윈도우를 실행하실 수 있으니 해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