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스크린타임 활용하기, 앱 사용시간 제한해보기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은 아이폰의 스크린 타임 기능을 활용하여 본인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나 어플을 제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 스스로 스마트폰 중독이 심하다고 느끼신 분들이 활용하기 좋은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은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물건 중 하나지만, 많은 사람들의 시간을 잡아먹고 중독에 빠지게 하는 물건이기도 하죠. 밤에 잠을 못 자게 하는 요인 중 하나기도 하고요. 그럼 아래에서 아이폰의 스크린 타임 기능을 활용하여 스마트폰 중독에서 빠져나와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스크린 타임 기능이 뭐길래?

아이폰 스크린타임 활용법

아이폰의 스크린 타임은 기능이 매우 다양합니다. 우선 자신이 기기를 사용한 시간과 함께 어떤 앱을 얼마나 쓰는지에 대한 리포트를 제공하며, 사용 시간 제한, 앱 사용 제한도 제공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의 연락 제한, 콘텐츠 제한 등도 지원합니다. 무엇보다 스크린 타임은 아이클라우드로 연동되어 사용자의 아이디로 로그인된 모든 기기의 사용 시간을 합산하고 시간제한 등도 동시에 걸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폰에서 스크린타임을 설정해주면 여러분이 사용하는 아이폰은 물론 아이패드, 맥북, 아이맥 등 모든 기기에 적용된다는 것이죠. 어떤 어플도 이러한 것까지 설정해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스크린 타임을 설정하는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 스크린 타임 리포트 보기

스크린 타임 첫 화면

스크린 타임의 첫 화면입니다. 전 아이패드 기준입니다만, 아이폰도 동일합니다. 우선 상단에는 기기 사용 시간에 대한 리포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모든 활동 보기"를 누르시면 기기 사용 시간에 대한 상세한 리포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기기에 대한 상세 리포트로 들어온 화면입니다. 총 사용 시간과 함께 어떤 분야에서 주로 사용시간이 큰 지도 보여줍니다. 전 엔터테인먼트에 3시간 22분 가량을, 생산성에 2시간 9분가량을 사용했네요. 그리고 어플 별 사용 시간을 볼 수도 있으며 "카테고리 보기"를 누르시면 각 영역별 사용 시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더 많은 어플의 사용 시간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카테고리별 사용 시간 보기

저의 경우 "카테고리 별 보기"를 누르니 엔터테인먼트, 생산성, 기타, 소셜 네트워킹 등의 어플 영역에 따른 사용 시간과 비중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모레시계 버튼을 누르면 각 영역에서 어떤 어플을 얼마나 사용했는지도 보여줍니다. 엔터테인먼트 쪽 영역을 보니 유튜브와 웨이브를 가장 많이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네요. 참고로 모든 기기가 합산되므로 참고하십시오. 예를 들어 클린 마이맥, 파인더 등은 맥용 프로그램인데도 불구하고 아이패드 사용 시간으로 잡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2. 아이폰, 기기 사용 시간을 제한하기(다운타임)

다음은 다운타임 기능입니다. 다운타임은 기기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몇 가지 허용된 어플을 제외하곤 모든 어플이 사용이 금지됩니다. 지금부터 다운타임을 설정하여 본인의 아이폰 사용 시간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첫 화면에 있는 스크린타임 암호 설정을 눌러 암호를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암호를 본인은 모르게 하고 가족들이 설정하게 한다면 시간제한을 더 강하게 걸 수 있습니다. 해주셨다면 스크린 타임 메뉴에서 "다운타임"을 눌러줍니다.

다운타임 설정하기

다운타임 메뉴에 들어가 "다운타임"을 "켬"으로 설정하면 우선 시간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특정 시간대를 설정해 놓으면 해당 시간에 아이폰 사용이 막히게 됩니다.  매일매일 특정 시간대에 막아놓을 수 있고 특정 요일대를 지정해놓을 수 있습니다. 만약 수면 시간에 자꾸 폰을 하게 되어 수면에 방해를 받는다면 본인이 자는 시간대를 설정해 놓는다면 수면에 좀 더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다운타임 적용시 화면

위 화면은 다운타임이 적용되었을 때 화면입니다. 아이콘들이 대부분 검게 처리된 것을 볼 수 있는데 다운타임 기능으로 인해 앱이 전부 막힌 것입니다. 사파리는 활성화되어 있긴 하지만 실행하면 위 화면처럼 시간 제한이 걸렸다면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시간 연장 요청하기"를 사용하여 짧은 시간 동안 더 사용할 수는 있으나 그 시간이 지나면 다시 막히게 됩니다. 물론 "하루 종일 승인"을 눌러 시간을 무제한으로 연장할 수는 있습니다만 스크린 타임 암호가 필요합니다. 본인이 암호를 알면 누르면 되겠지만,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가족에게 암호를 설정해달라고 하는 게 더 좋겠죠?

 

그리고 다운타임 메뉴 맨 하단에 있는 "다운타임에 차단"은 체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여기에 체크가 해제되어 있다면 사용자가 임의로 제한을 무시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시간에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목적이라면 여기에 체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다운타임 상세 설정하기(연락처 제한과 어플 허용)

이렇게 설정해주셨지만 밤중에 급한 연락이 올 수도 있고, 급하게 사용해야할 어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 어플이나 카카오톡 등의 연락 어플은 급한 상황에서 못 사용하게 되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운타임은 연락처와 함께 몇몇 특정 어플들을 별도로 허용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스크린타임 메뉴 화면

위 화면에서 "커뮤니케이션 제한"과 "항상 허용"은 다운 타임 내에서의 몇가지 설정을 해주는 것입니다. 우선 "항상 허용"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허용에 들어오시면 항상 허용해줄 수 있는 어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상 상황에도 필요한 어플들을 추가해주면 다운타임 중에도 해당 어플은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연락처는 다운타임 중 특정 연락처와의 연락을 차단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이 설정은 "커뮤니케이션 제한"에서도 할 수 있므로 커뮤니케이션 제한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린타임 커뮤니케이션 제한 메뉴

커뮤니케이션 제한 메뉴에 들어오면 특정 사람들과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전화, 페이스타임, 메시지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 타임 동안"에서 제한을 걸면 스크린 타임이 켜져 있을 때 연락처에 있는 사람만 연락할지, 아무나와 연락이 가능한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선 "모두"를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운타임 동안"에서는 밤새 연락을 주고받느라 힘들다면 정말 중요한 사람들만 허용한 후 막아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이나 친구가 다른 전화로 연락을 해올 수도 있고 전 굳이 여기서까지 제한을 걸진 않았습니다. 이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4. 시간 제한이 아닌 특정 어플들만 제한하고 싶다면? 

사용 시간 문제가 아닌 특정 어플이나 특정 어플 종류들을 많이 사용해서 문제가 된다면 그 부분만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령 게임을 너무 많이 하는 것 같다든지, 유튜브를 너무 오래 하는 것 같다든지, SNS를 너무 오래 하는 것 같다든지가 이에 해당하겠네요. 이는 첫 화면에서 "앱 시간제한"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앱 시간 제한 메뉴

앱 시간제한 메뉴를 켜주시면 특정 어플 혹은 특정 어플 카테고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모든 앱 카테고리와 게임 메뉴가 보입니다. 위 화면에서 모든 앱은 매일 23시간, 게임은 매일 1시간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만약 게임 카테고리에 있는 어플을 1시간 이상 실행할 경우 더 이상 어떤 게임도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나머지 앱은 최대 23시간 사용할 수 있게 설정되었네요. 상세 설정을 하려면 해당 항목을 눌러주세요.

누르고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시간을 설정하실 수 있고 요일별로 시간을 다르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말엔 게임 시간을 조금 늘릴 수도 있겠죠. 그리고 아래에 앱 카테고리를 상세히 설정해주실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설정

카테고리는 크게 "소셜 네트워킹", 게임, 엔터테인먼트, 창의력, 생산성, 교육, 도서 및 참고, 건강 및 피트니스, 기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오른쪽에 "모두"를 누르면 해당 카테고리에 속하는 어플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소셜 네트워킹"의 카테고리 항목을 살펴본 것입니다. 카테고리 전체에 시간제한을 걸 수도 있고 어플 하나하나 따로 시간제한을 거실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페이스북을 너무 한다면 페이스북에만 시간제한을 걸어두면 되겠죠. 이는 다운타임과 달리 시간대를 제한하는 게 아닌 특정 어플이나 카테고리의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5. 모든 기기 공유 여부 설정하기

혹시 아이폰만 사용 제한을 하고 다른 기기에서는 위의 설정을 적용하고 싶지 않다면 초기 메뉴에서 "모든 기기에서 공유"를 꺼주시면 됩니다. 이걸 꺼주시면 위의 다운타임 메뉴 중 "다운 타임에 차단" 메뉴가 사라지게 됩니다. 아마 단일 기기에만 쓰기 때문에 특별히 허용하고 말고의 문제가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다루지 않은 콘텐츠 제한은 앱스토어나 비디오 콘텐츠를 제한하는 것인데, 딱히 건드릴 부분이 없어보여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은 스크린 타임을 활용하여 본인의 아이폰뿐만 아니라 자녀의 아이폰 역시 비슷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제한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참조: [애플 꿀팁] - 자녀 스마트폰 습관 관리! 아이폰이라면 스크린 타임 활용하세요!)

 

혹시 사용 중에 어려움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사용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