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 20이 아이폰 12 프로보다 더 나을 수 있는 점들(비교하기)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테크 제품을 좋아한다면 지금 이 시점은 참 기대되는 소식이 많을 때입니다. 삼성이 8월에 온라인으로 언팩 행사를 진행하고 애플은 9월 새로운 아이폰과 애플 제품들을 발표하기 때문이죠. 삼성의 8월 온라인 언팩 행사에서는 갤럭시 노트 20, 갤럭시 폴드, 갤럭시 플립, 갤럭시 워치 등이 대기 중에 있으며 애플은 9월 아이폰 12 발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중 어떤 제품이 주목을 끌고 있을까요?


갤럭시 노트 20과 아이폰 12

갤럭시 노트 20이 더 나을 수 있는 점들

이번 발표 때 아마 가장 경쟁이 치열할 두 제품은 갤럭시 노트 20과 아이폰 12 pro가 될 것입니다. 삼성과 애플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이기도 하고, 삼성의 갤럭시 폴드나 갤럭시 플립은 아직 대중적으로 크게 확산된 제품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통 특별한 브랜드를 선호하시겠지만 그런 것이 아니라면 갤럭시 노트 20과 아이폰 12 pro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수 잇겠는데요. 아이폰 12 pro만의 장점도 있겠으나 오늘 여기서는 갤럭시 노트 20이 아이폰 12 pro보다 나을 수 있는 점들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순서대로 살펴보시죠.

 

 

 

1. 120hz 주사율의 훌륭한 디스플레이

아이폰 12 pro에 pro motion(120hz 주사율) 디스플레이가 들어올지는 매우 불확실합니다. Pro 모델에 120hz 주사율을 넣어준다는 루머가 있으나 확실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아이폰 12 pro는 아이폰 11 pro에 비해 적은 배터리 용량이 들어갔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큰 120hz 주사율의 프로모션 디스플레이를 과연 애플이 넣을까에 대한 의문이 남아있습니다.

120hz 주사율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에서는 120hz 주사율 디스플레이를 도입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루머에 따르면 갤럭시 노트 20은 LPTO 기술을 활용하여 디스플레이의 배터리 소모를 줄일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미 갤럭시 S20에서 120hz 주사율 디스플레이를 도입했기 때문에 갤럭시 노트 20에 딱히 빠질 이유가 있지도 않습니다. 물론 iOS 특유의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이 있겠으나 120hz 주사율만의 특별한 부드러운 움직임을 원하신다면 갤럭시 노트 20은 아이폰 12 pro의 대안일 수 있습니다.

 

2. 갤럭시 노트 20의 카메라

갤럭시 노트 10의 카메라(출처: Tom's guide)

갤럭시 노트 20의 카메라 스펙은 아직 정확하지 않지만 아이폰 12 pro가 스펙을 따라오긴 힘들 듯 합니다. 루머에 따르면 갤럭시 노트 20은 갤럭시 S20 울트라에 탑재되었던 108MP 메인 카메라와 50배 하이브리드 줌이 가능한 13MP 망원 카메라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특별한 카메라 분위기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면 스펙 자체로는 갤럭시 노트 20이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12 pro에 LiDAR 센서가 들어간다고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 역시 ToF 센서가 들어갈 것이 유력하므로, 딱히 아이폰에 밀린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다음은 배터리 용량의 크기입니다.

 

 

 

3. 배터리 용량의 크기 

배터리는 사용자가 스마트폰 사용시 체감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카메라가 아무리 좋아도 카메라를 잘 찍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별 의미가 없을 순 있으나 배터리는 누구에게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갤럭시 노트 20의 배터리는 4,300mAh가 될 것으로 보이고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5,000mAh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폰 배터리...

반면 아이폰 12 pro는 2,775mAh의 배터리가, 아이폰 12 Pro Max의 경우 3,687mAh의 배터리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는 아이폰 11 시리즈보다 적은 배터리 용량인데요. 물론 A14 바이오닉이 5 나노미터 프로세서로 설계되면서 더 좋은 전력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어 아이폰 11 시리즈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비슷하게 유지하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용량 차이가 너무 심하게 나는 것은 사실입니다.

 

가장 크게 비교하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아이폰 12 pro의 거의 2배나 되는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이 얼마나 좋은 전력 효율을 보여줄지 지켜봐야겠으나 스펙만 봐서는 갤럭시 노트 20을 따라오긴 힘들어 보입니다.(물론 아이폰 11 pro의 배터리 성능이 워낙 좋아 아이폰 12 pro도 배터리 용량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없을 듯합니다.)

 

4. S펜의 존재

S펜

S펜의 존재는 갤럭시 노트 시리즈만 줄곧 사용해왔던 사용자들이 다른 스마트폰을 선택하기 힘들도록 만드는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S펜은 특히 펜으로 필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빠르게 메모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퀵 액션을 지원해서 사용에 편리함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이번 루머에 따르면 S펜이 프레젠테이션 시 가상 레이저 포인터로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레이턴시도 줄여 더 빠르게 제스처와 필기 인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도 펜이 들어간다는 소문이 잠깐 있긴 했으나 그 뒤로 아무 소식 없는 것으로 보아 펜이 아직 적용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5. 갤럭시 노트 20에는 충전기가 있다. 그리고 USB C까지

조금 황당한 장점일지도 모릅니다. 갤럭시 노트 20은 상자 안에 충전기를 넣어줄 것입니다. 하지만 반면, 아이폰 12 시리즈는 올해부터 스마트폰 상자에서 충전기를 뺀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물론 아직 루머에 불과하지만 어떤 충전기를 사용하냐고 애플이 얼마 전 설문조사까지 한 것으로 보아 실제로 실행될지 안 될지와 별개로 계획은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소식은 아래의 글을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애플 소식] - 지금까지 나온 아이폰 12 루머 정리(스펙, 출시일, 가격)

[애플 소식] - 아이폰 12부터 충전기도 안 준다고?

 

충전기가 없을 수 있는 아이폰

저 같은 사람이야 충전기가 많으니 상관없지만 충전기가 별로 없거나 혹은 충전기까지 빼는 것(이어폰도 빠진답니다.)에 대해 심리적인 거부감을 갖고 있는 사용자들에게는 아이폰 12 pro보단 갤럭시 노트 20이 더 선호될 수 있습니다. 물론 삼성도 같이 뺀다는 루머가 있으나 올해는 아닐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전 아이폰을 선호하기에 아이폰 12 pro를 선택하겠지만, 위의 5가지 요소가 중요한 분들께는 아이폰보다는 갤럭시 노트 20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아이폰이 더 나은 점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갤럭시와 아이폰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이 아래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