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4, PIP 사용법! 유튜브 프리미엄 대신할 수 있나?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은 iOS 14의 핵심 기능 중 하나죠. 바로 PIP 기능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처음 써보시는 분들이 많을 듯 하니, iOS 14의 PIP 기능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른 활동을 하면서 유튜브, 넷플릭스도 동시에 시청할 수 있습니다.


1. iOS 14의 PIP 기능이란?

iOS 14에는 큰 변화가 많이 생겼습니다. 홈 화면에 위젯이 추가되었고, 앱 라이브러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밖에 시리 화면이 작아지기도 했고 전화 수신 창도 팝업창으로 작게 떠서 사용성이 훨씬 증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중 특히 관심을 끄는 것은 단연 PIP 기능인데요. PIP 기능은 과연 무엇일까요? 

 

PIP란 Picture in Picture의 약자로, 동영상 화면을 최상단 팝업창으로 띄워주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이 기능은 이미 맥과 아이패드에서 구현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맥에서는 사파리에서 이미 "화면 속 화면"이라는 이름으로 작동하는 기능이었죠.

맥과 아이패드의 PIP

맥의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동영상 재생 후 상단 메뉴에서 "화면 속 화면"을 눌러주면 해당 영상이 위 캡처처럼 팝업되어 보입니다. 다른 작업 중에도 동영상을 항상 띄워놓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에선 넷플릭스라는 어플에서만 한정적으로 PIP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작업 중에 넷플릭스 화면을 띄워놓을 수 있습니다. 사이즈 변형도 제한적이었지만 이제 자유롭게 화면 크기 조정도 가능합니다. (댓글을 보니, 트위치 어플도 PIP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 iOS 14 업데이트를 하시면 아이폰에서도 사파리 브라우저의 동영상과 넷플릭스가 PIP가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아이패드도 사파리 동영상을 PIP로 띄울 수 있겠죠. iOS 14 등 WWDC 2020에 나온 다른 기능들이 궁금하시다면 이 링크를 누르셔서 손쉽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WDC 2020 요약 정리하기(iOS 14, Big Sur 등)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 한국 시각 새벽에 WWDC 2020이 온라인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기존에 다루었던 많은 루머들이 실현되기도 했지만, 아쉽게도 하드웨어 발��

sjy-itsme.tistory.com

 

2. 아이폰에서 넷플릭스 PIP로 띄우기

iOS 14에서 넷플릭스 PIP

iOS 14에서 사파리를 제외하고 PIP를 제공하는 것은 넷플릭스 어플이 유일합니다.(혹시 또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넷플릭스 PIP 실행은 간단한데 그냥 넷플릭스 어플에서 영상을 재생하신 뒤 그대로 홈 화면으로 나가주시면 자동으로 PIP 화면으로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넷플릭스는 저작권상 화면이 까맣게 보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 팝업 화면에서 제어할 수 있는 명령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재생/ 일시정지만 설정할 수만 있습니다. 10~15초 앞으로, 뒤로 이동할 수 있는 명령어가 없어서 조금 불편하긴 하네요. 자 그럼 아래에선 사파리로 PIP를 재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iOS 14 아이폰 사파리에서 PIP로 동영상 재생하기

PIP 기능은 iOS 14의 사파리에서 재생하는 모든 동영상을 지원합니다. 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우선 저는 사파리에서 해외 축구 영상을 재생해서 PIP로 팝업창을 띄워보도록 하겠습니다.

iOS 14에서 동영상 팝업 재생하기

우선 동영상을 재생하는데, 넷플릭스처럼 그냥 홈화면으로 나간다고 PIP가 되지는 않고 우선 영상을 재생시켜주시고 전체 화면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전체 화면으로 해주시면 상단에 끄기 버튼 오른쪽에 PIP로 팝업창을 만들어주는 버튼이 있습니다. 저 버튼을 눌러주시면

 

iOS 14에서 PIP 영상 재생

이렇게 동영상을 팝업창으로 띄울 수가 있게 됩니다. 팝업창을 띄운채로 뉴스 기사 등을 읽을 수도 있고, 카페에서 팬들의 반응을 보면서 응원하는 것도 가능하죠. 원래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스포츠 영상을 보기가 어려웠습니다만, 이제는 특히 스포츠 팬들이 좋아할 듯합니다. 또 이렇게 팝업창으로 띄워놓으면 홈바를 이용해서 화면 전환을 하는 도중에도 항상 동영상이 팝업으로 띄워져 있기도 합니다. 화면 크기는 손가락 핀치 줌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사이즈로 만들 수 있습니다.

 

4. 그렇다면 iOS 14의 사파리 PIP는 유튜브 프리미엄 대체할 수 있을까?

유튜브 프리미엄 대체 가능?

여러분은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하고 계신가요? 유튜브 프리미엄은 광고를 없애주고, 유튜브 어플에서 홈화면으로 나가더라도 그대로 소리가 나오기 때문(백그라운드 재생)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유튜브 뮤직까지 이용할 수 있죠. 유튜브 프리미엄과 유튜브 프리미엄을 정말 저렴한 비용으로 쓰시고 싶은 분들은 이 링크를 누르시면 한국보다 몇 배나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과 유튜브 프리미엄의 장점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모든 것(앱스토어로 절대 금지!, 인도 우회하기?)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유튜브 프리미엄에 대한 것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미 사용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 시��

sjy-itsme.tistory.com

물론 PIP 기능이 광고를 없애주진 않지만, PIP 기능이 지원된다면 유튜브 프리미엄의 백그라운드 재생을 어느 정도 그럴듯하게 따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아쉽게도 유튜브 어플이 PIP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넷플릭스는 아이패드에서도 지원했기에 바로 베타 버전 iOS 14에서도 지원한 것 같은데, 유튜브 어플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파리에 브라우저에서 재생되는 모든 동영상은 PIP로 재생할 수 있는 것처럼, 사파리에서 유튜브 사이트에 들어가면 유튜브 영상을 PIP로 재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보려고 합니다.

 

유튜브 어플이 아닌 유튜브 사이트에 들어가기

그래서 유튜브를 어플이 아닌 사파리에 유튜브 사이트를 접속하셔서 영상을 재생하신 뒤 똑같이 큰화면으로 재생하셔서 상단 메뉴 버튼을 눌러 PIP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유튜브 영상을 팝업창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사파리 화면은 게다가 넷플릭스와 다르게 15초 이전과 15초 이후로 돌려주는 옵션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것을 보다가 영상을 놓쳤다면 손쉽게 돌려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음악이나 라디오 등 소리만 필요하다면 화면을 오른쪽으로 밀어 소리만 들을 수도 있습니다. 밀어내면 위 캡처처럼 화면이 사라지면서 화살표로 동영상 위치를 표시만 해줍니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유튜브의 백그라운드 재생을 거의 비슷하게 재연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화면을 끈다면 소리 재생이 멈춰지는 것 때문에 완벽히 대체하지는 못하지만 유튜브 프리미엄을 쓰지 않는 분들은 그래도 비슷하게 따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 iOS 14 개발자 베타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 링크를 눌러주세요. 이 링크를 통해 손쉽게 베타 업데이트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iOS 14 개발자 베타 업데이트 설치 방법과 버그들(홈위젯 추가 내용!)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어제 WWDC 2020에 대한 요약정리를 해드렸었는데요. 시간이 바쁘다 보니 정말 간략하게 정리를 해드렸는데 오늘은 미리 베타를 올린 사람들��

sjy-itsme.tistory.com

* 안내(중요!) *

현재 iOS 14 정식 업데이트 후, 사파리 상에서 유튜브가 PIP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 아이폰 중 개발자 베타 업데이트한 아이폰은 정상 작동하지만, 정식 업데이트한 아이폰은 작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문제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원인이나 소식이 있으면 추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5. iOS 14, PIP 기능, 얼마나 쓸만한가?

PIP 영상보면서 레시피 적기

iOS 14의 PIP 기능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쓸만한 기능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스포츠 중계 화면을 보면서 다른 팬들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고, 요리 레시피 영상을 보면서 메모 어플을 켜서 요리 레시피를 적어둘 수도 있죠. 아이폰의 사용성이 훨씬 커질 것 같고 특히 맥스 제품을 쓰신다면 훨씬 더 넓은 화면에서 PIP 영상을 볼 수 있을 듯합니다. 유튜브도 PIP를 사파리로 보면 쓸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6. 추가 소식!

iOS에서 곧 유튜브가 정식으로 PIP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미 몇 가지 영상에서 PIP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음이 밝혀졌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소식은 아래의 글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애플 소식] - 유튜브(Youtube) PIP 기능 정식 지원한다?)

 

유튜브(Youtube) PIP 기능 정식 지원한다?

유튜브(youtube)가 PIP 기능을 정식 지원할 수도 있다는 소식입니다. iOS 14에서 사파리 동영상 PIP 기능을 드디어 지원이 되면서 안드로이드처럼 영상을 보면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

sjy-itsme.tistory.com

아래의 글들을 통해 더 유용한 아이폰 소식과 꿀팁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