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통화 녹음이 된다? iOS 14 업데이트 추가!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아이폰은 우리나라에도 인기가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으로 넘어오는 데에 망설이게 하는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통화 녹음입니다. 아이폰에서는 사실상 통화 녹음이 전부 막혀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iOS 14 업데이트 때 통화 녹음이 허용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는데요. 이게 과연 현실화될까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iOS 14에서 아이폰 통화 녹음을 지원??

아이폰 통화녹음

아이폰이 통화 녹음을 막아놓은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아무래도 사생활 보호 측면이 크겠습니다. 통화 녹음이 가능하게 되면 사실상 통화 상대방의 동의 없이 상대의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죠. 실제로 미국은 몇몇 주가 통화 녹음이 불법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아이폰에선 통화 녹음이 허용되지 않았었는데요. 이번 iOS 14 업데이트 때 아이폰에서 통화 녹음이 가능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번 iOS 14 업데이트 내용 땐 이 내용을 전해드리지 않았는데요. (혹시 iOS 14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담은 지난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애플 소식] - 아이폰 IOS 14에 대한 자세한 소식은 아래 글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아이폰 IOS 14 곧 출시! 루머! 뭐가 바뀔까?(홈화면, 피트니스, carkey 등)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 전해드린 소식은 곧 있을 WWDC에서 발표될 IOS 14에 대한 소식입니다. 아직 발표하지 않았지만 항상 그렇듯이 발표 전에 많은 루머가 떠�

sjy-itsme.tistory.com

--------------------------------------------------------------------------------------------------

 

 

 

 

2. 이 루머 진짤까?

제가 지난번 iOS 14 업데이트 때 이 내용을 다루지 않았던 이유는 아이폰 통화 녹음에 대한 구체적인 소식을 찾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애플의 다양한 소식을 얻을 수 있는 유명한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9 to 5 mac이나, macrumors, igeeksblog 등이 있는데요. 물론 여기에 담긴 소식들이 전부 사실은 아니지만 유명한 루머들은 여기에 올라오곤 합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 들에서 통화 녹음에 대한 내용을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트위터, apple internal store 출처

그래서 관련 출처를 찾아보니 한 트위터가 출처더군요. "apple internal store"란 곳이었습니다. 이 트위터에 올라온 위 사진을 한번 살펴보면 carrier setting, 즉 이동 통신사 설정 부분에 recordings(통화 녹음) 항목이란 것이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Phone and Facetime Calls"를 누르게 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은 항목이 나오게 됩니다. 위의 내용을 한번 해석해 본다면

 

"이 스위치를 켠다면 이 기기에서 하는 모든 통화는 녹음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그리고 당사자는 녹음되고 있는 통화 당사자에게 녹음이 된다는 것을 밝히는 것은 당신의 책임이고 통화 녹음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당신이 하는 행동에 대해 적용 가능한 법률을 준수하는 것에 대해 동의한다. 또 당신은 이 장치에서 오디오 로깅이 되고 있는 동안 다른 사람이 이 장치를 사용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데에 동의하는 것이다."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제가 번역을 제대로 했는지 모르겠지만, 전체적인 맥락을 살펴보면 말하고자 하는 바는 간단합니다. "통화 녹음이 가능하긴 하다. 하지만 혹시 문제가 생길 경우 그 책임은 당신에게 있다"와 같은 말이네요. 그리고 이 문구들 하단에 "Enable Audio Call Recording"이라는 on/ off 스위치가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정말 아이폰에도 통화 녹음이 가능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게 사실일까요?

 

출처 트위터

하지만 문제는 여기 말고 다른 곳에서 통화 녹음과 관련한 내용을 찾기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저 내용들로 구글링을 해봐도 ios 14와 관련한 내용은 찾기가 힘들었고요. 그래서 이 내용을 신뢰할 만 한지 잘 모르겠네요. 물론 제가 못 찾은 것일 수도 있지만, 유튜브나 다른 블로그들을 참고해봐도 저 이미지 이상의 통화 녹음과 관련한 내용은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우선 제 생각은 "큰 기대보다는 한번 기다려봐야하지 않을까"입니다.

 

혹시 제가 저 트위터 출처가 유명한데 잘 모르는 것이거나(그런 것치고 팔로워가 너무 적....) 혹은 더 유력한 출처가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혹시 다른 유력한 출처가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다른 소식도 있는데요. iPad OS 14에 대한 소식이니 아이패드를 갖고 계신 분이라면 한번 확인해 보세요!

[애플 소식] - iOS 14, iPad OS 14에 사파리 번역 기능, 애플펜슬 활용도 올라간다?

 

iOS 14, iPad OS 14에 사파리 번역 기능, 애플펜슬 활용도 올라간다?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길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가볍게 보실 수 있는 루머 몇 가지를 가져와봤는데요. iOS 14에 사파리 번역 기능이 추가된다�

sjy-itsme.tistory.com

 

지금까지 새 iOS 14에 들어간다는 아이폰 통화 녹음에 대한 루머를 다뤄보았습니다. 통화 녹음은 특히 업무를 보시는 분들에겐 굉장히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증빙을 남겨 놓아야 하는 경우일 수도 있고, 내용을 기억하기 위해 꼭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에 통화 녹음 기능이 들어온다고 했을 때 블로그나 유튜브의 반응들도 뜨거웠는데요. 문제는 이 아이폰에 통화 녹음이 가능해진다는 소식이 정말 신뢰할 만한 것인지 생각해보고 신중하게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곧 있을 6월 WWDC에서 iOS 14가 발표되니, 그때 과연 이 통화 녹음이 진실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니면 더 유력한 출처를 찾을 수도 있고요.

지금까지 IT 정보를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다른 애플 소식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들을 살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