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결제 단말기로 활용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조만간 아이폰을 결제 단말기로 활용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기다리는 애플페이는 아니지만, 매장을 운영하는 업주 입장에서는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소식을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아이폰을 결제 단말기로?

여러분은 카드로 매장에서 결제할 때 어떻게 결제하십니까? 여러분이 카드를 내밀면 카드 결제기 POS 등을 활용하여 카드를 긁어 결제를 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선 매장에 POS 기기도 마련해야 하고, 이 기기가 고장나면 결제를 하기도 힘든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 POS 기기 없이도 아이폰을 갖고 있다면 쉽게 결제가 가능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이폰을 특별한 하드웨어 장치 없이 결제 단말기로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인데요. 이것은 바로 애플이 얼마전 하나의 회사를 인수하면서 가능해졌습니다.

2. 애플, 모비 웨이브 인수

모비웨이브

애플은 얼마 전 결제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모비 웨이브(Mobeewave)를 인수했습니다. 애플은 이 스타트업 회사를 1억 달러(1,200억원 상당)에 인수했다고 하는데요. 모비 웨이브는 고객이 신용카드나 스마트폰을 아이폰에 탭하여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아이폰에 내장된 NFC와 함께 작동하게 됩니다.

모비웨이브의 결제 단계

모비웨이브에 따르면 모비웨이브 어플을 활용하여 거래 금액을 입력하고 아이폰 뒷면에 NFC를 지원하는 카드를 갖다 대는 것으로 결제를 한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아이폰의 결제 플랫폼을 확장함으로써, 애플 페이에 확장에도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애플은 작년에 애플 카드까지 출시하면서 결제 시스템에 대해 많은 공을 들여왔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단순히 아이폰을 결제 도구로 활용할 뿐 아니라 매장 입장에서 POS 기를 대체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지금도 특정 어플을 활용하여 QR 코드,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결제하는 방식이 있어 포스기 없이도 결제가 가능하긴 합니다. 매장 등에 방문했을 때, 카카오페이 등의 QR 코드 결제 방식이 그것인데요. 하지만 이 방법은 스마트폰이 반드시 필요하며, 카드 결제는 되지 않았습니다. 모비웨이브의 어플이 정식으로 아이폰의 기본 어플이 된다면, 포스기 없이도 간단하게 카드 결제를 지원할 것입니다.

 

애플은 스타트업 인수 금액이 가장 높은 업체 중 하나입니다. 이번 모비웨이브의 인수로 애플이 결제 시스템도 어떤 방식으로 구축해나갈지 궁금해지네요. 

애플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