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아이맥 필수 어플, 알프레드(Alfred) 추천 및 기능(웹 활용 편!)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지난번 한번 알프레드의 기능에 대해 다루어 본 바가 있습니다. 맥북, 아이맥을 쓰신다면 맥의 필수 어플이라고 할 수 있는 알프레드.
오늘은 알프레드의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하는 웹 활용하기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알프레드의 이전 파일 검색 편을 보지 않으셨다면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어플(앱) 추천] - 맥북, 아이맥 필수 어플, 알프레드(Alfred) 추천 및 기능(파일 검색 편)

 

맥북, 아이맥 필수 어플, 알프레드(Alfred) 추천 및 기능(파일 검색편)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맥북과 아이맥, 즉 맥의 필수 어플 중 하나인 알프레드입니다. 맥이 윈도우에 비해서 갖는 단점도 많지만 윈도우에 대항해서 갖는..

sjy-itsme.tistory.com

 

1. 웹 검색하기

알프레드는 기본적인 웹 검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내일 날씨가 궁금하다면 알프레드를 실행시켜 내일 날씨라고 쳐보세요.

 

알프레드

 

이런 방식으로 검색이 가능하죠. 기본적으로는 1번 구글, 2번 아마존, 3번 위키디피아의 검색 결과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죠. 엔터를 치면 구글 검색이, 커멘드 + 2를 누르면 아마존이, 커맨드 + 3은 위키 결과를 보여주는 겁니다. 

 

구글에서 내일 날씨

 

구글에서 검색하면 사용자가 기본으로 설정해 놓은 인터넷 브라우저로 검색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아마존도 검색해볼까요? 예를 들어 아마존에서 아이패드를 찾는다고 했을 때

 

 

이렇게 검색하고 커멘드 + 2를 누르면 되겠죠? 그렇게 되면 인터넷을 들어갈 것도 없이 바로 아마존에서 쇼핑이 가능하죠. 위키디피아도 마찬가지고요. 하지만 단지 이 세가지만 지원한다고 하면 너무 의미가 없죠. 다른 많은 검색도 지원하는데요. 알프레드 메뉴에서 Web Search에 들어가 주세요.

 

알프레드의 웹서치

 

그러면 이렇게 많은 검색을 지원합니다. 보시면 구글 이미지 검색, 구글맵, 번역, 지메일, 구글 드라이브, 트위터, 이베이, 빙, 야후 등 정말 다양한 검색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사용하는 지메일에서 원하는 메일 찾을 때 굳이 구글 메일 들어갈 필요도 없습니다.  

 

지메일 검색

 

지메일이라고 쳐주시고, 보낸 사람이나 내용 등을 간편하게 검색이 가능하죠. 한번 유튜브도 검색해볼까요? 유튜브에서 아이패드 프로를 검색해볼까요? 

 

 

이렇게 검색을 해보시면

 

유튜브 사이트

 

이렇게 바로 아이패드 프로 검색 결과를 보실 수 있죠. 이렇게 알프레드를 잘 사용한다면 키보드에서 손을 떼지 않고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뭐가 아쉽지 않나요? 한국인의 검색엔진 1위인 네이버가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네이버를 추가해 줄 수도 있습니다.

 

 

2. 추가 웹 검색 등록하기

 

 

아까 웹서치에 들어가 보시면 아래에 "Add Custom Search"가 보이실 텐데요. 이걸 눌러서 추가 검색 엔진을 등록해보겠습니다. 

 

 

여기 들어가 보시면 "Search URL"을 추가시켜 줄 수 있는데요. 저 URL에 검색 엔진을 등록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저기다가 네이버 주소를 치면 안 되고요. 검색 URL을 입력해주셔야 하는데요. 우선 네이버에 들어가서 아무거나 검색을 해 주세요. 전 "날씨"라고 검색해 주었습니다.

 

 

그럼 주소창에 위와 같이 나오게 되는데요. 저 날씨 부분만 지워주시고 {query}를 넣어서 이걸 입력해서 복사해주는 것입니다.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op_hty&fbm=1&ie=utf8&query={query}

 

그러면 이런 링크가 되겠죠? 그것을 Searh URL에 넣어주시면 됩니다.(네이버 쓰실 분은 제가 위에 써놓은 URL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

 

 

타이틀에는 그냥 네이버라고 쳐주시고, 키워드에는 여러분이 네이버 검색을 사용할 때 쓸 키워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키워드는 간단하게 적어야 여러분이 편하시기 때문에 쓰기 편한 글자로 적어주세요. 저는 "네"를 키워드로 했습니다. 아이콘은 네이버에서 아이콘을 다운로드하여서 넣었는데 안 넣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자 이렇게 해주시고 알프레드에 "네"라고 치신 뒤 한 칸 띄고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구글을 검색해 볼까요?

 

 

이런 식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아이콘은 넣어주셔야 뜹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다양한 검색 엔진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영어사전을 쓰신다면 같은 방식으로 추가해 보세요. 

 

 

같은 방식으로 이렇게 등록해 놓았습니다. 타이틀은 편하신 대로 넣어주시고 키워드는 "en"으로 넣었습니다. 아무래도 영어 사전 검색은 영어로 입력하실 테니 키워드도 영어로 해주시는 게 편하겠죠? 이렇게 설정 후 "school"이라는 단어를 검색해 보면

 

 

이렇게 검색을 할 수 있겠죠.

 

 

그러면 바로 네이버 영어사전의 school 검색 결과를 보여주죠. 물론 기본적인 사전 검색 기능도 있지만 네이버 사전을 선호하신다면 이런 방법을 쓸 수 있죠. 같은 방식으로 네이버 쇼핑도 등록 가능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네이버 쇼핑을 등록시켜 ssd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그럼 이렇게 바로 네이버 쇼핑도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3. 북마크 바로가기

 

웹 북마크

 

북마크 메뉴에 들어오셔서 사파리 북마크, 구글 크롬 북마크에 체크하셔서 등록하면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사파리와 크롬 북마크에 있는 사이트 등에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제 크롬에 있는 북마크들인데요. 이렇게 등록해 놓은 북마크를 알프레드에서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가려면 

 

 

검색만 하고 엔터를 치면 이렇게 바로 웹사이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정말 알프레드를 잘 쓰면 마우스나 트랙패드에 손을 대지 않고 키보드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기능은 3편에 이어 설명했습니다. 3편 링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어플(앱) 추천] - 맥북, 아이맥 필수 어플, 알프레드(Alfred) 추천 및 기능(기타 기능편!)

 

맥북, 아이맥 필수 어플, 알프레드(Alfred) 추천 및 기능(기타 기능편!)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알프레드 소개의 세 번째 편인 "기타 기능들"편입니다. 지난번 검색, 웹 검색 편에 이어 마지막으로 일반 기능 중 소개해 드리지..

sjy-itsme.tistory.com

 

맥이나 윈도우나 각각의 장점이 있죠. 하지만 이 알프레드 앱은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에 있어서 윈도우에 비해 압도적으로 편하게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이 알프레드를 자주 쓰다보니 윈도우 컴퓨터를 쓸 때도 무심코 알프레드 단축키를 누르고 있더라고요. 윈도우 썼을 때 불편한 적은 없었지만 막상 한번 알프레드를 접하면 이게 없으니 불편하더라고요. 그만큼 편한 기능인만큼 맥을 쓰신다면 알프레드를 꼭 사용해 보길 권합니다. 심지어 이 기능은 무료로 쓸 수 있기도 하니까요. 
지금까지 IT 정보를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