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캔버스 사용법(무료로 PPT 템플릿, 섬네일 만들기)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바로 미리 캔버스입니다. 여러분은 미리 캔버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미리캔버스는 유튜브를 하시거나, 수업 자료, 발표 자료 등을 포토샵 등을 활용해서 예쁘게 꾸미고 싶지만 꾸미는 방법에 대해 알지 못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한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여 여러분이 만들고 싶은 모든 것들을 만들 수 있는데 그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미리캔버스로 무료 PPT, 섬네일, 카드 뉴스, 다 만든다

미리캔버스 활용법

요새는 누구나 쉽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버가 되기도 하고, 꼭 동영상 크리에이터가 아니더라도 섬네일 그래픽, 카드 뉴스를 스스로 만들어서 카페 등을 통해 공유하기도 하고 노트 속지 양식을 만들어서 공유하기도 하죠. 그리고 이런 크리에이터가 아니더라도 학교 수업에서 발표를 하거나 회사에서 발표를 할 때, 혹은 선생님들이 수업 자료를 만드실 때에도 PPT를 꾸미거나 홍보 자료를 만들 때 포스터 등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 등이 있습니다. 미리 캔버스는 이러한 분들을 위한 무료 그래픽 편집 지원 사이트입니다. 미리캔버스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2. 미리캔버스의 기초 배우기(기초 화면의 이해)

우선 미리캔버스 사이트에 접속을 해 줍니다. 구글에 미리캔버스라고 검색을 하셔도 되고,  이 링크(www.miricanvas.com)를 눌러 접속을 해주셔도 됩니다. 미리 캔버스에 들어가면 우선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구글 아이디를 통해 손쉽게 로그인이 가능하니 본인에게 편한 방식으로 로그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미리 캔버스 구성의 이해

위 사진을 같이 보겠습니다. 1번 영역은 로그인과 회원 가입 부분입니다. 로그인과 회원 가입은 너무나 쉬우니 눌러서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하셨다면 각 영역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번 영역은 기본 설정 메뉴입니다. 기본 설정 메뉴에서 조작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캔버스의 메뉴 영역

첫 번째는 파일 메뉴입니다. 파일 메뉴에선 작업하려는 문서를 새로 추가하거나 복사본을 만들거나 작업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인쇄물 제작"의 경우 비즈하우스라는 사이트를 통해 인쇄물을 주문 제작할 수 있습니다. "작업 내역"은 시간별로 저장된 나의 작업 내역을 보여주는데 이전 작업으로 돌아가고 싶을 경우 사용하시면 됩니다. 수정을 하다 보니 이전 것이 마음에 드는데 이전에 어떻게 작업했는지 기억이 잘 안 날 경우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슬라이드 쇼"의 경우 여기서 만든 PPT 등을 이 사이트에서 바로 슬라이드 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넣지 못하지만 기본적인 프레젠테이션은 여기서도 가능합니다.

 

미리캔버스 레이어와 가이드선

설정 메뉴에서는 다크 모드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와 가이드 선은 위의 사진처럼 볼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레이어를 켜면 오른쪽에 보이는 것처럼 현재 보이는 화면에 쌓인 레이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레이어 등을 전부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이어를 켜놓고 작업하시면 더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또 가이드선(위 사진의 하늘색 선)을 켜서 중앙 라인을 잡거나 수평을 맞출 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기에 불편하시면 가이드선은 꺼주세요.

미리캔버스 크기 조절

2번 영역의 맨 오른쪽은 크기 조절입니다. 여러분이 활용하는 것에 맞는 크기 옵션들이 많이 제공되어 있습니다. 유튜브 섬네일, 정사각형, 모니터 배경화면, 명함, 페이스북, 인스타, 스티커, 현수막, 포스터 등등 그에 맞는 추천 크기가 기본적으로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마음에 드는 크기가 없다면 "직접 입력"을 눌러 크기를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 특히 특정 파일을 업로드할 때 크기를 일정 크기로 맞춰야 하는 것을 요구하는 사이트들이 있는데 미리캔버스를 통해 손쉽게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에서 제공되는 양식들

3번 영역과 4번 영역은 미리캔버스에 편집하면서 넣을 수 있는 요소들을 보여줍니다. 유튜브 섬네일은 물론, 각종 템플릿 등을 제공하며 사진을 누르면 각종 주제별 사진을 보여줍니다. 상단의 검색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모든 사진이 PNG 형태로 제공되어 누끼를 딴 듯이 해당 부분만 깔끔하여 사진으로 넣을 수 있게 제공됩니다. 요소는 각종 캐릭터나 도형, 일러스트를 제공하며 다양한 글씨체를 갖춘 텍스트, 배경 등도 추가하여 넣을 수 있으니 메뉴들을 눌러보시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미리캔버스의 주어진 것들을 활용하여 섬네일을 만들어보기

미리캔버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매우 다양해서 모든 것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전부 보여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에서 주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뤄볼까 합니다. 다른 양식들도 이 방법에서 크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이 방법 등을 통해 다른 필요한 양식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보여드릴 것은 바로 섬네일 양식 만들기입니다. 위에서 3번, 4번 영역에 들어가 유튜브 섬네일 양식 하나를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불러오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맨 왼쪽 메뉴에서 "템플릿"을 눌러 주시고, "프레젠테이션"을 눌러 아래의 양식 중 "유튜브"를 눌러 "섬네일"을 눌러줍니다. 다른 양식도 하는 방법은 비슷하기 때문에 명함을 만들 분을 명함을, 카드 뉴스 만들 분은 카드 뉴스를 누르셔도 괜찮습니다. 나오는 여러 양식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눌러주세요.

 

미리캔버스의 섬네일

저는 위의 섬네일을 골랐습니다. 오른쪽 레이어들이 보이시죠?(레이어가 보이지 않으신 분들은 위의 설정을 눌러 "레이어" 항목을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레이어에 보이는 것들이 여러분이 수정하실 수 있는 모든 것들입니다. 우선 텍스트가 5가지 종류가 보이고 일러스트 3가지, 도형 한 가지, 그리고 배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리캔버스 섬네일 만들기 연습

주어진 섬네일의 편집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여기에 들어간 일러스트를 새로 편집할 수 있는데요. 전 여기에 등장하는 사람 일러스트를 편집해 보았습니다. 사람 일러스트를 클릭하면 편집할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를 보시면 투명도, 색상, 그림자 설정, 링크 삽입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 메뉴에 반전을 눌러 좌우, 상하 반전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제가 편집한 것과 원본을 비교해보시면 사람이 좌우 반전되었고 옷과 머리 색상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죠.

 

 

 

그밖에 저는 텍스트 편집도 했는데요. 텍스트를 누르면 해당 서체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텍스트로 바꿔줄 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자신이 필요한 그래픽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텍스트 위치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느낌만 비슷하지 전혀 다른 자신만의 섬네일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별로 어렵지 않죠? 저는 섬네일로 해봤지만 이 방식대로 한다면 명함, 배너, 포스터, 현수막 등도 얼마든지 같은 방법으로 편집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4. 미리캔버스로 무료 PPT 템플릿 만들어보기

미리캔버스의 프레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 편집 역시 위와 거의 동일하나 몇 가지 설명을 추가해드릴 것이 있어 따로 말씀드립니다. 우선 프레젠테이션 템플릿의 종류는 엄청 많습니다. 원하시는 템플릿을 설정하시면 되며, 템플릿 아래에 써진 숫자는 템플릿의 슬라이드 개수입니다. 템플릿이 워낙 많기 때문에 위의 검색을 활용하시면 더 자신에게 맞는 템플릿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위의 왼쪽 사진은 "책"을, 오른쪽 사진은 "음식"을 검색한 것인데요. 주제별 프레젠테이션이 엄청 많진 않지만, 그래도 유사한 항목을 보여줍니다. 책을 검색하니 뭔가 그래도 책에 관련한 프레젠테이션이 많이 보이며, 음식을 검색하면 상단에 음식 관련한 프레젠테이션이 몇 가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 프레젠테이션 편집(왼쪽:원본 / 오른쪽: 캐릭터 추가)

위 캡처는 제가 하나의 프레젠테이션을 열고 "이 템플릿으로 덮어쓰기" 버튼을 누른 상황입니다. 여러 장의 슬라이드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편집한 것처럼 같은 방식으로 프레젠테이션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서체도 그대로 활용이 가능하고 도형, 사진, 색상도 바꿀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 받은 템플릿 양식보다 훨씬 자유도가 높습니다. 위의 오른쪽 사진은 캐릭터 같은 것을 추가하고 캐릭터의 옷 색깔을 배경 톤에 맞춰 바꿔본 것입니다. 저런 식으로 자유롭게 편집하시면 됩니다. 텍스트 입력도 가능하니  프레젠테이션 자체를 여기서 만드시면 되죠.

 

미리캔버스 파워포인트 옵션

다 만드신 후 "파일"에 들어가 슬라이드 쇼를 누르면 바로 프레젠테이션도 가능하므로 파워포인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이 사이트를 이용해봐도 좋습니다. 파워포인트가 설치되어 있다면 이 파일을 그대로 PPT 파일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효과 등을 주고 싶다면 ppt 파일로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우측 상단에 다운로드를 누르시고 PPT를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옵션이 "개별 요소 이미지화"와 "텍스트 편집 가능", "통 이미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옵션 설명

1) 개별 요소 이미지화: 여러분이 만드신 모든 부분이 다 그래픽 요소로 들어가서 위치 조정, 크기 조정 애니메이션 설정 등이 가능합니다. 파워포인트를 통해 기본적인 편집이 가능하므로 이 옵션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미리캔버스도 이 옵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2) 텍스트 편집 가능: "개별 요소 이미지화"는 텍스트도 그대로 이미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텍스트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텍스트를 편집하고 싶으시다면 이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폰트가 없거나 해서 글씨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텍스트 편집은 미리캔버스 웹에서 끝내시고 1)로 다운로드하시는 게 좋습니다. 폰트가 있으시다면 다운로드를 시도해보세요. 안 깨질 수도 있습니다.

 

3) 통이미지: 슬라이드 하나를 이미지 전체로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개별 대상들을 이동, 크기 조정, 편집 등이 불가능해집니다. 하지만 다운로드를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슬라이드 별로 인쇄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쓰기 좋은 옵션입니다.

 

미리캔버스 파워포인트로 열기

저는 권장 사항대로 1번 옵션으로 다운받아 보았습니다. 파워포인트로 정상적으로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텍스트 편집은 못 하지만, 위 사진처럼 개체가 별도로 저장되어 있어 개체별로 편집이 가능하며 개체 별로 따로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되면 따로 파워포인트 템플릿을 이곳저곳에서 구할 필요가 없겠죠? 

 

5. 따로 파일을 다운받아 저장할 필요가 없는 미리캔버스

미리캔버스의 마이 스페이스

미리캔버스는 작업물들을 저장하기 위해 별도로 자신의 PC에 다운로드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저장 버튼(디스크 모양)을 눌러주시면 손쉽게 웹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하게 되면 "나의 템플릿"에 내 작업물이 보일 뿐 아니라 마이 스페이스 영역(위 캡처)에 들어오면 내가 디자인한 문서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템플릿을 만들어두고 그때 그 때 새로운 작업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미리캔버스 마이스페이스 폴더 만들기

그리고 좌측 메뉴에 있는 내 보관함 오른쪽에 +버튼을 누르면 폴더를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폴더 별로 템플릿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파일을 웹 드라이브를 통해 손쉽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발표 자료를 만들어야 하지만, PPT를 예쁘게 만들 자신이 없거나 파워포인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미리캔버스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파워포인트의 설치가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파워포인트의 키를 싸게 구입하여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MS Office구독하는 이유와 제품키 등록하는 방법은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S Office구독하는 이유와 제품키 등록하는 방법!(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팁)

안녕하세요. IT 소식을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입니다. 오늘은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 구독 프로그램 추천과 간단한 팁 하나를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간단한 팁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

sjy-itsme.tistory.com


지금까지 미리 캔버스에서 무료 PPT 템플릿을 만드는 방법과 기타 다른 작업물들을 편집하고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구성 자체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 정도만 아셔도 충분히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어내실 수 있습니다. 한번 활용해 보시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IT 정보를 전달하는 IT’s me(잇츠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이 블로그의 또 다른 유용한 소식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