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다크모드 설정하는 3가지 방법과 장단점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은 아이폰의 다크 모드 설정의 모든 방법과 함께 아이폰 다크 모드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의 다크 모드가 반영된지는 iOS 13 이후이니 거의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으니 많은 분들이 사용 중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을 처음 구입해 보신 분들, 설정을 쉽게 하는 다른 방법을 몰랐던 분들을 위해 준비했으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의 다크 모드는 어디서 지원하나?

아이폰의 다크모드란 아이폰의 일부 배경화면이나 어플 등의 기본 색상을 화이트에서 다크로 바꾸고 전반적인 색깔들도 어두운 톤으로 바꿔주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폰의 다크 모드가 적용되는 것은 아이폰의 특정한 배경화면이나 기본 어플이 적용되며, 일부 지원해주는 어플도 같이 적용됩니다.

 

기본 어플들에는 전화, 메시지, 설정, 캘린더, 시계, 페이지스, 키노트, 넘버스, 앱스토어, 메일, 번역, 지도, 사파리 어플이 다크 모드가 자동 적용되며 굿노트, 노타빌리티, 플렉슬 등의 서드파티 어플들도 지원합니다. 유튜브도 다크 모드를 지원하지만 아이폰의 다크 모드와 호환되지 않고 따로 어플 내에서 적용시켜줘야 하는 어플이라 연동되는 방식은 아닙니다. 이런 어플들은 다크 모드를 껐을 때는 하얀색 배경을, 다크 모드를 켜면 자동으로 어플들도 어두운 배경으로 바뀌게 됩니다. 

아이폰 다크 모드 설정하는 방법

아이폰 제어센터에서 다크모드 설정하기

아이폰 다크 모드 설정하는 방법은 꽤나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간단한 방법은 제어센터 내에서 설정하는 것입니다. 아이폰의 제어센터를 내리면 화면 밝기 조절해주는 메뉴가 있는데요.(빨간색 네모 박스) 이 메뉴를 꾹 눌러주면 상세 설정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이때 하단에 "다크 모드" 설정과 나이트 시프트, 트루톤 설정이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다크 모드를 눌러주면 다크 모드가 켜지며 다시 누르면 다크 모드가 꺼집니다.

 

 제어센터에서 다크모드 설정하기

더 간단한 방법은 제어센터 항목에 다크모드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우선 설정 어플에 진입하셔서 "제어 센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제어센터 항목을 추가할 수 있는 메뉴들이 보이게 되는데 "제어 항목 추가" 영역에서 "다크 모드를 추가해줍니다. 추가해주면 제어센터를 내렸을 때 다크 모드 아이콘이 뜬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이 아이콘만 눌러주더라도 정말 간단하게 다크 모드로 전환할 수가 있습니다.

 

다크모드 자동 설정하기

다크 모드를 자동으로 설정해주기 위해서는 설정 어플에 들어가 "디스플레이 및 밝기"에 들어가 주세요. 여기에 들어가 주시면 라이트 모드, 다크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자동"을 체크해주세요. 자동으로 체크하면 기본적으로 일출~일몰 사이에선 라이트 모드, 일몰 후엔 자동으로 다크 모드로 전환해 줍니다. 위의 오른쪽 사진 좀 더 구체적으로 시간을 지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일몰부터 일출까지"말고 "사용자 시간 지정"에 체크해주시면 구체적으로 시간을 조정해주실 수도 있습니다.

 

다크모드는 왜 쓰는 것일까? 장단점

다크 모드의 가장 큰 장점은 아마 디스플레이와 배터리 보존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은 X 시리즈 이후부터 가장 프리미엄 모델에는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OLED는 검은색은 완전히 소자를 꺼버리기 때문에 소자의 수명을 조금이나마 늘려줄 수 있습니다. 소자가 오래 켜져 있으면 있을수록 번인이나 소자 수명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죠. 그리고 소자를 끄고 사용하다 보니 라이트 모드 대비 배터리 소모도 적게 됩니다. 여로모로 장점이 많죠.

 

사실 단점에 대해서는 딱히 말씀드릴 게 없기는 합니다. 그냥 라이트 모드를 선호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다크 모드가 여러모로 더 이점이 많으니까요. 하지만 사파리 어플 등에서 예를 들어 네이버 화면이 여전히 화이트로 나와서 사파리 다크모드는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 등은 여전히 많은 분들이 불만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네이버에서 지원해줘야 하는 거라서 딱히 애플이 업데이트로 해줄 수 있는 것은 없긴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가 요새 pc에서 다크 모드 실험을 하는 것으로 보아 곧 지원해줄 것 같은 기대감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니 다 같이 기다려보도록 하고, 다크 모드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